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업

1 일반적인 의미

  • 王業 : 말 그대로 왕+업적으로 왕이 왕국을 다스리면서 세운 업적. 일반적으로는 안 쓰이나 사서를 읽다보면 주구장창 나온다.

2 삼국시대 위나라서진의 인물

王業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위나라서진의 인물. 무릉현 출신이다.

260년 산기상시의 직위에 있을 때 조모가 잠룡시를 쓰면서 사마씨의 권력을 비판하면서 이소를 시켜 능운대에서 병사를 일으키도록 해 궁중의 숙위, 창두, 관동 300명을 모아 사마소를 치려고 했다. 이 때 시중 왕침, 상서 왕경 등과 함께 부름을 받았다.

조모가 품 속의 노란 비단에 쓴 조서를 보여주고 사마소를 죽일 계책을 세우는데 이들은 황제가 직접 부를 정도로 신뢰했던 인물들로 보인다. 그러나 정작 왕업과 왕침은 이 일을 사마소에게 냉큼가서 보고해버린다.[1] 조모는 운룡문 앞에서 사마소가 보낸 가충이 사주한 성쉬, 성제에게 죽게 되며 후에 왕업은 진나라에서 중호군에 임명된다.

삼국지연의에서는 조모에게 암살 계획을 듣는 것은 같다. 그러나 왕침, 왕경과 함께 셋이서 보고하려고 했는데 왕침과 함께 스스로 멸족의 화를 부르지 말아야 한다면서 사마소에게 가서 죽음을 면해야 한다고 왕경에게 말했다. 그러나 왕경이 거부하자 둘이서 사마소에게 이 계획을 알려 조모와 왕경이 죽는다.

2.1 미디어 믹스

263-Wang-Ye.jpg
삼국지 9,10,11
삼국지 13

삼국지 시리즈에서는 위와 같은 배신찌질한 행각때문인지 대접은 좋지 않다. 전형적인 문관계.

삼국지 9에서의 능력치는 43/6/36/76. 지력 덕에 혼란도 묻힌다. 이간 떄문에 내정도 시키기 힘든 녀석.

삼국지 10에서의 능력치는 32/6/46/72/50에 특기는 농업. 그나마 정치가 72니 써먹을 수는 있는 특기를 줬다.

삼국지 13에서 재등장했다. 왕업보다 기록이 많은 왕침은 9편에서만 등장했는데...

삼국전투기에선 조모가 그라함 에이커로 나옴에 따라 하워드 메이슨으로 패러디되었다. 다만 그라함의 부하였던 그가 여기선 자기 상관을 배신하는 것으로 나온다는 게 아이러니.

3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王業

생몰년도 미상

삼국시대 위나라의 인물. 자는 장서(長緖).

왕굉왕필의 아버지, 왕개의 아들, 왕찬의 조카.

왕찬과 왕개가 난리를 피해 형주로 오면서 왕개가 유표의 딸과 결혼하게 되면서 태어났으며, 유종조조에게 항복하자 위나라를 섬기면서 상서랑을 지냈다. 왕업은 삼촌인 왕찬의 두 아들이 위풍의 난에 가담한 일로 처형되면서 왕찬의 가계가 단절되자 왕찬의 양자가 되어 후사를 이었다.

왕찬에게서 채옹으로부터 물려받은 1만 권의 장서를 받게 되어 훗날 아들인 왕필이 노자의 학문을 연구하는 것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학문적인 가문과 가문의 정치적인 불운을 겪은 상황에 맞물려 학문을 열중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 왕숙을 이어받아 왕필이 현학을 창시하게 되었다.
  1. 사실 이전에 왕릉, 관구검 등 반란을 일으키다 실패하는 일이 여러 번 있었고 조모의 행동이 성공할 가능성이 낮았기에 현명한 선택이라고 볼 수 있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