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

1 偉人

(기자: 어떻게 그런 위대한 업적을 남기실 수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윌리엄 홀시: 세상에 위대한 인물 같은 건 없습니다. 평범한 사람들의 위대한 도전이 있을 뿐입니다.

삶에서 좋은 일을 하고 뛰어난 업적을 남겨 역사에 이름을 남기고, 후세에 그 이름이 전해지는 사람의 총칭. 직역하면 별다른 뜻이 아니라 "큰 사람"이란 뜻이다. 위(偉)는 "크다", "거룩하다", "훌륭하다"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위대"(偉大)하다가 대표적 사용례.

일반적으로 위인의 삶에는 배울 점이 많다는 인식이 퍼져 있기에, 위인전이라는 이름의 전기가 출간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업적을 이뤘다고 해서 도덕적이거나 본받을만한 점이 있다고 보기는 힘들고, 주로 기행이라던가 일반적이지 못한 행동들만 강조하기 때문에 은하영웅전설의 주인공인 양 웬리 가라사대, "위인전을 아이들에게 읽히는 건 멀쩡한 사람에게 변태 따라 하기 시키는 것".[1] 도올 김용옥 역시 자기는 자녀들에게 위인전을 절대 읽히지 않았다고 한다.

예를 들자면 모리 오가이같은경우 문학가로서는 세계사에 남을만한 인물이지만, 군의관으로서는 다른의미로 세계에 남을정도의 이야기고, 아문센의 소년시절의 일화중에 창문 열고 잤다는 아동용 위인전에 복붙되는데, 이런걸 보면 양 웬리 말이 틀린거 하나 없다.

보통 위인이라는 평가는 대상이 되는 인물의 사후에 붙여지며, 살아있는 사람을 위인이라 부를 수도 있지만, 사람에 대한 평가를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는 끝까지 지켜봐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경우에 따라서는 죽은 지 수십, 수백년이 지날 때까지 논쟁이 되기도 한다. 가벼운 예로 광해군 같은 경우) 죽은 다음에 붙는 경우가 많다.

위인들의 말 중 상당수가 명언이라는 이름 아래 전해져 오곤 한다.

안타깝게도 한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아직까지는 여성위인의 수가 남성에 비해 적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우 역사에 거론된 여성을 모두 기록한 항목인 한국사의 여성 항목도 있다.

1.1 한국의 위인

※ 너무도 당연한 얘기지만, 아래에 열거되어 있는 사람들이 한국의 위인들 전부가 아니다.그리고 위인인지 아닌지 여부도 사람에 따라 생각이 다를 수 있다. 즉 아래의 인물들이 위인이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수 있다.

1.1.1 남성

1.1.2 여성

1.2 세계의 위인

※ 한국의 위인들과 마찬가지로 아래에 열거된 사람들이 세계 위인들의 전부가 아니다. 그리고 사람에 따라 위인 여부가 다를 수 있다.

1.2.1 남아메리카

1.2.2 아프리카

1.2.3 유럽

1.2.4 중국

1.2.5 일본

1.2.6 인도

1.2.7 미국

1.2.8 소련-러시아

1.2.9 중동

1.2.10 동남아시아

1.2.11 관련항목

한국을 빛낸 100명의 위인들
위인전

1.3 R.O.D 시리즈의 위인

R.O.D 시리즈에 나온 초능력자들.

R.O.D OVA에 등장해 별 무장도 없이 군대를 발라버리는 등 심상치 않은 비범함을 보여줬다.

자신들을 말할 때 위인이라고 하며 위인전에서 들어본 이름을 자칭했는데 정말 그들의 유전자로 이 시대에 다시 태어난 거였다. 그 초능력들은 유전자 조작일까.

탄생 과정이 얼핏 그럴 듯한데, OVA에선 안 나오고 R.O.D TV시리즈에서 나온다. 대영도서관이나 대영박물관에 소장 중인 위인들의 저서나 발명품에서 위인들의 DNA를 체취해 그것을 기반으로 탄생시켰다. 사실 일견 그럴 듯하게 보여도 DNA를 포함한 유기조직은 시간이 지나면 분해되므로 말도 안 되는 설정이나 픽션이니 넘어가자.

1.4 시드 마이어의 문명의 위인

문명 3부터 생겼고 문명 4에서 세분화되었다. 대부분 나오자마자 시설을 만들거나 생산을 가속하거나 땅을 넓히는 등 다양한 용도로 갈려나가는 불쌍한 존재들이다.

2 爲人

사람의 됨됨이. 또 됨됨이로 본 그 사람.

ex)그는 그럴 위인이 못 된다.

3 衛人

시도니아의 기사에 등장하는 유인 메카닉. 상세 사항은 모리토 항목 참조.
  1. 불행히도 작중에서 무허가 양 웬리 위인전이 양 웬리의 생전에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