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동명의 드라마에 대해서는 엄마(드라마)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1 개요

어머니를 부르는 통칭. 자세한 건 어머니 항목 참조.
우리의 가장 큰 서포터
대부분의 사람들이 태어나서 처음 배우는 말.

그 분의 말씀은 세계공통. 모 학습지 광고에서도 패러디되었다.

2 호칭

자식의 나이가 어릴 때는 엄마. 자식의 나이가 들었을 경우에는 어머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은데. 사적인 자리에서는 엄마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항상 어머니라고 부르면 너무 거리감이 느껴진다며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도 있다.

3 인류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유사한 발음

엄마와 아빠라는 단어의 발음은 인류 전체가 유사하다. 이러한 가짜동족어 현상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빠 문서에 나와있다.

엄마를 나타내는 단어에 m과 a 발음을 많이 쓰는 이유는 별 거 없고, 그냥 인간이 최초로 발음 할 수 있는 자음과 모음이 각각 m과 a이기 때문이다. 즉, 아기가 최초로 할 수 있는 발음이 엄마를 나타내는 호칭으로 굳어진 것이다.

뭔지 잘 모르겠다면 입을 다문채 소리를 내면 자동으로 m(음)이라고 발음될 것이고 입을 다 벌린채로 소리를 내면 자동으로 a(아) 소리가 날 것이다

4 여담

한국의 엄마들은 세계최강 아줌마라고 불리기도 하는 듯하다.
저학년 아동의 경우, 친근한 여자 어른 혹은 여자 선생님을 자기도 모르게 엄마라고 부르고 당황해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깜짝 놀라거나 무서운 일을 당했을 때, 무의식 중에 튀어나오는 감탄사이기도 하다.

집안에 물건을 도저히 못찾을 때 물건 대신 엄마를 찾으면 해결된다고 카더라. 같은 곳을 뒤졌는데 내가 찾을 땐 안나오고 엄마가 찾을 땐 나오는 마법 그리고 등짝에 불이 나겠지바리에이션 할머니도 존재.

5 참고 항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