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네

(에노모토 타카네에서 넘어옴)

동명의 우타이테에 대해서는 ENE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메카쿠시단
K_20160221_229775.pngK_20160221_229835.pngK_20160221_229875.pngK_20160221_229924.pngK_20160221_229964.png
키도 츠보미세토 코우스케카노 슈우야코자쿠라 마리키사라기 모모
K_20160221_230004.pngK_20160221_230048.pngK_20160221_230098.pngK_20160221_230134.png
에네키사라기 신타로아마미야 히비야코노하스포일러
http://www.meka
kucityactors.com/story/img/001/001_L04.jpg?width=500
애니메이션 메카쿠시티 액터즈
「무엇이 좋은가가 아니라 무엇이 싫은가 라고 물으면 자신을 말하시죠! 주인님!!」
EneRef.png
본명에노모토 타카네(榎本貴音)[1]
신장640pxl[2]
체중2MB[3]
나이19세(정신 연령)
관련곡인조 에너미
에네의 전뇌기행
헤드폰 액터
해질녘 예스터데이
성우아스미 카나[4]

1 개요

エネ

카게로우 프로젝트의 등장인물로, 살아있는 인간이 아닌 컴퓨터 속의 소프트웨어이다. 현재는 신타로의 컴퓨터에 거주중이다. 덤으로 카게로우 프로젝트 세계관에서 악곡이 제일 많은 캐릭터이다.

천진난만하고 밝은 여자아이로, 굳이 컴퓨터가 아니어도 전자기기라면 거의 모든 물건으로 옮겨갈 수 있다. 소설에서는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휴대전화에 옮겨가 신타로와 외출하기도 한다.

취미는 신타로 괴롭히기. 커다란 사이렌 소리를 들려줘서 신타로를 깨우거나 신타로가 엄선해서 수집한 비장의 동영상 폴더의 이름을 '성욕의 무덤'으로 바꾸거나, 신타로가 가입한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바꿔버리는 등 짓궂은 짓을 주로 하기에 화가 난 신타로가 에네를 삭제하려 했으나 에네는 인터넷에 연결만 돼 있으면 바로 복구되어버리는지라 소용 없었다.

2 작중 행적

2.1 아지랑이 데이즈 1 -in a daze-에서

신타로와 함께 처음부터 등장. 신타로를 엄청나게 큰 소리(대략 모 나라의 위험도 레벨 4 이상의 유사시에 사용되고 있는 경보)로 깨워버리는 걸로 화려하게 출현한다.

그 뒤에 신타로를 말 그대로 괴롭히다가 신타로가 키보드 옆에 있던 콜라를 키보드와 마우스에 쏟아버리는 사태가 발생하고 덕분에 키보드는 o,r,t만 쳐지며 마우스는 오른쪽 클릭 밖에 안되는 상황을 만들고 만다.

결국 통판 사이트들이 다 백중맞이라서 결국 2년만에 집을 나서는 신타로의 핸드폰에 들어가서 내비게이션 역할을 맡는다. 위에 나와있는대로 전자기기 어디든지 옮겨갈 수 있어서 가능한 일.

그리고 백화점 옥상에 있는 유원지를 보고 신타로에게 가고싶다고 졸라대나 신타로가 "가봤자 넌 아무 것도 못하잖아" 하고 쏘아붙이자 삐져서 핸드폰을 절전모드로 바꾸고 한동안 말도 하지 않았다. 바깥 세상을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없다는 점은 에네에게 있어서는 제법 큰 콤플렉스이기 때문. 그래도 신타로가 키도와 부딪혀서 얼어붙었을 때 괜찮냐고 물어보기는 한다.

