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썰트 캐논

Assault Cannon

Assault_Cannon.jpg

1 개요

인류제국의 중화기 중 하나. 주로 스페이스 마린이 사용한다.

형태는 초창기의 수동식 개틀링건을 닮았다. 스페이스 마린의 컨셉상 고풍스러운 이미지를 묘사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2 PC 게임에서

Warhammer 40,000: Dawn of War에서는 터미네이터의 워기어로 나온다. 두 개 장착 가능. 역시 강력하여 죽죽 녹아나는 보병들을 구경할 수 있다. 특히 가드맨. 드레드노트도 장착 가능하지만, 드레드노트는 근접전이 더 효율성 있는지라 다는 경우는 많지 않다.

Warhammer 40,000: Dawn of War 2에서도 터미네이터의 워기어로 나오고 포스 커맨더 역시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으면 사용할 수 있는 워기어다. 싱글에서는 터미네이터 아머를 입은 아라무스아비투스가 사용 가능하다.[1] 1에서의 강력함은 안 느껴지지만 여기서는 이동하면서 사격이 가능하고 중장갑이든 괴수든 높은 관통력을 보여주기에[2]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쓸 만하다. 참고로 미션에서는 엄청나게 강하지만, 버프를 마구 띄워준 헤비 플레이머를 쏴대면 웬만한 잡졸들은 그냥 눕는 데다가 괴수가 나타나면 근접전을 통해 파워 피스트로 때려대면 되므로 효용도는 떨어진다. 반면 드레드노트용 어썰트 캐논은 부채꼴 모양으로 지역을 난사하여 그 지역에 있는 적들에게 엄청난 데미지와 넉백을 일으키는 스킬을 보유하고 있어서 잡졸 청소용으로 좋다. 이거 맞으면 오크나 엘다, 임페리얼 가드의 가드맨 같은 체력 낮은 보병은 순식간에 갈려나가고, 택티컬 마린도 반피 신세를 면치 못한다.

다만 엄청나게 빠르게 쏴대는 것과 다르게 적을 죽이면 다른 녀석 조준한다고 뚝뚝 끊기며 제압능력도[3] 없기 때문에 수로 밀어붙이는 진영에게는 은근히 안 좋은 워기어.

랜드 레이더에도 트윈링크드 어썰트 캐논이 붙여져서 나오는데 트윈링크드라서 그런지 일단 통상의 어썰트 캐논보다는 강하다. 사거리도 랜드 레이더의 무장들 중 가장 강력하다. 그러나 문제는 상대와 너무 가까이 붙으면 이게 제대로 사격을 못한다. 몇 발 쏘고 강제중단, 다시 몇 발 쏘고 강제중단… 하지만 랜드 레이더가 그만큼 가까이 붙으면 일단 멀티 멜타와 헤비 플레이머 2정이 상대를 잘 구워주니 어썰트 캐논이 없어도 크게 근접전에서 밀리지는 않는다. 단지 좀 아쉬울뿐…

Warhammer 40,000: Space Marine에서도 등장하나 보통은 사용할 수 없고 DLC 게임 모드인 '드레드노트 어썰트' 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스페이스 마린 쪽 드레드노트만 사용할 수 있으며, 무지막지한 연사력에 기반한 막강한 화력을 자랑한다. 카오스 스페이스 마린의 드레드노트는 위에 나온 것처럼 설정 상 어썰트 캐논을 못 쓰므로 어썰트 캐논이 아니라 트윈링크드 오토캐논을 사용하는데 여긴 반대로 연사력은 느리지만 강한 한방으로 승부를 보는 타입. 사실 둘 다 큰 성능 차이는 없다.
  1. 타르커스타데우스도 터미네이터 아머는 사용할 수 있으나 타데우스는 어썰트 스쿼드여서 그런지 원거리 무기를 못 들고 타르커스는 스톰 볼터와 헤비 플레이머만 쓴다.
  2. 대미지 타입은 볼터나 슈타같은 전형적인 1티어 유닛들의 기본사격 타입으로 괴수나 기갑에는 거의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다. 최소 데미지가 연속해서 들어가 조금 들어가는 것처럼 보일진 몰라도 사실상 무용지물이다.
  3. 제압률이 낮아서 그렇지 제압능력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