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 오브 워플레인/소련 테크 트리





월드 오브 워플레인
장비테크 트리지도
소모품승무원 스킬업적
월드 오브 워플레인 테크트리
미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영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독일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소련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일본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중국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프랑스전투기다목적 전투기중전투기공격기프리미엄
그 외 기체들
주포는 "Synchronized(S-엔진), Cowling-Mounted(C-동체), Wing-mounted(W-날개), Hub-mounted(H-허브)"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엔진의 성능은 숫자에 관계없이 엔진 1개의 성능으로 표시됩니다.
따라서 엔진 갯수에 카탈로그 성능을 곱한 값이 전체 출력/추력이 됩니다.
무장 역시 1정(또는 1문)의 성능과 가격으로 표시되며 각 구경별로 무장 갯수에 DPS를 곱한 값의 총합이 전체 화력이 됩니다.
다만, 후방 기총은 총좌를 기준으로 삼기 때문에 기총 수에 상관없이 하나로 취급합니다.
기체의 성능은 서버별 버전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2023-08-07 02:11:40 현재 1.9.9 버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유럽은 SI 단위를 만든 세계답계 미터법이 표준화되었지만, 영국의 기관총 구경은 인치법으로 표기합니다.
구경인치법미터법
.3030.303 inch7.7 mm
.500.5 inch12.7 mm
중국서버에서는 "S계"[1]로 표기한다.

1 개요

"저고도 선회기도, 고고도 전투기도, 공격기도 타 볼 수 있는 국가."

월드 오브 워플레인의 첫 중 하나이며, 트레일러가 3번째로 공개된 국가다. 그로 인해 3번째 국가로 취급받는 중이다.

2023-08-07 02:11:40 현재 전투기 및 공격기 트리만 공개되어 있으며, 야크 트리에서 5티어~7티어에 Yak-7 계열의 다목적기 미니 트리가 있다.

전반적으로 미국과 비슷한 좋은 맷집과 애매한 화력을 갖췄다.저티어 전투기들은 엔진이 옆 동네 일본만큼이나 영 좋지 못해서 속도가 느린 편이지만, 대신 선회력은 끝내주게 좋아서 자기보다 기동성이 낮은 기체들을 마음껏 농락할 수 있으며, 헤드온도 시도해볼 만큼 화력도 괜찮은 편이다. 이런 점 덕분에 전투기 트리의 경우는 초심자가 도전해볼 만하며 특히 5~7티어로 가면 누가 터치하지 않는 한 선회로 압도하는 모습이 종종 보일 정도이다.[2]
특히 라보츠킨이 가장 깡패

각 기체의 운항고도가 추가되면서부터 고티어로 갈수록 평판이 좋지 못하다. 고티어로 갈수록 운항고도가 중요한데, 소련은 고고도 전담인 미그 트리를 제외하면 일본과 같이 고도전에서 아주 불리한 중, 저고도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8티어 이상 가면 일본과 소련 기체를 보는 일이 그리 많지 않은 편이었지만, 봇의 등장으로 저고도 전투도 등장했기 때문에 1.9 이전에 비해선 제법 보이는 편이다.
그래도 소련이 일본보다 많다.

무장은 대구경포를 장착하는 Yak-7 시리즈를 제외하면 티어가 올라갈수록 거의 23mm와 37mm로 통합된다. La-160의 30mm와 IL-40P의 23mm를 제외하면 속사형 기관포가 장착되는 일은 없지만, NR-23의 경우 자체성능이 거의 속사형에 준하므로, 23mm가 안 좋은 것은 아니다. 호환성이 좋긴 하지만, 중간 티어 기관포들의 원거리 명중률이 개판이다보니 중간 티어 소련 전투기들이 하나같이 이 문제점을 안고 있다.

독일 공격기가 등장하기 전까지는 유일하게 공격기 트리를 보유한 국가이기도 하다. 이쪽의 특징은 속도와 기동성을 버린 대신, 튼튼한 내구도와 강력한 폭장이 주 특징이다. 1.7패치로 독일 공격기가 나오기 전까지는 공격기 라인은 소련에만 존재했기 때문에 공격기를 타려면 어쩔 수 없이 타야만 하는 트리였다. 이후 등장한 독일 공격기는 지상공격보다는 소련 공격기를 카운터치는 성향을 지니기 때문에 IL-10을 제외한 소련 공격기가 독일 공격기를 상대로 고전을 면치 못한다.

