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금(진 연희무쌍)

연희 시리즈의 등장 캐릭터.

1 캐릭터 상세

성은 우 (于), 이름은 금 (禁), 자는 문칙 (文則), 진명은 사와 (沙和)
무기는 두자루의 세검 "이천 (二天)"

공식 능력치통솔무력지력정치매력평균
수치 (최대 5)332232.6

가슴사이즈는 보통의 3위. 전투력은 C

성우는 카스가 안. PSP판에서도 성우가 같으나, 어쩐지 목소리에 변한점이 관찰되어 호불호가 갈린다.

2 진 연희무쌍

이전, 악진과 함께 조위 삼익 까마귀의 한명. 전선부대 지휘관이며, 신병의 훈련교관을 맡고 있다. 귀여운 목소리와 말투로, 들으면 안될 것 같은 욕설을 내뱉으면서 훈련을 하는 그 모습이 모에포인트중 하나. 멋부리기를 좋아하며 옷이나 장식에 관심이 많다. 맘에 드는게 있으면, 악진에게 추천하는 경우도 있지만, "필요없어."라는 한마디에 거부당한다. 차밍포인트인 주근캐가 조금 신경 쓰이는 나이.

황건당의 난중 의용군으로 활동하다가 합류하며, 위루트에서는 카즈토의 부관이 된다. 악진, 이전과는 같은 토박이 친구로서 싸우는 것이 싫지만, 두 사람이 싸운다기에 의용군이 된 케이스.

의용군이 되기전에도 한번 위의 장수들과 인연이 있기는 한데, 마을에서 대나무로 만든 바구니를 팔기 위해 왔다가, 옷을 즐겁게 고르고 있는 슌란을 만나게 되고 그 둘은 사이좋게 옷을 고르는 승부를 하게 된다. (물론 슌란이 산건 전부 카린용) 그리고 슌란은 승부에 대한 예의라면서 그녀가 파는 바구니를 전부 사주려고 했으나, 옷 사느라고 돈을 허비해서 하나밖에 못 샀다는 전설이 있다. (…)

언제나 자신의 귀여움을 갈고 닦고 있으며, 그 반동으로 신병훈련 때, 신병들이 그녀의 귀여움에 말을 안 듣는 수준에 이르게 된다. 결국 카즈토는 그녀에게 미군 해병대식의 욕설로 하는 훈련법을 전수해주게 되고, 그후 그녀는 귀신교관이 되었다. (…) 이 미군 해병대식의 욕설 훈련법은 분명 풀 메탈 패닉멜리사 마오사가라 소스케에게 전수 해준 훈련법으로, 이런 류의 훈련의 시초는 저 유명한 "풀 메탈 재킷"의 "하트먼 상사". 그런데 이분은 사실 중사 (군조)다. 앞에서 거론된 풀 메탈 패닉에서도 이 하트먼 상사를 패러디한것. 그래서 군조 (중사)가 거론 되는 것. 게임상에서도 우금의 스킬명 대부분에서 해병대가 붙는다.

위루트가 아니여도, 미국 해병대식 욕설을 쓰는걸로 봐서는, 나중에는 어찌되었든 익히는 모양. 단 위루트에서는 카즈토가 계속 단어를 가르쳐 주기에, 배리에이션이 날이 가면 갈수록 늘어난다. 나중에 가면 일상생활에서도 훈련시의 어휘가 자신도 모르게 튀어 나와서 주변 사람들을 무안하게 만든다. (…)

이런게 결실 (?)을 맺었는지, 맹장전에서는 위의 병사들 사이에서 하후돈 장군 다음으로 무서운 장군이라는 명성 (?)을 떨치게 된다. 작중 위의 병사가 벌벌 떠는게 참 압권. (…) 너무나 거대한 공포에 거품까지 문다.(!) 맹장전 작중 하후돈이 "오 쓸만하네"하면서 말투를 따라하지만, 하후돈의 그 박력+말투로 인해 그야말로 말로는 안 끝날 공포 분위기가 조성된데다가, 바보인 하후돈이 일상생활에서도 그 말투가 잘 나오는 바람에, 결국 주변의 만류와 본인의 판단으로 관두게 된다.

연희영웅담 촉편의 관우 시나리오에 따르면 촉 진영에서 사와의 해병대식 훈련법 말투를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마대(…)

3 연희무쌍 애니메이션 시리즈

진 연희무쌍부터 등장.

도적떼의 습격을 받고 있던 마을을 악진, 이전과 함께 지키고 있었다. 마침 그 마을에 온 유비 일행이 합류해서 같이 마을을 지키게 된다. 여기서의 사건으로 유비는 겨우 찾은 보검을 분실.

진 연희무쌍 소녀 대란에서는 어느사이엔가 위에 사관해서 장수로 지내고 있다. 말은 그렇게 안 나오나, 소녀대란에서 그녀의 훈련을 받은 병사들을 봐서는 귀신중사 훈련법을 사용하고 있는 것 같다.

OVA에서는 소녀대란에서 출현.프란체스카 학원 1학년생으로 장 세자매의 팬클럽의 리더를 맡고 있다.여전히 귀신중사 훈련법을 쓰고 았으며, 렌파의 밴드부에게 관심을 돌리던 팬 2명에게 "배신자는 얌전히 전장에 돌아가라!"라고 말해서 제압해버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