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관석

이 문서는 대한민국의 전 · 현직 정치인을 다루고 있습니다.

정치적 · 이념적으로 민감한 내용을 포함할 수 있어 문서를 열람할 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개인적인 감정으로 인한 문서의 악의적 서술 · 편집은 민사 · 형사 상 소송이 발생할 여지가 있습니다.
9770808.jpg
이름윤관석
출생1960년 8월 17일
출생지서울특별시 용산구
소속 정당더불어민주당
선거구인천 남동구
당선횟수초선(19대)
약력* 보성고 졸업
* 한양대학교 신문학과 졸업
* 민주당 정책위 부의장
* 남동을 지역위원회 위원장
*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
* 국회 평창동계올림픽 국제경기지원특별위원회 간사
* 국회 윤리특별위원회 위원
* 국회 스카우트 의원 연맹 이사
* 국회 한·쿠웨이트 의원친선협회 부회장
* 인천 남동(을) 민주당 지역위원장
* 실업극복국민운동 인천본부 이사
* 민주통합당 인천시당 민생공약실천특위위원장
* 인천시 문화복지 자문위원
* (전) 문재인 담쟁이 캠프(대통령 예비 후보) 대변인
* (전) 민선5기 인천시청 초대 대변인
* (전) 민주개혁을 위한 인천시민연대 초대 사무처장
* (전) 실업극복국민운동 인천본부 초대 사무처장
종교가톨릭(세례명 : 베드로)
외부 링크블로그

1 개요

대한민국국회의원.

2 생애

1960년 서울특별시 용산구에서 태어났다. 이후 서울 강남중학교, 보성고등학교를 졸업하였다. 이후 시민운동에 참여하였다.

2000년 새천년민주당에 입당하여 정치에 입문하였다. 입당 이후의 행적 중 언론 지상에 확인되는 것은 열린우리당 시절 인천시당의 사무처장을 맡아 인천시당의 살림을 이끌었다는 것이다. 이 때부터 본격적으로 인천 지역에서 이름을 알리기 시작하며 남동구 을 지역위원장도 역임했다. 2010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이 승리하며 인천시장 자리를 차지하자, 송영길 시장 아래서 인천시 대변인을 맡아 1년간 활동하였다. 그리고 총선 출마를 위해 2011년 말에 사직하였다.

2012년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민주통합당 후보로 인천광역시 남동구 을 선거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원래는 남구 갑 지역 출마를 희망했는데, 이 지역이 당시 야권연대 과정에서 통합진보당에게 양보하는 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전략공천으로 원래 자신이 지역위원장을 맡았던 남동구 을로 옮기게 되었다. 갑자기 지역구를 옮기고, 당시 현역 의원이 제법 만만치 않은터라 쉽지 않은 선거가 될 것으로 보였지만, 새누리당에서 현익인 이원복 의원을 낙천했고, 이에 불복한 이원복 전 국회의원이 새누리당을 탈당하여 국민생각에 입당하여 출마, 친여 성향 표가 분산된 덕을 보았다.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같은 선거구에 출마[1]하여 새누리당 조전혁 후보를 꺾고 당선되었다.

추미애가 이끄는 더불어민주당 2기 지도부의 수석대변인을 맡았다.

3 선거 이력

당 내부 선거가 아닌 대한민국 선출직 공직자 선거 결과만 기록한다.

연도선거 종류소속 정당득표수(득표율)당선 여부비고
2012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인천 남동구 을)민주통합당 33,701 (43.9%)당선 (1위)
2016제20대 국회의원 선거(인천 남동구 을)더불어민주당 66,136 (55.5%)당선 (1위)
  1. 남동구 을 선거구는 정의당 배진교 후보와 단일화를 이루었고, 국민의 당 후보도 개인적인 사유와 야당 승리를 위해 사퇴한다고 밝히면서 인천 내 유일한 야권통합후보가 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