야! 신난다~

(야! 신난다에서 넘어옴)

1 개요

대체적으로 처해있는 상황이 좋지 않을 때 반어법으로 사용한다. 엄청 신날 때도 문자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만능 어휘이기도 하고 고인드립이 될 수 있는 표현인 야 기분 좋다의 대체어로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런데 야! 신난다! 가 왜 반어적으로 쓰였는지는 아래의 이미지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300px

삽질을 해도 햐얀 세상이라고 하얀 쓰레기라는 걸 인정하나보다

타이틀에서도 군대/야! 신난다~ 가 나오는 판이니 일종의 공인된 단어일지도 모른다. 한 마디로 존나좋군 상황이 도를 넘어선 상태다.

원본에 대한 여러 추측이 난무했지만, 진실은 어떤 사람이 만든 유머 시리즈이다. 여기에서 보자.[1]

그런데 이걸 모 육군 대대에서 상큼하게 응용해주셨다. 포스터를 잘 보면 알겠지만 군 면제 사유에 해당하는 혈우병[2] 환자를 위한 체험 프로그램 포스터이다.

2 응용

여러가지 상황에서 활용 가능하다. 우린 안 될 거야 아마 뒤에 연동하여 사용하면 효과는 두 배!! 그리고 세계는 멸망했다를 사용하면 그 효과가 또다시 증폭하는 기적을 볼 수 있다. 야! 신난다!

어떤 얄미운 대상이 망했어요가 된 상황이라 “그것 참 쌤통이다!” 소리가 나올 때도 쓸 수 있다. 야! 신난다! 현실도피

원래 반어법처럼 쓰여야 정상이지만, 나무위키에서 하도 링크되다보니 어느새 그 의미가 변질되어 정말로 기쁜 일에도 오용되고 있다. 잘못된 사용이 발견된다면 삭제하거나 수정해주자.

3 패러디

모 만화가에 의해 적절하게 패러디 되기도 했다. 보러 가기.

4 여담

300px
참, 저 사진은 국방일보기사에서 나왔다. 애초에 사진이 부대 제공이라는 것부터가... 얘들아, 국방일보 실린다. 웃어야지? 허나 12사단 문서에 나와있는 것처럼, 연출은 아니고 그냥 웃으면서 제설하는 것을 찍었다고도 한다. 해맑아 보이는건 그냥 의도없이 찍은 건데 우연히 찍힌 것. 실성? 사실 서서 눈치우다보니 어느세 자기 다리가 눈에 파뭍혀서 실성한거라 카더라

일본에서는 \(^0^)/라는 이모티콘이 이 뜻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반어적으로 망했어요의 의미를 담고 있다. 터키 행진곡 - 망했다\(^o^)/, 인생 망했다 항목도 들어가보자.

영어로는 I'm so Happy We're so Happy Goody Goody Gumdrop ...GGG?이라고 한다 카더라.
  1. 사진에 나온 군대여행사는 창원시 마산합포구에 위치해 있었고, 군 입영객 수송과 가족 면회 등을 전문으로 영업하고 있었으나 2013년 10월에 폐업하였다고 한다. 폐업 사유는 영업 실적이 부진해서라고.
  2. 그것도 5급도 아닌 6급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