여기까지는 좋았는데 그뒤에 테러리스트들이 그대로 백화점을 점거하는 사태가 발생하고 만다. 이때 신타로가 잡혀서 손목은 묶여있었지만 이어폰은 계속 연결 중이었기에 신타로에게 계속 말을 걸고 있었다.[5] 신타로 쪽에서는 말을 걸 수 없었고 카메라로 바깥 상황을 볼 수도 없는 상태에서 들려오는 소리만으로 상황을 파악했다. 다행히도 메카쿠시단 덕분에 테러리스트들한테 빈틈이 생기고 신타로의 손목에 묶여진 것도 풀리자 그대로 신타로가 에네가 있던 핸드폰을 백화점의 컴퓨터에 연결시키고 어떤 기기로든지 옮겨갈 수 있는 능력으로 백화점의 셔터를 올려버리는 활약을 한다. 그 뒤에는 신타로가 깨어나고 에네의 소원대로 유원지로 놀러간다.

키사라기 어텐션에서도 출현하는데 이때 마리모모를 보고 백합 발언을 하자 그대로 모모가 핸드폰을 끄고 주머니에 넣는다.

후일담에서는 코노하를 보고 놀라는데 이는 2권에서 밝혀진다. 그뒤에 쫓아가는 걸로 1권은 마무리된다.

2.2 아지랑이 데이즈 2 -a headphon actor-에서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500px
애니메이션 메카쿠시티 액터즈
Takaneenomoto.jpg
본명에노모토 타카네(榎本貴音)
신장157cm
체중???[6]
혈액형AB형
나이19세
관련곡헤드폰 액터
해질녘 예스터데이
좋아하는 음식방어 무조림
싫어하는 음식토마토
좋아하는 영화대부 2
시계태엽 오렌지
가족 구성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성우아스미 카나

여기서는 그녀의 곡인 헤드폰 액터가 부제인 만큼 상상 포레스트를 제외하곤 다 그녀의 시점. 에네의 과거를 다루고 있다.

원래부터 Al이였던건 아니고, 옛날에는 "노모토 타카"라는 고등학생이였다. 부모님은 부재중으로 할머니와 살고 있었다. 생일날 할머니가 선물해주신 헤드폰을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 돌연히 쓰러지면서 그 전의 기억이 군데군데 사라지는 병을 앓고 있었다. 그 때문에 코코노세 하루카와 함께 양호실을 겸하는 과학실에서 수업을 받았다.[7] 이 반의 담임은 타테야마 켄지로인데 타카네는 '나쁜 어른의 예'라거나 'THE 인간쓰레기'라 평가하고 있다.

켄지로가 이사장님이 학원제에서 뭘 할 거냐고 묻자 깜짝 놀랄 특별 기획을 준비하고 있다고 대답해버리는 바람에 일주일 안에 예산도 거의 없이 학원제에 낼 것을 만들어야 되는 상황이 된다. 하루카가 사격 게임을 제안하고, 은근히 축제를 기대하는 심정을 내비치자 어떻게든 할 방법을 고심하다 켄지로가 프로그래밍을 할 줄 안다는 말을 듣는다. 켄지로가 학원제에 쓸 돈으로 사버린 '물고기 표본'[8]을 상품으로 걸고 자신에게 이기면 상품을 주는 부스를 마련하기로 결정한다. 이렇게 자신감이 있을 수 있었던 이유는 'DEAD BULLET-1989-'라는 게임에서 '섬광의 무희 에네'라 불리며 전국대회 2위를 한 실력자이기 때문이다.본인은 여자아이가 그로테스크한 게임을 한다는 걸 알면 미움받을까봐 숨기고 있었다.

학원제 당일, 한 소녀가 유령처럼 갑자기 나타나서 초능력을 쓰고 간다거나, 한 사격 게이머가 자신이 에네라는 걸 알아본 탓에 부스에 게이머들이 들이닥치는 등의 우여곡절은 있었지만 순조로이 승리를 이어가고 있었다.그러다 지나가던 저지를 입은 소년에게 넌 약하다며 무시를 당하자 "지면 네 하인이 돼서 『주인님』이라고 불러도 괜찮아!"라며 전의를 불태운다. 그리고 완패. 소년은 "약속은 지킬 필요 없다." 며 나가버렸고, 소년의 친구로 보이는 소녀에게 대신 "그 애 조금 사람들이랑 어울리는게 서툴다고 할까, 자기 중심적인 부분이 있어서.. 제가 주의 시킬게요.. 죄송합니다." 라고 사과를 받았다. 그리고 얼마 후, 소년에게 경품인 표본을 주기 위해 나갔던 하루카가 돌아오지 않자 걱정돼서 찾으러 갔는데, 정작 하루카 본인은 먹을 것을 먹고 있자 분노해 정수리를 때려버린다. 그리고 MVP를 탔다는 방송이 흘러나오며 학원제가 종료되었다.

