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쉽/영국 테크 트리/프리미엄 선박

월드 오브 워쉽 테크트리
미국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일본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소련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독일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영국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프랑스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이탈리아순양함구축함전함항공모함프리미엄
기타 국가 프리미엄
이벤트 함선그 외 함선들

1 개요

월드 오브 워쉽에 등장하는 영국 프리미엄 선박 일람.

2 상점 판매

게임 내 테크트리 상점에서 판매하는 프리미엄 함선

2.1 구축함

2.1.1 캠벨타운 - 3티어

PBSD503.png
1405bc1046ce44fb8e23738e170ccba7.jpg

상점에서 1650더블룬으로 구매가능.

미국의 평갑판형 구축함으로 영국에 양도되었었다. 생 나제르 강습작전에서 독일 구축함으로 위장한 채, 폭탄을 적재한채로 돌격, 도크를 파괴시키고 굉침한 최후로 유명한 구축함.

특이점은 어뢰 발사관이 2개에 불과하다는 것. 그것도 양편으로 발사시킬 수 있는게 아니라 한쪽으로만 발사가 가능하다. 그러나 어뢰 성능은 나쁘지 않은데, 533 mm Mk IV 어뢰로 11966 공격력에 57 노트라는 평범한 성능이지만, 7.5km의 사거리를 자랑하기 때문에 6.5km의 피탐지 거리보다 사거리가 길다. 즉 은폐뇌격이 가능하다. 속도도 최대 35 노트로 준수한 편이다.

미국의 3티어 구축함 윅스와 동일한 4인치 주포를 사용하며 사거리도 9.2 km로 동일하다. 하지만 윅스의 후방 주포가 있을 자리에 주포를 철거하고 대공포를 달아(...)[1] 주포가 3개이며, 윅스가 4문의 주포 중 구조상 동시에 3문만 발사 가능했는데 그중 후방 주포를 떼어냄으로 인해 켐벨타운이 최대로 쏠 수 있는 건 2문뿐이다. 즉 주포성능이 윅스의 2/3밖에 되지 못한다.

유폭확률이 0%라는 장점이 있지만 이걸로는 택도 없고, 미카사나 오로라와 마찬가지로 역덕후가 아니라면 구매할 이유가 없는 함선..

2.2 전함

2.2.1 워스파이트 - 6티어

PBSB002.png
8a9d581c-f04f-11e5-acdc-ac162d8bc1e4.jpg
좀비

1,2차 대전 때 많은 무훈을 세운 퀸 엘리자베스급 전함의 2번함. 상점에서 6500 더블룬으로 구매가능하다.

장점과 단점이 상당히 두드러지는 전함으로 소수전 및 중근거리 난타전에 최적화된 스펙을 가지고 있다.

15인치 주포 8문을 사용하며 포문이 적어서 시타델을 노리기는 힘들지만 반면 일반 관통판정[2]을 따내기에 아주 좋다. 최대 분산도는 그다지 좋지 못하지만 8문전함답게 2.0의 시그마분산도를 가져서 체감 집탄은 상당히 괜찮다. 하지만 탄속도 빠르지 않으며 탄착반경 자체가 큰편인지 상하탄이 잘뜨는편. 사거리는 16.3km로 동 티어 전함 중에선 사거리 이큅 안 단 뉴멕시코 다음으로 짧아서 고탑방에 끌려가면 짧은 팔로 고통받는다...게다가 치명적인 단점으로 주포탑의 회전속도가 무려 72초로 야마토와 함께 이 게임에서 가장 느리다. 선회를 하면 주포가 따라오질 못해서 조준을 못하는 수준이니 상황 판단을 잘못하면 골치아픈 상황에 놓이기 쉽다. 다행히 부포가 상당히 강력한 편으로, 기본 사거리가 5.0km인데다 화재확률도 준수하고 연사도 빨라서 근접전시 상당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0.5.7 패치 이후로 조준 속도를 높여주는 강화주함포 2(Main Battery Modification 2) 장비의 패널티가 장전속도 증가 10%에서 5%로 완화됨에 따라 해당 장비를 사용할 때의 손해가 감소하여 사용해볼만한 여지가 생겼다.[3]

기동성은 23.5노트, 전타속도는 14.1로 둘다 후소와 뉴멕시코의 중간이지만, 선회반경이 무려 550m로 구축함수준이다! 뇌격회피는 물론이고 헤드온시 전포문 발사후 다시 함수를 돌리는 기동에도 매우 큰 도움을 주는 특징.

