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정리역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333;padding:12px;"
{{{+1 주의. 폐지된 역 또는 신호장입니다.}}}

이 문서에서 서술하는 역은 폐지되어 열차가 정차하지 않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하시기 바라며. 이 문서를 잘못 이해하여 발생하는 피해는 우만위키에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wiki style="border: 1px solid gray; border-top: 5px solid orange;padding:12px;"
{{{+1 현재 개통하지 않은 역 또는 노선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문서에는 현재 설계, 계획 또는 공사가 진행 중이거나, 개통했지만 이 역을 지나는 다른 노선이 공사 중인 역이 서술되어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우만위키는 잘못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책임지지 않습니다. 또한, 공정이 중단되면 틀:공사중단으로 바꿔 주시고, 공정이 완료되면 틀을 제거해 주십시오.
경원선
용산 방면
철 원
월정리
(미개통)
시종점
강원선
고원 방면
가 곡
월정리
(폐역)
시종점
↓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기 ↓
대한민국경원선용산역기점이고, 북한강원선고원역기점이라 철도법 상 노선 방향이 서로 반대인데다 선로 또한 남북 하나로 이어져...있지 않다. 경의선과 달리 경원선은 선로를 복구하지 않았다.[1]
월정리역

다국어 표기
영어Woljeong-ri
한자月井里
중국어月井里
일본어ウォルジョンニ
300px
월정리역사
300px
역명판
주소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홍원리 711-2
일반 철도
운영기관코레일 수도권동부본부
경원선 개업일1913년 7월 10일
폐지일1950년 6월 25일
경원선 재개업일2017년 11월 예정
관리역 등급폐역

月井里驛 / Woljeong-ri Station

550px
철마는 달리고 싶다[2]
550px
월정리역 신역사 조감도. 감사원 피꺼솟

1 개요

경원선의 폐역된 철도역.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홍원리에 위치해 있다.

2 역 정보

경의선 도라산역(역시 민통선 이북에 있는데도)과는 달리 영업하지도 않는데다 사실상 폐허만 남은 폐역인지라 일반인이 가기가 어렵지만, 고석정 관광지에서 철원군 안보관광을 통해 갈 수 있다.

이 역은 6.25 전쟁을 거쳤음에도 비무장지대에 불탄채로 잿더미가 된 역사(驛舍)를 회수하여 ㅎㄷㄷ한 기술을 동원해서 역이 소실되기 전 상태로 복원해서 살아남아 있는 데다가, 이 역 내부에 객차만 남은 폐열차[3] 가 남아 있어서 심하게 유명한 역이다.흠좀무

역시 전쟁으로 흔적도 없이 사라진 경의선 장단역과 더불어서 6.25 전쟁의 상처를 대변하는 역이다. 선로가 이어져 있는데 왜 열차가 다니질 못해 게다가 장단역[4]이나 도라산역과는 달리 2013년 현재 선로도 이어지지 않아서 그냥 폐허로 남아 쓸쓸함이 더한 역이다. 이는 이 역의 바로 앞 역이며, 백마고지역의 바로 다음 역인 철원역도 마찬가지.

한국철도시설공단2017년 하반기까지 경원선 백마고지역 ~ 철원역 ~ 월정리역 ~ 군사분계선 사이 구간을 복원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이 구간을 복원하다가 지뢰가 폭파하는것은 아닌지 우려된다.

백마고지역 ~ 월정리역 구간 기공식 홍보영상.

350px

마침내 2015년 8월 5일, 경원선 백마고지역 ~ 월정리역 구간 복원 사업의 기공식이 열렸다. 하지만, 여전히 민통선 내에 위치하는지라, 경의선 도라산역처럼 개통 후에도 출입증은 필요할 듯 하다.

3 역 주변 정보

지금도 역이 있던 자리는 보전관리지역으로 지정되어있다. 네이버 지적도

4 여객열차 운행계통

보통여객열차
경원선 통근열차
동두천 방면
철 원
월정리
(미개통)
시종착
  1. 남북관계에 의해 계획은 있으나 현재 북한을 보면...나중에 강원선과 상호 연결되면, 도라산역과 마찬가지로 강원선의 업무까지 남한의 코레일이 관할할 가능성이 크다.
  2. 현재 운영중인 신탄리역백마고지역에 같은 문구가 적힌 표어판이 있다.
  3. 역사에 있는 것은 레플리카 이고 대전차 방호벽 너머 GOP 철책 사이에 있는 폐열차가 실물이라는 말도 있다.
  4. 군사분계선(MDL) 상에 있는 역. 도라산역의 북쪽 다음 정거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