시간이 흘러 2학년이 되어 보충수업 과제를 하고 있는 중 게임을 하던 하루카가 갑작스럽게 쓰러지자 자괴감을 느낀다. 하루카의 짐을 챙겨오겠다는 명목으로 학교로 돌아가고 거기서 아야노를 만난다. 타카네의 하루카에 대한 감정을 알아채고 있었던 아야노는 '전하고 싶어도 이미 늦은 경우가 있다'며 충고 하고 타카네는 자신의 마음을 하루카에게 전하기로 결심한다. 그 때 갑자기 예의 병에 의해 쓰러지며 수마가 찾아온다.

중간중간 삽입된 헤드폰 액터 챕터에서는 곡의 내용대로 멸망해가는 세계 속, 헤드폰에서 들려오는 자신의 목소리를 들으며 만나야 하는 사람을 만나기 위해 달린다. 하지만 도착한 언덕 위에 '그 녀석'은 없었고 절망한다. 늦었지만 자신의 마음을 깨달을 수 있었던 것에 만족하고 마을의 최후를 지켜보았다. 마지막에는 또다시 잠에 빠져든다.

다시 눈을 뜬 곳은 사방이 어두운 곳으로 몸도 목소리도 자각할 수 있지만 통증이나 수면욕 따위가 느껴지지 않았다. 그러던 중 네모난 TV화면 같은 것이 떠오르고 그 안을 들여다보니 실험실처럼 보이는 방에 자신의 몸과 켄지로, 코노하를 본다. 그 후 화면은 모래폭풍이 불며 사라지고 자신의 몸도 서서히 사라진다.

이후 아지랑이 데이즈에 접촉한 것으로 보이며 몸 대신 자신이 있을 곳을 찾아 전뇌기행을 시작한다.

2.3 아지랑이 데이즈 4 -the missing children-에서

죽은 후에 아야노와 접촉했다.

아야노가 카게로우 데이즈 창조에 사용됐던 10개의 뱀과 능력에 관한 이야기를 하며 '눈이 맑아지는 뱀을 쓰러뜨려 달라'하고 부탁하자, 상황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혼란스러워 하는 모습을 보인다. 그리고 신타로의 컴퓨터로 들어가 생활하는데, 사실 이때까지만 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아야노의 부탁에서 도망치고 있었다. 하지만 메카쿠시단에 눈에 능력을 가진 자들이 차차 모이기 시작하자, 자신 또한 아야노가 부탁했던 '눈이 맑아지는 뱀을 쓰러뜨려 달라'는 부탁을 들어주기로 다짐한다.

실질적으로 에네는 현실로 돌아간 인원들 중 유일하게 아지랑이 데이즈의 비밀, 흑막, 뱀의 개수를 알고 있었던 사람이 된다! [9]

2.4 아지랑이 데이즈 5 -the deceiving-에서

이번 5권의 화자가 카노라면 청자는 바로 에네. 카노가 에네에게 원래의 몸이 있는 곳으로 안내해 주겠다고 제안하지만 에네가 의심을 품자, 카노가 자신의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이 5권의 내용이다.

결국 몸을 되찾아서 막바지에 카노와 세토 앞에 나타난다. 2년 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았던 탓에 차슈 라멘을 먹고 온 후였다.

눈엣가시로 여기던 녀석을 '주인님~'이라고 부르며 갈궈온 것을 어떻게 수습해야 할지 심히 골머리를 썩히고 있는 것 같다. 그렇지만 2년 동안 함께 해왔기 때문에 신타로를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준다.