2 특징

2.1 전투기 트리

저고도, 중고도, 고고도에 하나씩
선회형, 혼합형, 속도형에 하나씩
골라 타는 재미

위아래로 서로 대응된다

저티어 소련 전투기들은 전반적으로 속도가 굉장히 느린 편이다. 하지만 선회전 성능이 괜찮아 좁은 공간에서 이리저리 돌며 개싸움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유리하다. 쓰다보니 개싸움에 능한 것이 월탱 소련 전차 특징인데? 미국과 독일 전투기에 비하면 내구도가 낮은 편이므로 가급적 헤드온을 걸거나 적기에 반자이 어택을 감행하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다. 비행기 둘이 부딪히면 둘 다 부서질 것 같은데, 소련 비행기만 작살나고 부딪힌 타국 비행기는 유유히 날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5티어 이후부터 라보츠킨과 야크, 미그의 운용방향이 명확하게 갈린다. 미그는 고고도를 전담하는 속도형 기체이며, 야크는 저고도에서 정신나간 선회와 롤링을 보여주는 선회형 기체로 진화한다. 라보츠킨은 중고도에서 앞에 언급한 두가지가 혼재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듯하다.

2.2 다목적 전투기 트리

거포만능주의

1.6 패치를 통해 I 시리즈와 기축에 대구경포를 장착하는 Yak의 일부 기체가 다목적기가 되었다.

특이한 점은 1티어 멀티롤인 I-5는 타국과는 다르게 외장이 로켓일 정도로 이쪽의 외장은 로켓으로 통일되어있다.

멀티롤로 분류된 야크 시리즈는 5티어~7티어이며, 주로 37~45mm의 대구경포를 기축에 장착한다. 이후에는 Yak-15에서 다시 합류한다.

2.3 공격기 트리

풍족한 양의 폭장과, 강력한 전방무장의 지상타겟 파괴자

2023-08-07 02:11:40 현재 유일하게 2티어부터 10티어까지 모든 기종이 공격기인 공격기 트리를 보유하고 있다.

1.7 패치 이전까지 공격기 트리는 소련 혼자뿐이였으나, 2016년 5월 1.9.4 기준 독일 트리도 존재하며, 프리미엄 기체로는 프랑스 기체도 존재한다. 하지만 여전히 1티어부터 바로 공격기 트리를 고를수 있는건 소련트리 하나 뿐이며, 전투기-공격기 트리 간 건너올 수 있는 경로는 MiG트리 I-220에서 IL-10으로 건너가는 길이 생겼다. 전투기 트리는 다목적/야코블레프 트리 5티어 Yak-1에서 일반 트리와, 다목적 트리를 선택해 7티어까지 올라가지만, 공격기 트리는 7티어에서 IL-8과 IL-10중 하나를 골라 8티어로 올라갈 수 있다.[3]

소련의 공격기는 전체적으로 속도와 선회력이 가장 떨어지지만, 강력한 대구경포와 풍부한 폭장, 튼튼한 내구도로 이를 커버한다. 한마디로 지상타겟을 부수는데 최적화된 트리. 타국의 공격기에게도 뒤를 잡히기 쉬우니, 항상 후방을 조심하자.

2티어 프리미엄 Pegasus와 4티어 Bsh-2, 그리고 5티어 IL-2를 제외하고는 모두 후방기총을 장착하고 있는데, 딜링용은 아니고 그냥 견제용이다. (7티어부턴 20mm를 쓰기 때문에 견제용이라고 하기엔 더럽게 아프지만) 뒤에서 따라오는 적이 있다면 일직선으로 내달리기보단 최대한 선회기동을 하며 총알을 피하면서 후방기총이 열심히 뒤따라오는 적을 쏘도록 만들어주면 좋다. 가끔 가만히 있는데 후방기총으로 어쩌다 적기를 격추하는 경우가 있다. 그냥 운이 좋아서 받는 보너스 점수라 생각하자.

