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겐 산도프

sandow.jpg
Eugene Sandow
오이겐 산도프(유진 샌도우:Euegen Sandow:1867~1925)

1 개요

독일계 영국인으로 본명은 프레데리히 빌헬름 뮬러로 오이겐 산도프는 유랑 극단원으로 활동할때 쓴 일종의 예명이다. 보디빌딩의 아버지, 보디빌딩을 체계화 하고 철제 운동기구를 판매&운동법을 보급한 인물.

2 상세

보디빌딩은 19세기말 관심이 일어났다고 한다.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함이 아닌 그야말로 인체의 아름다움을 과시하기 위한 하나의 표현이다. 19세기 말은 스톤 리프팅 시기에서 웨이트 리프팅 시기로 전환되는 시기였다. 이시기 유럽에서는 웨이트 리프팅이 오락의 한 형태로 발전하고 여기에서 strong man이 나타나기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 미국에서는 근력에 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를 건강과 연관시키는 노력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 시기 신체 단련을 교육했던 사람들은 체력적 건강뿐 아니라 아름다움까지도 겸 비해야함을 강조하여 유럽의 strong man보다는 고 그리스시 운동선수들의 조각 상을 더 이상적인 것으로 바라보았다.

따라서 신체 단련을 교육했던 사람은 오이겐 산도프라는 사람을 가장 아름다운 사람으로 롤모델을 삼았다. 오이겐 산도프는 strong man이면서도 아름다움의 극치로서 평가 받았다. 이는 자신의 아름다운 몸을 과시하기 위해 무화과 나뭇잎으로 중요부위만을 가린 채 당시 상황과는 어울리지 않게 파격적인 모습으로 어필 할 수 있었다. 오이겐 산도프에 의해 당시 바벨과 덤 벨 등의 운동기구 판매도 늘었고 자신의 책과 잡지 등을 팔아 총체적 산업을 만들어 낸 장본인이기도 하다.

약물사용이 논란이 되는 레그파크와 달리 확실하게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가장 자연스러운 몸의 롤모델로 평가받는다. 왜냐하면 아나볼릭 스테로이드가 추출되기전에 사망했기 때문.

전성기 시절 그의 신창은 5피트 9인치, 체중은 180파운드였다. 미터와 그램으로 환산하면 175cm에 81.6kg이었다.

참고로 독일에서 태어난 그가 영국으로 가게 된 계기중 하나가 징병회피때문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