카노와 같이 신타로에게 사과&단원들에게 상황의 설명을 하기로 의기투합하며 세토와 함께 기지로 귀환한다.

여담으로 카노에게 '자신과 비슷한 삐뚤어진 성격'이라는 평을 받으며 어쩐지 자신과 여러모로 닮은 사람이라고 여겨지는 듯하다.

2.5 노래 에네의 전뇌기행, 헤드폰 액터, 인조 에너미에서

KagerouProjectTakaneEnomotoHeadphoneActor1_zps9abd388f.jpg

헤드폰 액터→에네의 전뇌기행→인조 에너미 순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자세한 내용은 각 항목 참고.

여담으로 인조에너미는 절대 소설 1권에서의 에피소드 인조 에너미가 아니다. 소설에서의 인조에너미는 오리지널 스토리. 그리고 인조 에너미 시절엔 아직 세계관 확립이 되지 않았으므로 PV로 미쿠 일러스트를 썼다. 동인에서는 이 미쿠 형태의 에네를 따로 캐릭터화시켜 에너미 또는 미네[10]로 부르는 듯. 로스타임 메모리에서 에너미 복장의 에네가 나오기도 했다.

2.6 코믹스

1회차 루트에서는 유원지에 돌아오던 와중 검은 코노하에게 습격당해 사망. 2회차 루트에서 모모, 신타로와 같이 외출, 히비야와 히요리를 만나 친분을 쌓는다.

그러나 8월 15일, 히요리에게 다급한 전화가 걸려오고 신타로와 모모가 히비야와 히요리를 찾기 위해 나가자 혼자 집을 보다가 자식들이 나가는 걸 모르는 신타로와 모모의 어머니를 내보낼려고 '주인님의 목소리 샘플'을 사용한다.) 그리고 신타로가 했던 말을 회상하고 인터넷을 하는데 '인질로 붙잡힌 청년이 혼자서 테러범 다수를 붙잡았지만 사라졌다' 는 뉴스를 보게 되고 경악한다. 그 청년이 코노하였기 때문.

그 후 모모와 함께 히비야와 히요리를 찾으며 카노를 만난다. 그러다 키도를 공격해 빈사 상태로 만든 히요리를 발견하고 카노와 대화하다가 다시 신타로, 현실세계에서 활동하는 아야노를 만나게 된다. 이때 대사를 보면 아야노를 알아보지 못한 듯. 2회차 루트에서는 신타로와 아야노가 만나지 못했으므로 에네 역시 아야노와 초면일 가능성이 있다.

3 메카쿠시티 레코즈에서의 캐릭터 설명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출처

エネ&貴音
에네&타카네

本名「榎本貴音」
본명 「에노모토 타카네」

幼少期より突発的な睡眠障害を抱えており、
유년기부터 돌발적인 수면장애를 갖고 있어,

その症状のせいでなかなか他人になじめず
그 증상 때문에 그리 잘 타인과 친해지지 못하고

ひねくれた性格になってしまう。
뒤틀린 성격을 갖게 되었다.

高校在学時は同級生「九ノ瀬遥」と共に養護学級に在籍。
고등학교를 재학할 때에는 동급생「코코노세 하루카」와 함께 양호학급에 재적.

高校二年の時、第三者の故意による薬品投与により死亡。
고등학교 2학년 일 때, 제3자의 고의로 인한 약품투여에 의해 사망.[11][12]

「カゲロウデイズ」に'干渉'する。
「아지랑이 데이즈」에 '간섭'함.[13]

その際「目を覚ます」蛇に取憑かれ不死の精神を手に入れる。
그 때 「눈을 뜨는」뱀에게 빙의당해 불사의 정신을 얻게된다.

身体を失ってからは人並み以上の「睡眠欲」が消減した事で
신체를 잃어버린 뒤로는 보통 사람 이상으로「수면욕」이 감소된 일로

常に躁状態の様になっておりいつでもテンションが高い。
언제나 조증 상태처럼 되어서 항상 텐션이 높다.

