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준형

75px 비스트
비스트 멤버 (예정)
장현승미정미정
이전 멤버 (하이라이트)
윤두준용준형양요섭이기광손동운
이름용준형(龍俊亨)
출생1989년 12월 19일, 서울특별시
신체179cm[1], 64kg, O형
본관홍천 용씨
학력충암중학교
안양예술고등학교 연극영화과
동신대학교 실용음악학과
경희사이버대학교 대학원 미디어문예창작과 재학
가족부모님, 남동생
종교무종교(無宗敎)
소속사[2]
데뷔2007년 xing 'my girl'[3]
2009년 비스트 EP 앨범 'Beast Is The B2ST'
포지션메인래퍼
취미/특기가사쓰기, 영화감상 / 춤[4]
매력포인트입술
별명용주몀, 혀뚱땡이, 조커,용PD,용팔이,용배우, 응암동 용씨, 사랑한단 마리오,옼준형
SNSwidth=32]]width=32]]width=32]]width=32]]

용준이 형이 아니다![5]
the brother who gave me a dragon

1 소개

대한민국의 5인조 아이돌 그룹 비스트의 메인래퍼이자 프로듀서[6][7].

별명으로는 이름에서 유래된 용주녕이라는 애칭이 가장 많이 쓰이고, MTV B2ST에서의 유독 어눌한 발음때문에 멤버들이 직접 지어준 혀뚱땡이라는 별명도 있다. 허나 신기하게도 랩을 할 때는 발음이 제대로 나온다(...)같은 소속사 후배와 비슷하다 본인이 지은 애칭으로는 용주몀이 있다. 본인 이름의 오타로, 마음에 들어 자신이 계속 사용하고 있다. 단독으로 랩할 때의 이름과 트위터계정은 Joker.

한 때 1,2기 멤버로 팝핀드래곤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었는데, 그 때 팬들은 용준형이 상당히 청순한 이미지인 줄 알았다고 한다. 그 때 당시 별명이 청수도용 청순수줍도도한용준형(…) 참고로 말하자면 이 때는 항상 사이드에 서있었으며, 랩이 아닌 노래를 불렀었는데 파트가 얼마 안되어 좀 안습이었다고.

그러나 큐브로 소속사를 이전하여 비스트에서 랩 포지션을 맡게 되자 MTV B2ST 이후에 노래하는 모습은 좀처럼 볼 수가 없다. 따라서 MTV B2ST 때 용준형의 소주한잔 영상은 여러가지 의미로 레전드로 꼽히는 중.[8] 함께 라디오에 나왔던 미쓰에이의 민도 언급했다. 당시 용준형의 반응으로 보아 비스트 멤버들 사이에서는 좀 웃긴 추억인듯.

데뷔 전 소속사에서 실시한 월말 평가 성적이 좋지 않아 퇴출될 뻔하였으나, 다른 멤버들이 의기투합하여 용준형이 잘한 모습만을 담은 준형 폴더를 회사 내 컴퓨터에 심어서 용준형의 가치를 어필해 살아남았다고 한다. 그래서 멤버들 간의 우애가 매우 돈독하다. #

용준형이 연습생 때, 다른 연습생 친구에게서 윤두준양요섭이 질나쁜 연습생이라며 가까이 하지 말라는 얘기를 들어 일주일 정도 대화를 하지 않았다고 한다. 그러나 용준형이 힘든 시기에 윤두준과 양요섭이 옆에서 위로해주고 도와줘 그제서야 좋은 애들이라는 걸 알았다고. 알고보니 그 연습생이 윤두준과 양요섭을 싫어해 이간질 한 것이라고 한다. 현재 그 연습생은 큐브에 없다.

멤버들 중 잔소리가 제일 심하다고 한다. 잔소리의 대상은 주로 윤두준. 요즘엔 별로 안 한다고 하는데 멤버들 생활 습관이 나아진게 아니라 용준형이 포기한거라고(...) 윤두준은 아빠 용준형은 엄마라 한다

본명은 용재순(龍在順)이었으나 초등학교 6학년 때 지금의 이름으로 개명했다. 흔치 않은 성에 하필이면 형으로 끝나 기사나 TV프로그램에서 용준이형으로 다시금(...) 개명당하거나 선배 가수들로부터 '네 이름을 부르면 널 형이라고 부르는 것 같아서 기분 나쁘다'같은 취급을 받기가 부지기수.