폭탄은 3티어부터 2-6발이 장착되며, 8티어부터는 FAB-500폭탄을 2발 장착하게 된다. 폭탄 외에도 기총과 로켓이 있으니 몇몇 기종을 제외하고는 폭탄을 모두 투하해도 충실히 공격기 본연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공격기의 기본적인 운용 방법은 저고도(10~100m)로 날면서 지상 목표를 잡아내서 팀에 승리를 기여하는 방법이 주를 이룬다. 7티어부터는 후방기총을 20mm 이상으로 바뀌기 때문에 수세에 몰렸을 땐 아군 본진으로 신속하게 복귀하여 대공포를 방패 삼으면서 후방기총 딜을 넣는 방법도 있다. 그걸 막기 위해 지상타겟에 존재하는 대공포를 부수는 것도 공격기의 역할 중 하나. 공격기가 대공포를 제대로 부수지 않은 채 초반에 추락해버리면 아군이 지상타겟을 더 부수지 못해 제공권 수치를 채우기 어려우며, 적 공격기가 아군 지상타겟을 어느정도 잡아낸 후에 적 본진으로 샥 들어가버리면 남은 아군 전투기들에게 애로사항이 꽂피니[4] 지상목표를 잡을 때 아군 주력이 있는 위치와 적 본진의 대공포들도 신경쓰자.

전투기가 뒤쫓아올 경우 최저 속도로 줄이다가 적기가 후방 100~150m(위력이 센 경우 약 200m)까지 접근해 올 경우 폭탄을 투하하는 방법이 있다. 저티어 방에서는 잘 먹히는 방법[5]이지만, 고티어로 올라갈수록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이렇게 적기를 격추할 경우 자신에게 업적을, 적기에게 최악의 기분을 선사할 수 있다.

3 패치 내역

  • 0.4.3 업데이트에서 라보츠킨 트리에서 8티어 La-150이 삭제되고, 7티어 La-7이 추가되며, 이전에 7티어 자리에 앉아있던 La-9가 8티어로 올라갔다. 공격기 트리에서는 10티어 IL-40P가 추가되며, 이전에 트리로 있던 8,9,10티어들이 1티어씩 내려왔다. IL-10은 IL-8과 나란히 7티어가 되었고, IL-20은 8티어, IL-40은 9티어로 내려온것이다.
  • 0.5.1 패치로 Yak 트리가 추가되었다.
  • 1.2, 1.3패치를 통해 몇몇 기체의 밸런싱이 있었다.
  • 1.6패치를 통해 MIG 트리가 추가되었다. 이 미그기의 등장 덕분에 소련은 미국,독일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고고도를 전담하게 되어 그 위상이 커졌으며, 7티어 I-220에서 공격기 트리로 넘어가는 길이 생겼다. 다른 전투기 트리와 동일하게 5티어부터 시작되며, 전 티어 l-17에서 연구를 해야 올라갈 수 있다.
2사 기체의 다중 징검다리 역할로 영원히 곶통받는 l-17
  • 또한 1.6 패치로 다목적기 개념이 도입되면서 I-17을 제외한 4티어 이하의 모든 기체와, Yak-7, Yak-9, Yak-9U가 다목적기로 옮겨갔다.
  • 1.9 패치로 제트기들의 부스트시간이 재조정되면서 모든 소련 제트 전투기들의 부스트시간이 14초가 되었다.
  • 1.9.5 패치로 IL-40과 IL-40P의 후방 기총 화력이 너프되었다.
  • 1.9.5.3 패치로 IL-2 (t.)가 "움직이는 후방 기총"의 시범 운용 대상이 되었으며, IL-40P의 후방 기총 화력이 다시 버프되었다.
  1. Soviet
  2. 단, Mig 시리즈는 고고도 붐앤줌이라서 예외.
  3. 즉, 6티어 공격기를 정예 비행기로 만들기 위해서는 매우 많은 경험치가 요구된다. 만약에 I-220을 보유하고 있다면 부담이 덜 될 것이다.
  4. 적 전투기들과 교전하느라 HP 손실이 있는 상황에서, 적의 후방기총과 대공포를 같이 맞으며 튼튼한 적 공격기를 마저 잡아내고 적을 전멸내고 승리하는건 쉽지 않다. 심하면 적 대공포에 남은 아군이 줄줄이 떨어져 역전패 당하기도 한다.
  5. 재밌는건 다목적기가 이를 역이용해서 공격기를 사냥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