4 갤러리

300px
시즈(일러스트레이터) (칠드런 레코드 PV, 해질녘 예스터데이 PV)완냥푸(키사라기 어텐션 PV]])
코믹스판

5 동인, 2차 창작

주로 엮이는 것은 코노하와 엮인다. 정확히는 타카네일 때의 모습과 하루카의 커플링이 인기가 있다. 해질녘 예스터데이도 그렇고 과거 이야기로 인기도 있는 편. 에네의 모습으로 주로 엮이는 상대는 역시 현재 주인님인 신타로. 서로 소중한 사람을 잃었다는 공통점과 현재 보여주는 관계성 때문인지 나름대로 인기가 있다. 그 외에도 타카네 시절의 인연 때문인지 코노하와의 투샷도 자주 보인다. 5권에서 카노가 대화하던 상대가 에네였음이 밝혀지면서 카노와도 아주 가끔 엮인다. 백합 쪽으로 인기있는 건 아야노와의 커플링. 에네의 모습과 타카네의 모습으로 엮이거나, 모모와의 마이너 커플링도 있는 쪽으로 의외로 백합 커플링을 몇 개 찾을 수 있다. 과거조는 대부분이 과거조내에서 엮이기 때문에 커플링이 다양하지는 않다.

의외로 카노와 더불어서 ts물이 상당히 있는 편. 타카네 자체는 별로 없지만, 에네 쪽이 많은 편이다. 특이한 케이스.

타카네 시절이 잘생겼다는(?) 평을 받고 있다. 아마도 특유의 사나워보이는 인상때문인 듯.

네타로는 키도와 함께 최근 빈유소재가 떠오르고 있다.

6 기타

일러스트를 보면 알겠지만, 에네는 발이 없다. 그러나 진의 트위터에서 만들려고 하면 만들 수도 있다고 밝혔다.

메카쿠시단의 멤버들 중에서 생일을 알 수 없는 유일한 인물이다.

카게로우 프로젝트 뮤직비디오집 메카쿠시티 V's의 내레이션을 맡았을 때, 신타로는 "주인", 모모는 "주인의 여동생" 식으로 부르는데, 해질녘 예스터데이를 소개할때는 "타카네와 하루카"라는 식으로 마치 다른 사람을 부르듯이 말했다.

히비야와 함께 아지랑이 데이즈에 대해서 기억을 하는 모양이다. 코믹스에서 유원지에서 놀다가 돌아가는 길의 회상에 아지랑이 데이즈 안의 일이 있다. 사실은 눈을 뜨는 뱀이 다른 뱀들보다 먼저 나온 셈이다.

해체신서에 따르면 인간일 때의 자신의 그 수수께끼의 병을 굉장히 싫어했으며, AI로 되는 과정에 그러한 기분 나쁜 육체가 사라지고 정신만이 남으면서 감정이 굉장히 고양된 상태에 이르렀다고. 한마디로, 병에 시달리지 않게 되어 어두침침한 성격에서 밝고 발랄한 성격으로 돋움했다.

신타로보다 연상.

상당히 드러운 성격과는 달리, 겁이 상당히 많은 듯 하다. 메액에서도 6화 엔딩을 보면 도깨비로 변장한 켄지로를 보고 태연히 반응하는 하루카와는 달리 울면서 기겁한다.

코믹스판에서 아야노보다 키가 작다는 것이 드러났었지만 정발 코믹스에서 아야노보다 키가 큰 것으로 수정되었다. 소설판 5권의 포스터를 보면 모모보다는 작고 마리보다는 큰정도. 하지만 메카쿠시티 액터즈 6화에서는 다시 아야노보다 키가 작아졌다. [14] 그러다가 결국은 아야노보다 2cm 큰 157cm로 밝혀졌다.

사디스트 기질이 꽤 있다. 매일같이 신타로를 골려먹고있고, 메카쿠시티 액터즈에서는 세토보고 "괴롭히면 재밌을 사람" 이라고도 한다.