패션센스가 좋아 사복간지라고 불리기도 한다. 데뷔 초기 때는 페노메논 제품을 잘 입고다녀서 팬들 사이에서 페노메논 붐이 일기도. 항상 쓰고 다니는 선글라스는 본인의 의사가 아닌 소속사의 주문이라고 한다. 포미닛의 장님(...) 전지윤을 잇는 남성 장님애들한테 뭘 주문하는거야이 될 뻔 했으나 최근 방송에서는 선글라스 대신 뿔테를 쓰고 나온다.

쇼크에서 유독 많이 변한 멤버. 삭발을 하는 바람에 더 인상이 무서워졌다. 사실 헤어디자이너가 자르면서 생각해보자 해서 자르다가 결국 삭발에 이르렀다. 그래서 생긴 별명이 뿔몬(...). 팬들은 핀주몀(머리 편 주몀)이 그립다고 눈물짓고 있다. [9] 그 팬들의 눈물 덕택인지 미니 3집 숨 활동 때에는 머리를 펴고 나왔다. 일명 핀주몀.대신 깃털을 더해 새둥지가 되었다 어찌보면 숨 컨셉의 최대 수혜자.

콜라를 매우 좋아한다. 좋아하는 수준이 아니라 거의 중독자 수준(...) 대기실에서 찍힌 사진이나 야외 촬영하는 걸 보면 항상 손에 콜라병이 들려있다.[10] 숙소 냉장고에 있는 콜라에 자기 이름을 써놓거나 물 대신 콜라를 마신다는 말도 있을 정도. 때문에 행사나 사인회에서 팬들이 용준형에게 콜라 선물을 많이 준다고 한다.

학창시절 지하철을 타고 가던 중 떡대가 장난 아닌 형님들의 눈에 띄어 부평역에서 거하게 얻어맞은 적이 있다고 한다. 라디오스타에서 이 과거를 연기하며 춤을 췄다. 본격 얻어맞고 쓰러졌다 팝핀드래곤[11]으로 부활해 승천(?)하는 안무. 쓰러진 순간 주변에서 용을 외치는 MC들과 멤버들, 그리고 라스 특유의 CG가 인상적이다.

정규 2집의 타이틀곡 Shadow(그림자) 뮤비에서 랩하는 도중 갑자기 눈을 까뒤집는 장면이 나와 보고있던 사람들을 놀래켰다. 진짜 눈을 뒤집은 줄 아는 사람도 있지만 해당 장면을 캡처했을 때 눈동자가 있던 부분이 약간 어색한 것을 보면 아마 CG로 눈동자를 지워버린듯. 눈도 눈이지만 사실 뮤비 자체가 꽤나 어둡고 특이하다.[12]

2 활동

2.1 음악

피쳐링할 때 자기 파트의 작사를 자신이 하기 때문에 저작권료가 짭짤하다고 한다. 여기저기서 하는 이야기를 들어보면 작사 수입은 온전히 용준형의 몫인듯. [13] 수입이 좋은 것 치고 멤버들에게 뭘 쏘거나 하지는 않는다는 소리를 듣고는 했는데 이게 라디오 등에서 꽤 회자된 탓에 찔리는지 여러모로 베푸는 모양. 픽션 활동이 끝나고 저작권료가 잔뜩 들어오기 때문에 용준형 주최로 파티도 했다고.

정규 1집부터는 작사를 넘어서 작곡도 한다. 정규1집 Fiction And Fact의 수록곡인 'Freeze'로 시작하여, 양요섭의 솔로앨범 The First Collage 중 타이틀을 포함한 4곡, 그리고 비스트 정규 2집 Hard To Love, How To Love의 모든 수록곡을 직접 작사/작곡했다.[14] 2013년 12월, 첫 솔로앨범인 'FLOWER'를 발표. Shadow 이후로는 계속 용준형&김태주가 앨범의 전곡을 프로듀싱하고 있다.[15]

2013년 8월, 최근 1년간 저작권협회에 가장 많은 곡을 등록한 아이돌이라 한다! 참고

2016년 5월 6일 첫 솔로 콘서트를 열었다. 기사

비스트 그룹으로써 낸 음반들은 비스트(아이돌)/음반 목록 항목 참조.

