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나라

중국의 역사
中國史
기원전 1600 ~ 기원전 206기원전 206 ~ 907년
907년 ~ 1644년1616년 ~ 현재
중국의 역사 기원전 1600 ~ 기원전 206
기원전 1600 ~ 기원전 1046상(商)은(殷)
기원전 1046 ~ 기원전 256주(周)서주(西周)
동주(東周)/춘추전국(春秋戰國)춘추(春秋)
전국(戰國)
기원전 221 ~ 기원전 206진(秦)
후초(後楚)
중국서주 시대에 존재하던 나라로 주무왕은 자신의 할아버지이자 주문왕의 아버지 계력에게 자리를 양보하고 떠난 큰할아버지 태백(太伯)과 작은할아버지 중옹(仲雍)의 자손을 찾고 있었다. 마침 당시 (吳)나라 군주였던 주장(周章)을 찾아내어 그의 동생 우중(虞仲)을 봉한 나라이다. 작위는 공작이었으며 지금의 산서성 평륙현에 위치하고 있었다. 주 초기에 (芮)나라와 영토를 갖고 싸운 적이 있었으며 춘추시대에는 (晉)과 괵(虢)(서괵(西虢)을 말함) 사이에 위치한 소국으로 인접한 소국이었던 괵(虢)과 교류를 해왔으나 기원전 655년에 진(晉)의 가도멸괵 작전으로 멸망한다. 괵을 멸망시키러 진이 우나라에 사자를 보내 단지 괵나라만 칠 뿐이니 길을 열어달라며 재물을 가득 보냈다.우나라 왕은 재물에 눈이 멀어 기꺼이 길을 열어주려고 했는데, 궁지기(宮之奇)라는 신하가 순망치한(脣亡齒寒)(입술이 없으면 이가 시리다는 뜻으로 가까운 사이에서 하나가 망하면 다른 하나도 바로 곧 망하거나 위험해진다.)이라는 말을 하며 결사반대했다.

그러나, 재물에 눈이 먼 왕은 결국 진의 요구를 받아주었고 궁지기는 식솔을 데리고 다른 나라로 달아났다. 그리고 궁지기 예측대로 괵을 멸망시키고 돌아오면서 우를 통과하던 진군은 갑자기 우나라마저 공격하여 이 나라를 멸망시켰다. 당시 우왕은 포로가 되어 거지 꼴로 진으로 압송되어 머나먼 한지로 유배되어 거기에서 비참하게 죽었다고 한다.

여담으로 당시 우나라에서 진(晉)의 속셈을 알아챈 신하는 궁지기 말고도 한 명이 더 있었는데, 그 신하 간해도 왕이 듣지 않을 것임을 알고 그냥 가만히 있었다. 우나라가 멸망한 뒤 그는 우여곡절 끝에 진(秦)에서 벼슬을 하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진목공을 도와 패업을 달성하고, 그 이후부터 진(秦)을 확고한 강국으로 자리잡게 한 오고대부 백리해이다. 결국 우나라가 멸망한 덕택에 가장 큰 이익을 본 것은 진(晉)인 것 같지만 사실 최고의 수익을 본 것은 진시황(秦)인 셈.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