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니움 박사(파워퍼프걸Z)

애니메이션 파워퍼프걸Z의 등장인물이다.

성우는 쿠스노키 타이텐, 한국판은 김승준.[1]

나이는 31세.[2] 원작의 파워퍼프걸의 유토니움 교수와 같은 포지션의 인물로 여전히 어설픈 아빠 포지션이며 아들이 있다는 설정이 추가되었다.

아들인 키타자와 켄이 있으며[3] 아내는 우주비행사로 우주 정거장에서 연구중셨다.
케미컬X를 가져와 케미컬Z이 만들어지게 하셨지만 직접 걸즈를 만들지는 않으셨다. 약간 딸내미바보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신다.[4]

케미컬Z 소립자 광선총을 만들기도 하고 나중에 다이나모도 만드는 등 과학자 다운 모습은 잠깐 보여주기는 하지만 평상시엔 켄과 피치와 세트로 취급받기도 한다.

작중에서 걸즈가 시험때문에 변신을 금지 당하자 자신이 도시를 지키겠다고 직접 만든 슈트를 착용하고[5] 몬스터들과 싸우는데 그게 또 장관이다...

도시에서 모조조조퍼지 럼킨즈, 아메바 보이즈가 말썽을 피우자 출동하지만 금세 탱탱볼 같이 몬스터들이 튕기며 놀지만 퍼지위로 떨어져서 퍼지를 기절시키고 빔을 쏴는데 건물 유리창에 반사되어 아메바 보이즈에 명중한다.

모조가 덤비려하자 빔을 휘두르며 막는데 그 빔이 건물의 간판을 잘라서 모조의 머리위로 떨어진다.이거 순전히 운 아니야? 거기다 이렇게 싸운게 맘에 드시는지 나중에 연구소를 지킨 켄과 피치와 파워퍼프보이즈Z를 결성하기도 한다.

걸즈의 옷이 더러워져 세탁하고 연구하는 과정에서 라우디러프보이즈에게 옷을 도둑맞자 연구소에 있던 옷을 넘겨주시면서 쓸데없는 설명을 늘어놓기도 하시고 나중에 라우디들이 벌인 소동을 보고 걸즈로 오해하는 등 개그캐릭터 같은 모습을 보이기도 하신다.

그래도 검은 가루을 보고 그에 관련된 책을 찾는등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다.
  1. 여담으로 원판에 등장하는 유토니움 박사의 성우는 톰 케니인데, 톰 케니와 김승준 둘다 스폰지밥 성우라는 공통점이 있다.
  2. 다만 아들 켄이 작중 8세라고 되어 있는 점을 감안하면 23세에 낳았다는 소린데...?!
  3. 그런데 일본식 이름 체계를 생각하면 이 경우 이 교수님 풀 네임이 키타자와 유토니움이라는 소린데... 아니면 켄이 엄마의 성을 따르는 것일지도 모른다.
  4. 미야코가 자기 첫사랑 이야기 할때 절규를 하신다. 어째서...
  5. 이 슈트는 원작에서도 나온적이 있다. 그리고 2기 오프닝에서도 입고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