장갑의 경우 함수부의 장갑이 두꺼운 편인 반면 갑판부분 장갑이 얇으므로 고폭탄에 엄청나게 취약하다. 체감상 불도 굉장히 잘 붙는 편 역시 좀비는 태워죽여야한다. 순양함들에게 집중사격당하기 시작하면 체력이 순식간에 증발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특이하게 전함의 피해 복구반이 아닌 순양함의 피해 복구반을 사용하는데 쿨이 짧은 대신 지속시간도 짧으므로 간헐적인 화재에는 강하지만 집중포화를 맞을 상황에서는 약하다.

군함 수리반의 효율이 매우 높다. 회복하는 총 피해량도 10%가량 높으며, 시타델 피해를 제한적으로 복구가능한 유일한 함선이다. 끈질기게 살아남아 수리반을 계속 돌리는 워스파이트는 좀비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근성을 자랑한다.

종합하면 15인치의 일반관통판정을 통한 지속딜과 우월한 수리반 효율을 활용해서 장기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함선이다. 또한 높은 선회력과 뛰어난 헤드온 능력, 강력한 부포를 활용해서 근접전으로 몰고들어가야 하는 함선이기도 하다. 반면 장거리 전투에는 취약해서 상위티어와의 전투가 괴로우며, 집중포화를 맞을 경우 회복능력을 활용할 기회도 없이 침몰하기 쉽다. 즉 소수전, 근접전, 동티어에서 최고의 효율을 발휘하는 함선인데 이는 랭크전, 혹은 팀전의 조건과 일치한다. 공방보다는 상기한 모드에서 활용도가 훨씬 뛰어난 함선.

이런저런 단점에도 강력한 15인치 포와 수리반 효율만 믿고 사용하는 배였으나, 독일 전함이 업데이트되고 같은 15인치 포를 사용하면서 사거리, 속력, 장갑, 포 선회속도 모두 더 뛰어난 바이에른이 등장하면서 입지가 많이 줄어들었다..

함선 디자인이 고증보다 위로 떠있다는게 밝혀서 두번에 걸친 패치로 함의 흘수선이 낮아지게 되었다. 시타델 박스가 처음위치보다 밑으로 내려가서 완전히 물속에 잠긴 상태라 생존성이 더 높아진 셈.

3 구매불가

프리미엄 상점에서만 팔거나 구매할 수 없는 프리미엄 함선

3.1 순양함

3.1.1 벨파스트 - 7티어

PBSC507.png
EpRB5Ju.jpg

영국의 대구축함 최종병기
각종 유틸로 무장한 보조형 대형구축함순양함

정규트리에 있는 8티어 에든버러의 자매함. 어뢰발사관을 제거한 59년도 개장버전이며, 위장은 박물관함으로 지정된 1969년 당시 위장이다.
세부정보


정규 트리와 공격력은 비등비등하다. 피지,에든버러와 같은 삼연장 4기의 6인치포를 쓴다. 느낌은 클리블랜드의 느낌이 진하게 나는 고각포에 탄속도 꽤나 느린 저속포. 다만 클리블랜드보다는 살짝 각도가 낮고 탄속도 조금은 빠르기 때문에 클리블랜드보다는 사용이 편리하다. 장전시간은 7.5초로 15.4km까지 지원한다. 그리고 영국 트리중에서는 어뢰가 없다. 때문에 어뢰단발사격 등의 기능은 물론 불가능. 전함 상대로의 대결은 최악이다. 그 대신 다른 점으로는 영국 순양함중 유일하게 고폭탄이 존재한다. 어뢰가 사라진 대가로 주어진 보상으로 추정. 때문에 전함 상대로도 고폭찜질이 가능하며, 각을 준 적 상대로도 고폭탄으로 안정적인 딜링을 할 수 있다. 철갑탄은 기존의 영국 순양함과 동일한 성능인지는 불명. 고폭탄이 있는 관계로 철갑탄 사용 비율이 생각보다 낮다. 다만 화재확률이 9%로 매우 낮은 관계로 4티어의 화재유발을 찍어줘야 숨통이 트인다.

