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엣 워 바르바로사

1 개요

GMT사의 월드 엣 워 보드게임의 바르바로사 시나리오에대한 문서이다

2 공략

2.1 주축국

2.1.1 시작 ~ 1941 겨울

1941봄부터 1941 가을까지는 최대한 약한곳을 발견해 뚫은뒤 포위섬멸,전격전 위주로 진행하자. 굳이 오브젝트에 집중해 무리하게 달릴필요는없고 좋은지형이나 요새에서 버티고있는 러시아군들은 포위,돌파를통해 간단히 섬멸하도록하자. 이때 소국병력들은 최대한 뒤에붙여 러시아의 공격적수비전략에 대비하도록 하자. 1941 여름정도까지의 러시아의 생산은 볼품없다가, 가을즈음해서 시베리아에있던 러시아군이 우랄산맥을통해 넘어오는데 이 병력들 때문에 약간의 차질이 생길수도있다 초반에 우크라이나 북서부의 늪지대에 러시아가 잔뜩 병력을 몰아넣고 수비할수도있는데, 이럴땐 겨울이되어서 평지판정이될때까지 기다리던가, 고립시켜 포위섬멸을하도록하자. 전자의경우는 겨울효과 주사위굴림이 중요한데, 이때 독일군은 월동준비가 0인상태이므로, 최소 기갑은 이동력이 1인상태가된다. 합이 9이상이 나오지 않길 바래야한다. 9가나왔다면 모든 공격작전이 불가능해지니 최대한 소모전으로 피해를주도록하고 최소의 기동으로 포위섬멸을 시도해보아야한다.

2.1.2 1942 봄 ~ 1942 겨울

1942년 봄쯤부터는 슬슬 러시아의 생산력이 독일과 비슷해지거나, 독일이 충분히 밀지 못했다면 러시아가 앞서기 시작한다. 이때부터 독일의 진격속도가 현저히 느려지게된다. (심지어 어떤전선은 밀리기까지한다!) 슬슬 러시아도 방어라인을 갖추기시작하니, 전방위에 흩어져있는 기갑유닛들을 부분부분 몰아놓고 오브젝트,IC를 목표로 전진해야한다. 이때 목표는 남부의 우크라이나쪽 혹은 북부의 레닌그라드쪽이 적절하다. 남부는, 강이 많지만, 대체로 평지이고 우크라이나기때문에 러시아의 추가병력들이 오기 약간 힘들다. 거기에다가 남부전선을뚫으면 많은 IC들과 유전지역들이 노출되기때문에 러시아를 고통스럽게할수있다. 북부쪽은 레닌그라드나, 지형때문에 뚫기가 힘들지만 무르만스크를 끊을수있고 핀란드군과 협력할수있다는 장점이있다. 중부는 뚫는다면 수도와 IC들이 노출되긴하나 거리가멀고 무엇보다 중부전선을 뚫기위해 공군유닛들을 주둔시킬 도시가없다... 어찌됐든 겨울이오기전에 위의 목표중 최소 하나는 달성해야 나중이편하다. 북부전선이 목표라면, 무르만스크를 끊고 레닌그라드를 점령해 중부전선에 합류할것. 중부전선이 목표라면 키예프,스몰렌스크,모스크바는 확보해둘것. 남부전선이 목표라면 키예프,크라쿠프,스탈린그라드 혹은 스탈린그라드에 인접한강 유역까지는 확보할것. 그리고 대망의 겨울이온다. 사실상 1942겨울쯤부터 러시아의 공세가 시작된다고볼수있을정도로 아프다. 게다가 겨울효과가 9이상이나와서 소모전까지 해야했다면.. 그야말로 지옥. 강,숲 모든지형을이용해 방어라인을 구축한다.