2권에서 보면 '먹지 않고 자지 않아도 괜찮은 몸이 되고 싶다'고 말하고, 아야노가 타카네에게 '신타로에게는 좀 더 제멋대로이고 그 아이를 이끌어줄 아이가 곁에 있어야 된다'라고 말하는 등, 에네를 암시하는 장면들이 나온다.

아지랑이 데이즈 2권 소설발매기념의 15초 고지PV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강한 임팩트를 남겨주었다.[15]

여담으로, 카게로우 프로젝트에 대해 전혀 모르면서 이 캐릭터의 애니메이션판 작화 컷을 본 사람들 중 이 캐릭터를 하츠네 미쿠인가 착각하고는 하츠네 미쿠 애니인가 잠시 생각하기도 했다. 물론 대부분은 PV의 목소리를 듣고 바로 아니라는 것을 눈치챈다.[16] 메카쿠시티 액터즈가 진(자연의 적P)의 보컬로이드 음악 작품군 카게로우 프로젝트의 애니메이션화 타이틀이라는 것이 한 몫하는 듯.[17]

메카쿠시티 액터즈에서 타카네로 돌아왔을때의 능력은 전파를 타고 전자기기에 들어가서 다시 에네처럼 행동할 수 있는 듯 하다. 다만 능력을 쓰면 몸은 무방비 상태가 되는 듯.

4chan의 짤방 모음집에서는 동분기 애니메이션에서 Best Malware가 되었다.#
  1. 모토로 헷갈려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에모토다. 노모토 타카라 줄이면 에네가 된다.
  2. 약156~158cm정도
  3. 약40kg정도
  4. 에네일때의 목소리는 냐루코와 비슷하다. 소년 브레이브 PV공개시의 끝부분 참조.
  5. 이때 했던 말 중 하나가 "이 남자 쳐죽여도 되나요!? 괜찮죠!? 주인님!!"이라고 한다. 거의 인격이 바뀔 정도로 막나갔다고.
  6. 에네일 때의 체중이 2MB(약 40kg)지만 키를 감안하면 40kg대 초중반일 듯하다.
  7. 일단 서류상으로는 일반학급에 소속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8. 애니판 기준 실러캔스 표본으로 보인다.
  9. 덤으로 카노도 눈맑뱀때문에 알고 있다.
  10. 미쿠+에네
  11. 아마도 켄지로가 아지랑이 데이즈에 접촉한 후 아내를 살리기 위해 메두사와 더불어 같이 아지랑이 데이즈를 연구하면서 타카네가 피험체로 이용되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 우연히 8월 15일에 사망한 건지 아니면 켄지로가 의도적으로 그 날에 살해한 것인지는 불명.
  12. 아지랑이데이즈도 그렇고 전부 계획적으로 이루어진것일 가능성이 높다.
  13. 코노하의 캐릭터 설명도 '아지랑이 데이즈에 간섭함'이라고 써있는 것으로 봐서 아마 '헤드폰 액터'가 일어난 날 켄지로에 의해 아지랑이 데이즈에 보내진 것으로 추정.
  14. 그런데 이렇게 되면 이상한 게, 아야노와 마리는 1센티미터밖에 차이가 안 난다. 에네가 마리보다 큰 게 눈에 띌 정도면 아야노보다 큰 게 정상.
  15. 대사도 대사지만 상당히 애절한 목소리이기 때문에 임팩트가 더 강하다.
  16. 그야 그럴 것이, 하츠네 미쿠는 엄청나게 많은 MAD에, 각각의 MAD들이 그림체부터 느낌까지 다르기에 맨 위의 사진을 보고는 비슷한 느낌의 MAD를 떠올리기 때문. 게다가 하츠네 미쿠는 기업들과의 관계를 만드는 것이 상당히 활발한 편이라서 보컬로이드라는 입장만 아니었다면 그 인기에 바로 애니 뜨고도 남는다.
  17. 같은 예로 블랙 록 슈터가 있는 데, 역시 원래는 보컬로이드 하츠네 미쿠의 곡이었다. 캐릭터도 그런데로 비슷한 느낌이었지만 실제로는 별개의 캐릭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