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출

演出

1 개요

연극에서 쓰기 시작한 용어. 연기부터 무대 음악까지 등등 연극을 이루는 모든 요소를 지도해 공연으로 만들어내는 총지도자 격의 역할을 뜻하는 말로, 이후 용어 자체가 퍼져나가며 각종 공연이나 영화, 드라마 등에서도 쓰이게 된다.

국내 웹상에선 기법, 구도, 소품활용 같은 요소를 통한 작품 표현 그 자체을 뜻하는 용어로 쓰는 경우가 많다.

2 애니메이션에서의 연출

콘티를 짜고, 콘티가 따로 있다면 콘티에 맞추어 작화감독과 협의해 장면 구도를 만들고, 캐릭터 표현 등을 애니메이터에게 지시하고, 배경 음악 사용, 타임 체크, 동화 배분 등등을 해서 최종적으로 애니메이션으로 완성되게 하는 역할이다. 쉽게 말해 보조감독. 덕분에 경험을 쌓다보면 자연스레 감독이 되는 경우가 많다. 애니메이터가 동화 → 원화 → 작화감독으로 진화(?)하는 것과 같은 원리.

감독을 보조하고 여러 에피소드가 있는 애니메이션인 경우 각 에피소드의 감독 역할을 하는 제작진이라 말할 수 있는데, 각 인물에 따라 해당 에피소드에서 높은 장악력을 보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한다. 열심히 잘 하면 말 그대로 감독 수준의 일을 하지만, 그냥 콘티 대로 맞나 안 맞나 체크하고 작화감독이 해 놓은 거 확인만 하는 보조 수준의 일만 하게 되기도 하니.

콘티와 연출은 같은 경우도 있지만 다른 경우도 있으며, 콘티와 연출이 같은 경우 해당 역할을 한 사람의 특징이 더욱 두드러지게 된다.

2.1 나무위키에 항목이 있는 애니메이션 연출 관련 인물

3 영화에서의 연출

영화 감독이 맡는 일이다. 감독 혼자 한다기보다는 연출부를 구성하는데 결국 연출부의 의향은 감독의 의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