2.1.1 참여 앨범

2.1.1.1 피처링
  • 2010년 현아 - Change
  • 2010년 G.NA - 꺼져 줄게 잘 살아
  • 2010년 영지 - 미쳐야 사랑이지
  • 2011년 나비 - 다시 돌아가
  • 2011년 휘성 - 가슴 시린 이야기[16]
  • 2011년 015B - Silly Boy
  • 2011년 현아 - A Bitter Day
  • 2011년 알리 - 촌스럽게 굴지마
  • 2012년 백지영 - Good Boy
  • 2012년 이루 - 미워요
  • 2012년 나튜 - She's Bad
  • 2012년 양요섭 - 카페인
  • 2012년 에이핑크 - 하늘 높이
  • 2013년 - 유리 심장
  • 2013년 김재중 - Don't Walk Away
  • 2016년 헤이즈 - 돌아오지마
  • 2016년 다비 - Don`t You Worry
2.1.1.2 참여

2.1.2 솔로 앨범

2.1.2.1 싱글 너 없이 사는 것도 (Digital Single)
트랙곡명
1너 없이 사는 것도
2.1.2.2 1st 솔로앨범 FLOWER (EP)
트랙곡명
1Nothing Is Forever
2Flower
3Anything (feat. 지나)
4Slow
5카페인 (Piano ver.) (feat. 양요섭)

2013년 12월 13일 발매

2.1.2.3 이 노래가 끝나면
트랙곡명
1이 노래가 끝나면(feat. DAVII)
2Don't you worry

2016년 4월 27일 발매

2.2 연기

안양예고 연극영화과를 나와서 그런지 뮤비에서 윤두준, 이기광보다 주연을 많이 맡는다... 숨, Beautiful, 픽션 등등. 오글거리는 연기력을 보여주다 엠넷드라마 몬스타에 주연!!!으로 덜컥 캐스팅. 걱정에 잠못이루던 팬들 맘과 달리 성적표는 꽤나 괜찮게 나왔다.

경찰청에서 제작한 청소년 범죄 예방 홍보 동영상에서는 악역을 도맡았다. 극중에서 학교 폭력, 성폭력 등 굵직한 범죄를 저지른다(...) 괜히 용조커가 아니었어#

2014년엔 이승환 11집 타이틀곡 '너에게만 반응해' 뮤비 남주인공으로 출연했다.

3 트리비아

  • 연습생 시절 용준형과 손동운은 쓸데없는 놀이를 자주 했다고 한다. 예를 들면 아웃사이더 노래 가사 빨리 적기 대결 같은.
  • 용준형의 콜라 사랑은 데뷔 전부터 이어져온다. 진정한 콜라덕후.
  • 2013년 8월 21일, 28일 방영한 주간아이돌에서 무게를 심하게 잡는 말투몬스타에서의 연기경력 때문에 용배우라는 별명으로 불리며 시종일관 깨알같은 웃음을 선사했다. 멤버들 모두 어이없어하면서 MC들과 같이 몰아가는 상황극은 덤.[19][20]


