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뎁트(매스 이펙트 3)

350px-Adept-Guide.png

Adept

매스 이펙트 3에서의 어뎁트는 다소 하향당했던 전작과 달리 새로 소개된 '파워 콤보' 시스템으로 굉장히 강력해졌는데, 다채로운 바이오틱 파워들을 사용해 콤보를 연계해가며 단독적으로 데미지를 주기 보다는 동료들과의 상성을 중심으로 해나가는것이 정석이다. 파워 콤보 시스템으로 전작보다 훨씬 더 강력하고 넓은 피해를 주는게 가능해졌으니 여러가지 조합으로 연구해보자.

대부분의 바이오틱 파워가 쉴드에 직접적인 데미지를 줄수 없는 특성상 [1] 전자전에선 굉장히 취약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커버해줄 동료를 데리고 다니는게 정신건강에 좋다. 하지만 쉴드를 제외한 아머나 배리어/체력을 지닌 적앞에선 무섭도록 강력해진다. 연계를 통한 바이오틱폭발은 아머/배리어에 두배의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잘만 컨트롤하면 밴시같은 강력한 적조차 순삭해버리는 모습을 볼 수있다. 높은 난이도에선 자꾸 피해대거나 막아서 문제지..

또한 쿨타임을 위해 무게를 최대한으로 줄이는것이 중요하므로 스나이퍼 라이플이나 샷건, 돌격소총같이 무게가 무거운 무기들은 피하는게 좋다.

클래스 파워

워프
(Warp)

ME3_Warp.png
자그만한 매스이펙트 필드를 발사해 적에게 지속적으로 피해를 입히는 기술로 바이오틱 파워중 연계없이도 가장 준수한 데미지를 자랑하는 기술이다. 아머와 배리어에도 효과적이고 이 기술에 당한 적은 짧은시간동안 더 큰 데미지를 입는다. 콤보의 트리거로, 폭파용으로도 둘다 쓸수있으나 쿨타임이 약간 길고 사실상 데미지를 주는것외에는 메리트가 없기때문에 주로 폭파용으로 쓰인다.
쓰로우 (Throw)
ME3_Throw.png
매스이펙트 필드를 사용, 적을 멀리 날려보낸다. 풀(Pull)과는 달리 적을 시야밖으로 멀리 날려보내기 때문에 트리거용으로는 쓰기가 약간 껄끄러운편. 단독적인 피해도 데미지가 아닌 아닌 포스(Force)로 계산되기때문에 특정한 환경과 장소가 [2] 아닌 이상 큰 효과를 기대하긴 어렵다. 다만 콤보 폭파용으론 굉장히 쓸만한편. 쿨타임이 굉장히 빨라 사실상 풀과 연계하면 거의 무한대로 바이오틱 폭발을 일으킬 수 있기에 요긴하게 사용된다.
쇼크웨이브 (Shockwave)
ME3_Shockwave.png
장애물을 무시하고 퍼져나가는 바이오틱 파장을 발사한다. 파워중 가장 범위가 넓지만 자동조준되는 파워들관 달리 쇼크웨이브는 공간에 상관없이 한번 타겟된 적에게 수직방향으로 발사되는데 그 속도가 상대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적들이 가끔씩 피하는 경우가 있다. 간혹 플레이어 위나 아래에 자리잡아 타겟팅이 곤란한 적들에게도 효과적이다.

(Pull)

ME3_Pull.png
적을 띄우는 매스이펙트 필드를 발사한다. 싱귤래러티의 축소판으로 띄울수있는 적의 숫자가 한명으로 [3] 제한되는 대신 쿨타임이 굉장히 빨라 사실상 싱귤래러티를 완전히 대체할수 있을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 간혹 적들이 싱귤래러티를 날리기가 애매한 장소에 있거나 적의 숫자가 적을때면 대신해서 써보자.
싱귤래러티 (Singularity)
ME3_Singularity.png
어뎁트의 상징과도 같은 기술로, 근처의 적을 빨아들이는 검은색 구체를 발사한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바이오틱 연계에 있어선 필수적인 기술로 CC로써의 역할도 충실히 해낸다. 후에 사라질때 폭발을 일으키게 하거나 떠있는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데미지를 주도록 업그레이드해서 더욱 더 강력하게 쓸수있다. 다만 적이 커버에 숨어있으면 아무리 코 앞에 설치한들 효과가 없고 쿨타임도 다른 파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길다.
클러스터 수류탄
(Cluster Grenade)

ME3_Cluster_Grenade.png
바이오틱 수류탄을 발사한다. 여타 수류탄 기술이 그러하듯 조준이 가장 중요하다. 바이오틱 수류탄은 투척후 여러개로 '나뉘어'지기때문에 한 적에게 다수의 수류탄이 폭발할경우 막강한 데미지를 줄수있다.
바이오틱 수련
(Biotic Mastery)

ME3_Mastery.png
명성수치와 파워데미지, 무게감소에 보너스를 준다. 쿨타임을 위해 강력한 화력을 가진 무기를 들 필요가 없는 어뎁트의 특성상 무게감소 보너스는 대부분 버려진다. 또한 파워데미지와 파워콤보 데미지증가는 각각 따로따로이니 신중하게 업그레이드 하도록 하자.
신체단련
(Fitness)

ME3_Fitness.png
체력과 배리어, 근접공격에 보너스를 준다. 사실상 은폐에서 벗어날일이 거의 없는 어뎁트에겐 체력과 배리어 향상은 큰 의미가 없다. 근접공격은 말할필요도 없고 파워 위주로 플레이할경우 어뎁트의 주요 파워들에게 우선적으로 투자를 한다음 맨 마지막에 찍도록 하자.
  1. 줄수 있어도 데미지가 굉장히 미약하다
  2. 간혹 낭떠러지같이 적을 낙사시킬수있는 장소에선 효과적이다
  3. 이는 후에 업그레이드를 통해 두명까지 늘릴수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