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 서덜랜드

기동전사 건담 SEED의 등장인물. 지구연합군의 장교로 계급은 대령. 블루 코스모스의 지지자로 강경파 군벌의 필두이다. 성우는 이나바 미노루/온영삼.

알래스카 기지 회의에서 아크엔젤의 귀환을 스트라이크 건담의 손실을 들어 비난하였다.[1] 지구연합군 상층부의 대부분은 미치광이들인블루 코스모스이지만, 서덜랜드는 맹주 아즈라엘과 특히 친밀한 관계인 것 같으며, 그의 뜻을 다른 지구 연합군 간부에게 전파하는 역할을 하고 있었다. 대령 주제에 장군급 간부들보다 더 많이 나오는악질적인 정신병자인 인물이다. 자프트의 알래스카 공략 당시 기지 수비대의 지휘를 맡았다가 사전에 자프트를 끌어들여 사이클롭스를 폭주시키는 자폭계획을 실행하면서 다른 장교와 함께 몰래 비겁하게탈출한다.

그러나 지구연합을 승리로 이끌려고 한 이 계획이 자프트의 특수 병기 궁니르를 사용해 파나마 매스 드라이버 공략전에서 자프트가 승리할 수 있게 만들었다. 궁니르는 EMP에 대처하기 위한 높은 비용과 까다로운 작업 때문에 무분별하게 쓸 수 있는 병기가 아니지만 사이클롭스를 이용한 자폭 작전 때문에 자프트의 전력이 상당히 줄었기 때문에 EMP에 대처할 수 있게 되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자프트 군인들을 독이 잔뜩 오르게 만들어 파나마 매스 드라이버 공략전에서 내츄럴 병사들을 학살하게 만들었고 아크엔젤이 지구연합을 배신하고 패배로 이끌게 만들었던 것을 보면 자업자득이다. 애초에 아크엔젤은 지구연합군에서 가장 강력한 전력이라고 할 수 있는 전함중 한 척인데 그런 최신형 최강급의 전함을 자신들의 사상 때문에 버릴 생각을 하는 서덜랜드를 포함한 상층부들은 정신상태에 진짜로문제가 많다고 할 수 있는 자들이다.

이후 빅토리아 탈환 작전에 참여한 것 같으며 투입된 지구 연합군의 스트라이크 대거의 성능과 완성도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빅토리아 기지 탈환 후 엘비스 작전에도, 아가멤논급 우주모함 두리틀의 함장으로 참전했다. 보아즈 공략전에 블루 코스모스의 뜻을 받은 핵공격 부대 피스메이커 부대를 지휘해 보아즈를 핵공격으로 괴멸시키고 플랜트까지 전멸시키려고 했지만 삼척동맹과 자프트의 활약으로 핵미사일이 모두 격추되어 플랜트는 무사하게 되었다. 그래서 프리덤과 저스티스에 함대의 포화를 집중시키도록 지시를 내리지만 함대의 포화에 당할 프리덤과 저스티스는 아닌지라... 결국 듀얼 건담의 공격으로 전사한다.반드시 죽어야 할 놈중 한 놈이 정말 잘 죽었다!!

PS장갑에 빔코팅을 같이 하지 않는 이유가 뭔지 물어본 장교라는 뒷설정이 있다. 마류 라미아스가 진동강철은 통상 합금의 배에 가깝게 금속의 피로가 심하고, 더욱이 페이즈 시프트 소재와의 상성이 극과 극으로 나쁘다는 것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내용을 점잖게 가르쳐주었다고 한다.

2012년부터 연재를 시작한 코믹스 기동전사 건담 SEED Re: 에서 우주모함에 핵미사일을 몰래 반입하고 유니우스 세븐에 핵을 날린 장본인인 것으로 나온다.진짜 정신병자에 진짜 미친 놈. 욕할 방법이 부족할 정도다. 같은 편인 지구연합군도 너무 기가 막혀서 기겁하고 하던 전투를 그만두고 후퇴할 정도로 미친 짓을 저질렀기 때문에 보통은 빽이 아무리 좋아도 살아남기 힘들지만 살아남은 것을 보면 줄타기 능력이 뛰어난 건지 아님 블루 코스모스의 맹주가 그정도로 세력이 큰지 이후 뉴트론 재머 대량 낙하 및 대량학살 같은 과잉보복 때문에[2] 극도로 커진 코디네이터에 대한 증오여론 때문에 정말 재수도 좋게 살아남은 건지 헷갈릴 정도.그냥 후쿠닭과 모로사와의 악의라 하면 가장 쉽고 빠르다. 그래도 그만큼의 뺵과 연줄이 있고 전시라 사람이 부족한데도 G프로젝트 등지에서 여기저기 상층부와 충돌을 겪고도 할버튼 대령이 준장으로 진급할 때 진급을 더이상 못한 거 보면 지구연합군도 블루 코스모스 때문에 대놓고는 말 못하지만 눈에 가시같은 존재로 봤다고 거의 분명하게 말할 수 있다.
  1. 이 비난을 들은 아크엔젤의 승무원들은 엄청나게 분노했으며 이런 비난을 할 자격은 서덜랜드에게는 전혀 없다. 실제로 비난을 할 자격이 서덜랜드에게는 전혀 없는데 스트라이크의 파일럿인 키라 야마토가 코디네이터란 사실이 마음에 들지 않아서자기가 재수없다고 생각하고 코디네이터의 도움을 받아 승리한게 알려지는 것은 블루 코스모스에게 불이익만 된다며 스트라이크 건담과 아크엔젤이 알래스카 기지에 도착하지 않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해서 아크엔젤이 지구에 도착한 후에도 원군이나 보급을 일절 보내지 않았으면서 함선에서 절대로 나오지도 못하게 하며 자신들이 그 책임을 지지않고 완전히 억지만 부리면서코디네이터 출신의 소년 키라에게 도움 받을바에는 차라리 모두 죽는게 나았었다는 식으로 말하면서 정신나간 소리 섞인 억지적인 비난만 했으니 말이다. 그리고 이 비난을 통해 서덜랜드가 철저한 골수 블루 코스모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간단히 말해 주먹 안에 돌을 쥐고 얼굴을 치는 바람에 얼굴에 상처가 났는데 그 보복으로 칼을 들고 찌른 수준이다. 또한 주체가 테러리스트 정치집단과 국가라는 결정적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