장갑은 최악으로 함수와 함미는 겨우 13 mm. 8인치에도 뚫리는 장갑이며, 전함탄에는 그야말로 시원하게 뚫려 14인치로도 정면이 뚫려 시타델까지 뚫리는 엄청난 물장갑이다. 구축함들도 여유롭게 고폭탄으로 때려줄 수 있고 근접전이라면 방심해서 각을 제대로 안준다면 5인치 철갑탄으로 방호구역까지 뚫리는 사태를 볼 수 있다. 갑판도 엄청나게 얇아서 함수와 비등비등한 수준이며 상부구조물은 더 얇아 10 mm인 구축함급이다. 일본 8인치 고폭탄 전탄을 맞으면 내가 시타델을 맞았는지 상부를 맞았는지 구분이 안갈 것이다. 유일하게 믿을 수 있는 부분이 110 mm대의 측면방호구역이지만 어짜피 그곳은 다들 철갑탄으로 들고 오면 뚫리는 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의미가 없다... 탄약고도 바벳 부분을 빼면 35 mm에 불과해서 철갑탄으로 일단 맞으면 직격이다. 수리반도 없기 때문에 기존의 영순양처럼 후퇴하거나 연막을 쓰고 순간적으로 내구도를 보충하는 플레이도 불가능. 결론은 적 탄에 대한 내성이 매우 낮아 '맞으면서 버틴다'라는 전제조건이 성립 자체가 안되므로 무조건 적 탄을 피한다라는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좋다.

그 외의 생존성은 나름 괜찮은 편. 피탐지은 기본 11km 대로 은폐에 전부 몰아주면 8.7km라는 압도적인 위장력을 자랑한다. 허약한 벨파스트의 생존력을 보조해주는 몇 안되는 강력한 강점. 기본 위장강화만 달아줘도 은폐포격이 가능할 정도의 막강한 위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하면 위장력을 믿고 냅다 도망치거나 구축함을 사냥할 때 몰래 접근해 레이더를 쓰는 등의 운용이 가능하다. 대공도 대공강화 정도를 달아주면 대공사격이 없어도 자기 몸 정도는 그럭저럭 지킬 정도의 대공을 가지고 있다. 선회반경도 좁고 전타속도도 준수하고 선체도 짧아서 적탄을 신경만 써주면 회피율을 높힐 수 있다.

참고로 가속력이 엄청나게 빨라서 연막이 끝나고 순식간에 도망치기에 적절하다. 다만 반대로 감속이 절망적으로 느리기 때문에 연막을 쓸꺼면 반드시 전에 감속을 해놔야 한다. 영국 순양함은 연막 전개시간이 매우 짧은 7초에 불과하기 때문. 연막에 미쳐 숨기도 전에 얇은 장갑때문에 터져버리는 불상사가 일어나기 쉽다.

소모품 측면으로는 정규트리와 다르게 군함 수리반이 없어서 체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지만 그 대신 수중음탐과 연막 발생기, 그리고 레이더를 장비할 수 있어 상대 구축함을 거의 단신으로 봉쇄할 수 있다. 어마어마한 위장력 덕분에 8.5km의 레이더 범위라도 피탐지에 전부 몰아주면 8.5km까지 접근해서 레이더를 켜주거나 서로 연막을 써도 이쪽이 레이더나 음탐을 써서 일방적으로 때려주는 플레이도 가능하다. 그야말로 "홍차맛 대구축함 최종병기"가 되겠다. 또한 7티어이지만 8티어에 열리는 강화를 장착할 수 있다. 위장강화를 껴서 은폐를 높히거나 선회력 강화를 껴서 치고 빠지는 속도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

결론은 중순양함에게도 뚫리는 함수장갑등의 빈약한 몸. 어뢰의 부재로 인한 상위 함급에 대한 무력함을 레이더와 연막의 유틸성, 영순양 중 유일한 고폭탄 소유함, 등으로 구축함들을 안정적으로 사냥하고 순양함들과 적절하게 교전해주며 전함들은 고폭탄으로 꾸준히 불을 붙혀주는 플레이로 극복하면 된다. 몸이 약하기 때문에 먼저 선두에 돌격을 나가거나 적과의 정면 대결은 자살 행위이며, 철저하게 아군을 따라다니면서 구축함들을 지원하거나 연막을 쓰고 일방적으로 적을 때려주는 플레이가 필요하다.

소소한 단점으로는 소모품이 많아서 모든 소모품을 프리미엄 소모품으로 쓴다면 거의 8~9만 크레딧이 깨진다는 단점이 있다. 소모품이 많은 만큼 부족하다고 느껴지면 감독관 스킬을 쓰는 것을 추천.
  1. 그 대공포 성능이 사거리 3.0 km, 초당 공격력 2 로 윅스의 초당 공격력 1 보다 2배 좋다
  2. 월탱의 3배수 절대관통법칙과 유사한 워쉽의 장갑 계수(14.3배)계산식에 따라 25mm(25x14.3=357.5)에는 무조건 관통 판정을 받아 14인치급 전함보다 상대적으로 일반 관통에서 유리하다.
  3. 0.5.7 이전에는 해당 이큅을 사용하면 장전 속도가 33초가 되었으나 현재는 31.5초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