  • 이 이후로 보통 리더몰이를 하던 주간 아이돌에서 실제로 동갑내기 친구인 인피니트성규 못지않은 형돈이와 대준이의 밥이 되었다. 매사에 이상하게 진지한 성격과 어딘가 허약하고 순진한 모습이 물어뜯기 충동을 유발시키는 듯. 2014년 6월 18일자 주간 아이돌에서는 윤두준의 떠넘김으로 준형몰이의 희생자가 돼서 혼자서만 엽사[21]실컷 찍고 스무디를 먹지도 못하는 등 멤버들에게까지 버림받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그렇게 빨리 눈물을 흘렸나보다. 리액션은 성규가 몰이를 당하면 격분해하면서 억울해하는 것과 달리 무기력하게순진하게 잘도 당해주는 스타일.
  • 비스트 내에서 비운동 라인 2인조의 필두로 나머지 하나는 손동운. MTV 비스트에서 윤두준 말로는 원래 양요섭축구를 좋아했었는데 몸 쓰는 거 싫어하는 용준형한테 물들어서 축구를 안 한다고 하소연한다. 그래서 붙은 별명도 팀 내 최약체. 리얼 버라이어티에서 용구멍이라 불릴 정도로 몸쓰는 것만 하면 체력이 급방전되는 모습을 보인다.[22]
  • 반면 쇼타임 버닝 더 비스트에서는 분량 욕심이 과도한 깨방정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개그 분량도 멤버들 중에서 가장 지분이 높아서 본인 전용 BGM[23]도 있는가 하면 자폭 개그를 남발한다. 쇼타임에서 멤버들의 말을 빌리자만 평소에는 가장 개그를 잘 치는 멤버라고. 실제로 버더비를 보면 가장 개그 장면이 많다.
  • 보통 리얼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에서 보면 윤두준톰과 제리스러운 장면을 자주 연출한다. 항상 윤두준이 먼저 도발을 하면 처음에는 귀찮아하다가 나중에 투덜대면서 반격을 한다. 심지어 라디오 프로그램에 단독으로 출연하면 윤두준 뒷다마까기도 서슴치 않는다. 그 밖에도 은근히 멤버들을 잘 갈구는데(...) 주요 레파토리는 윤두준은 철이 없다고, 양요섭은 쪼만하다고, 이기광은 어리버리하다.같은 라인 멤버는 갈구지 않는다.
  • 요섭의 뒤를 이어 개를 키우게 되었다. 이름은 '형님'이라는 불도그인데, 양갱이 만만치않은 귀여움으로 팬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다만 양갱이, 요섭 부자(?)보다는 무기력해보이는 형님 때문에 용준형이 어떻게든 해보려는 것 같지만... 그 주인에 그 개 좋아하는 대상을 보면 무작정 달려들어 무는 버릇 때문에 Good Luck 활동 동안 애견예절학교에 보내버렸다고.(...) 쇼타임 버닝 더 비스트에서는 집들이에 온 비스트 멤버들과 함께 형님이를 불렀는데, 정작 주인인 용준형에게는 반응하지 않고 장현승 품에 안겼다. 현재는 다른 집으로 입양보낸듯.
  • 형님이를 키우기 전에는 고양이 두 마리를 키웠다. 이름은 레이와 티거. 구하라에게 생일 선물로 받았던 그 고양이와는 다르다. 그런데 지인에게 넘겨 주었다는 후문이 있다.
  • 쇼타임 버닝 더 비스트에서 얼떨결에 색약임을 고백했다.[24] 2012년 일본 ZEPP 투어 비하인드에서 자신이 색약이라며 노란 공의 색을 재확인하는 장면이 나오긴 했지만 넷상에서조차 거의 퍼지지 않은 클립이라 팬들도 몰랐던 듯하다. 큐브TV가 개국한 이후로 종종 "비스트 스페셜 콘서트 비하인드"라는 이름으로 2부작 프로그램을 틀어주는데 1부 2/3 지점 쯤에서 해당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 슈퍼마리오를 좋아한다. 그래서 위에 언급된 별명 중에 마리오와 관련된 것이 있다. 술을 마시고 인스타그램에 마리오 인형이랑 노는 동영상을 올려 팬들에게 웃음을 선사한 적이 있었다. 그리고 본인은 술 깬 후 이불킥을 했다.
2015년 핼러윈데이 때는 슈퍼마리오 코스프레를 했다.

3.1 논란

한때 그룹 '빅뱅'의 멤버 지드래곤을 지나치게 따라한다는 논란이 있었다. 또한 어이없네 뮤비에서 용준형이 쓰고 나온 weed라는 단어가 들어간 모자가 지드래곤을 저격하는 내용으로 해석되어 논란이 된 적도 있었다.[25]

하지만 논란이 된 '어이없네'는 용감한 형제가 작사작곡했으며 뮤직비디오 컨셉은 당연히 용준형의 권한 밖이다. 또한 논란이 된 모자는 지드래곤 대마초 사건 훨씬 이전부터 쓰던 것이었다고 한다. #

그 밖에도 의도치 않게 지드래곤과 엮이는 논란이 몇 있다. 대표적인 것이 팝핀드래곤이란 예명을 둘러싼 논란인데, 사실 이것은 그의 춤 스승 팝핀현준이 하사한 예명이라고 한다.

비스트 데뷔 당시 일부 무개념 빅뱅 팬들이 예명을 문제 삼아 용준형의 싸이를 테러했는데, 이를 본 장현승이 용준형을 위로하기도 했다. 그리고 는...

또한 패션과 관련된 논란 중에는 지드래곤 특유의 스타일과 유사한 부분을 문제 삼는 것이 아니라, 남들 다 하는 금발 염색이 논란이 되는 등 무리수 논란도 섞여 있었다.