2.1.3 1943 봄 ~ 1943 겨울

1943봄쯤부터는 러시아의 생산력이 독일을 압도하기시작한다 독일에비해 질도밀리지않고 양은압도 독일의 동맹인 소국들의병력은 러시아의 소모전에 전선에 오기도전부터 사라지고. 전방위로 밀리기시작한다. 최대한 지형을이용해 버텨보자. 남아있는 육군항공대들은 카운터에어공격을통해 진격을 늦추는데 주력하자. 방어공중지원해봐야 띄우는족족 요격당할가능성이 높다.

3 플레이 후기

3.1 1941 봄

파일:1.1941 봄 시작.jpg
시나리오 시작시의 배치상태인데, 플레이어의 취향에따라 많이 갈리게된다, 하지만 초반배치룰 때문에 대부분의 러시아 주력 수비병력은 독일 국경으로부터 3헥스 이내에 배치되어야만한다 이탈리아군과 스페인군은 자국에 배치되어야하는것으로 알고있는데 이 사진에서는 전선에 배치되어있다 배치는, 러시아가 먼저 배치하고 독일이 배치하게되어있으므로 배치에서 약한쪽을 찾아 전략으로 뚫어낼수있는 룰이있다. 위 사진에서 러시아는 중부군에 주력 기갑을 배치하고 북부와 남부에는 비교적 약한 보병사단들이 배치되어있고, 그에따라 독일플레이어가 북부와 남부에 주력기갑을 배치한 모습이다

3.2 1941 봄 추축국

파일:2.1941 봄 주축.jpg
독일의 공격에 러시아의 발트국가쪽,루마니아 국경쪽에 배치되어있던 병력들이 전멸한상황. 러시아의 주력방어군인 중앙군은 거의 무사한 상태. 북쪽전선의 독일기갑이 발트국들의 수도 리가를 점령하고, 남부의 레노브 코앞까지 진군해있다

3.3 1941 봄 소련

파일:3.1941 봄 연합.jpg
급하게 병력들을 모아 집중포화를받을 레노브를 내주면서까지 방어선을 구축해보려하지만 턱없이 병력수가 모자라는데다가, 북부와 남부군은 평지에서 독일군을 맞아야하는 사진이다.

3.4 1941 여름 추축국

파일:4.1941 여름 주축.jpg
독일 주력 기갑사단들에의해 우크라이나남부,서부의 러시아군이 거의 전멸하고 전방 기갑사단이 고립되어있다. 북부전선에선, 독일 주력기갑사단중 일부가 레닌그라드쪽으로 빠지고 전선을 조금씩 밀어내고있다. 중부전선은 여전히 제자리걸음인상태.

3.5 1941 여름 연합국

파일:5.1941 여름 연합 턴마커 실수.jpg
갑자기 추가된 마커로봐서는, 전 주축국 사진이 증원전사진인듯. 북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이 약간의 공세를취해 레닌그라드로향하는 독일 기갑사단들을 고립시키려 하고있고 중부전선은 늪을기준으로, 남부전선은 우크라이나를 가로지르는 큰 강을이용해 방어하려고 방어전선을 형성중이다.

3.6 1941 가을 주축국

파일:6.1941 가을 주축.jpg
독일의 기갑사단들이 각각 남부와 북부전선에서 공세를펼쳐, 북부에서 포위를시도하던 러시아사단을 역포위하고 레닌그라드를 포위하는데성공 남부에서는 키예프와, IC를 확보한다 후방 산지에서 버티고있던 러시아사단은 독일과 동맹인 소국들과 독일군에의해 포위된상황. 하지만 중부 늪지대에 모여있는 러시아군이 중부전선을 막아내고있다.

3.7 1941 가을 연합국

파일:7.1941 가을 연합.jpg
북쪽전선에서 러시아가 크게 후퇴하고, 레닌그라드포위망에대해 상대적으로약한 이탈리아군을공격해 일시적으로 포위를 푸는데성공, 중부전선은 늪지쪽을제외한 전선이 크게물러났다. 그리고 남부전선에서 크라쿠프를 지키기위해 방어망을 구축하는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