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군 순양함

레드얼럿1의 연합군 해상 유닛.

연합군의 해군의 꽃으로 후에 레드얼럿 시리즈의 항공모함과 같은 위치에 있다. 사실 말이 좋아 순양함이라고 되어 있지 순양함의 주포의 무지막지한 위력을 따저보자면 거함거포주의의 정점에 서있는 전함에 가깝다.[1] 오오 연합군의 높으신 분들은 뭔가를 알긴 아는거 같다 그에 걸맞게 가격은 비싼편인 $2000.

체력은 600의 맘모스 탱크보다 200 많은 800에 공격력은 포탄 하나당 무려 핵미사일과 같은 500이라는 괴물스러운 수치를 자랑한다. 거기다가 사거리는 소련군의 V2 로켓의 두배라서 맵을 넘어가며 연사력도 160이지만 두발씩 쏘기때문에 실질적인 연사력은 80이다.

다만 단점이라면 순양함의 함포 사격이 명중률이 심히 개판이라 그 화력을 제대로 쏟아부을수가 없다. 대체로 노린 목표물을 넘겨맞는 경향이 강하므로, Ctrl을 이용한 강제공격으로 목표물 바로 앞을 타게팅해주면 쉽게 맞출 수 있다. 귀찮지만 또한 일정 숫자의 순양함이 모인다면 개판인 명중률도 어느정도 상쇄되어 건설소와 같은 주요 건물도 무리 없이 깨부술수있다. 오히려 순양함 여러대를 이용해서 탄막을 형성하는 식으로 플레이하는 것도 좋다. 문제는 그 숫자의 순양함을 뽑을 돈이 있느냐라는 거지만

그리고 대 잠수함 공격이 불가능하다. 공격시 잠수함이 물 위로 부상하여 어뢰를 발사하는데 순양함은 이 잠수함을 직접 공격할수는 없다. 그냥 잠수함 근처 물 위를 강제공격으로 대충 쏘다보면 운좋게 잠수함을 때릴 수가 있는데 잠수함 입장에서는 이게 조금 많이 아프다. 진리의 강제공격 그냥 대공방어의 취지로 구축함이나 조금 섞어주자.

연합군 첫 미션에서 아인슈타인을 구출하면 연합군 순양함 함대가 등장해서 소련군을 개발살낸다 여기서 순양함의 무지막지한 위력을 볼수있다.

다만 레드얼럿1 이후 후속작에서는 연합군이 항공모함을 운용하기에 등장하지 않는다. 이와 비슷한 컨셉을 가진 무기라면 욱일 제국쇼군 전함 정도? 사실 쇼군과 이걸 비교하는게 넘사벽이지만
  1. 게임 설정상 사용하는 대포는 8인치 대포라고 되어있으니 중순양함급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게임 동영상에 등장하는 순양함은 사실 아이오와급 전함이며, 게임에서 순양함은 미군의 5인치연장 포탑 같이 생긴 걸 2개 달고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