이러한 와중에 트위터로 키보드 워리어 사진을 올리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라는 트윗을 달아 지드래곤과 VIP를 직접적으로 저격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빚기도 했다. 진실은 저 너머에

여담이지만, 이와 관련된 팬덤 간 확대해석으로 인해 애먼 연예인에게 불똥이 튀기도 했다.

2016년 현재는 이런 잡음이 안 나오는 상황. 애초에 꼬투리 잡는 것도 억지가 많았고...
  1. 프로필 상. 추정되는 실제키는 174cm라고......하지만 정작 비주얼 막내 손동운은 주간아이돌에서 저와 준형이형, 둘의 키가 그룹 내에서 투톱이라고 언급했으니 윤두준의 프로필상 키가 178cm인 것으로 미루어 보면 최소 179cm.
  2. 2016년 10월 16일부로 큐브엔터테인먼트와 계약 기간이 끝났으며 아직 구체적인 행보가 정해지지 않았다.
  3. 원래는 이쪽으로 데뷔는 하였지만 취소선을 그은 이유는 방송데뷔는 안했으니...
  4. xing에서 안무를 짜고 남진현과 함께 댄서파트 였지만 심지어 이름도 팝핀(!)드래곤이니 비스트에는 워낙 춤을 잘추는 멤버들이 있고 현재 본인도 허리가 좋지 않기 때문에 지금은 댄서보다 래퍼로서 활동한다.
  5. 세바퀴에서 실제로 SG워너비의 김용준과 함께 이 드립을 친적이 있다.(...)#
  6. 고등학교 동창 김태주와 함께 프로듀싱한다. 팀명은 Good Life.
  7. 정규 1집 Fiction and Fact의 수록곡 'Freeze'부터 시작하여 2012년 후반기부터는 양요섭의 솔로앨범과 비스트의 거의 모든 곡이 용준형과 김태주의 합작품이다.
  8. 용준형의 혼을 담은 감정이입이 엄청나서 팬들 사이에선 지금도 자주 회자된다.
  9. 팬들 사이에서는 용준형의 머리카락 희생(?) 덕분에 쇼크 때 인기몰이를 했다는 말이 있다.
  10. 1.5L짜리 페트병을 들고 벌컥벌컥 마시는 경우도 있다!
  11. 용준형의 Xing 시절 예명이다.
  12. 이라든가, 거미라든가, 벌레라든가, 해골 등이 등장한다.
  13. 저작권료는 저작권자 본인에게 직접 수익이 가는 구조다.
  14. 다만 혼자한 것은 아니고, 작곡가 김태주와 공동작사/작곡이다.
  15. 한 곡씩은 이기광이 작곡을 한다.
  16. 사실 원래 김태우가 피쳐링이었다카더라(...)
  17. 가수명이 비스트로 되어있으나 실제로 부른 사람은 이다.
  18. 제6회 《코리아드라마어워즈》 남자 신인상 수상. 같은 소속사 후배인 비투비의 이창섭, 임현식, 이민혁, 육성재와 함께 맨인블랙이라는 아이돌그룹으로 출연했다.
  19. 배우 톤(...)으로 말할 때 자막과 함께 나오는 BGM은 몬스타 OST에서 시간이 흐른 뒤에
  20. 저 컨셉에 멤버들도 신기해서 쳐다본다(...)
  21. BqZ1wivCMAA0sZZ.jpg
  22. MTV 비스트에서 갯벌 유격 낮은포복 장면을 보면 혼자서 방향이 틀어져서 기어간다.
  23. Jason Derulo - Talk Dirty
  24. 본인이 너무나 담담하고, 분위기가 진지한 분위기가 아니였기에 그냥 장난아니였냐는 반응의 팬들도 있지만, 멤버들의 말을 들어보면 진짜인 듯. 정말 멤버들만 아는 사실이었다고. 사실 그리 심한 수준의 색약이 아닌 이상, 일상생활에 지장가는 일은 없다. 운전면허도 딸 수 있고, 군대도 다 간다. 즉, 그 정도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얘기다.
  25. 그러나 영어 사전을 찾아보면 알겠지만, 이 단어가 대마초라는 뜻만 있는 것은 아니다! 도둑이 제 발 저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