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민호(1987)

이름이민호(李敏鎬)
출생1987년 6월 22일, 서울특별시
가족부모님, 누나
신체187cm, 73kg,285mm,A형
학력남성초등학교
반포중학교
당곡고등학교
건국대학교 영화예술학
본관경주 이씨[1]
종교무종교
데뷔2006년 EBS 드라마 '비밀의 교정'
소속스타하우스 엔터테인먼트
링크공식사이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1 개요

꽃보다 남자 한국판 드라마에서 F4 중 구준표를 맡아 일대 신드롬을 불러일으킨 대한민국배우. 2009년부터 현재까지 가장 주목받는 남자배우이다. "자고 일어나니" 스타가 된 케이스이다. 신세대 한류 스타들 중 가장 주목받는 배우들 중 하나이다.

2 아역, 단역시절

단순 반짝스타가 아니고 아역부터 착실하게 쌓아온 연기자다. 박보영과 함께한 EBS 청소년 드라마 '비밀의 교정', 문채원과 호흡한 SBS '달려라 고등어',[2] 박민영과 함께하는 아이 엠 샘(드라마) 등등으로 드라마 주조연으로 등장하기도 했고 '사랑찬가'나 '논스톱', '반올림' 같은 드라마에 단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다. 단막극 '나도 잘 모르지만'에서 주연을 맡거나 영화는 '울학교 이티'와 '강철중: 공공의 적 1-1'에서도 출연했다.

3 대박을 치다

그러던 중 KBS의 한류를 노리고 만들어진 야심작 꽃보다 남자의 한국판에서 주인공 구준표역할에 발탁. 특유의 소라빵 머리와 우월한 기럭지를 자랑하며 같이 출연한 김현중과 함께 드라마 비주얼의 축을 담당하며 시청률 대박을 치게되어 일약 떠오르는 청춘스타 대열에 합류한다.이때의 인기는 상당해서 대부분의 예능,코미디 프로에서 특유의 소라빵머리를 하고 나오는 캐릭터들이 한명씩은 꼭 있었다. 아시아 3국의 꽃보다남자 캐스팅중에서 일본인들이 꼽은 가장 원작에 가깝다는 평을 듣기도 했다. 이 드라마로 이민호는 5년간의 무명 세월을 마감하고 탑스타로 인기를 알리게 된다. 그야말로 그의 인생을 바꿔 놓은 것이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오글거려서 못 보겠다고 한다.

그렇게 대박을 치고 얼마간의 휴식기를 가지다가 2010년에 3월 31일 MBC에서 방영한 개인의 취향에서 게이는 아닌데 게이로 오해받고 마침 게이로 오해한 여자의 집이 자신의 프로젝트에 상당히 중요한 집이라 어쩔수 없이 게이취급 받으면서 그 집에 들어가게 되는 남자(...)역을 맡아서 손예진과 좋은 호흡을 보였다.

다만 이 드라마의 성공여부와 이민호의 연기력 논란에 대해서는 의견의 대립이 있었다.긍정적인 입장에서는 ①드라마가 1억 인센티브를 남기며 성공적으로 끝났고 ②본인도 나름대로 성공적인 이미지개선을 했기 때문에, 서로 윈윈이라고 문제는 게이 남자친구 주장한다.
그러나 부정적인 입장에서는 ①꽃보다 남자의 구준표와 개인의 취향의 전진호가 그다지 별 차이 없는 캐릭터인 데다가 ②큰 연기변신은 없었고 ③개인의 취향 역시 시청률로는 신데렐라 언니에 밀리는 등 성공한 드라마라고 말 할 수 없다는, 세 가지의 이유를 들고 있다.

4 한류배우 대열에 합류

그리고 그런 그가 선택한 작품은 시티헌터(드라마). 이민호가 주인공으로 나왔던 드라마 시티헌터는 원작을 심하게 비틀었으나(만화 원작과는 전혀 별개의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판권은 대체 왜 산거냐), 오히려 그 비튼 시나리오로 사회성 짙은 드라마가 되어서 흥행에 성공했다. 이민호의 연기력도 전보다는 나아졌고, 특히 액션 연기는 괜찮았다는 평. 이 드라마로 이민호는 중국에서 굉장히 떴다고 한다. 거기다 해외팬덤이 강력해서 드라마 수출계약도 호조를 보이는 엄청난 한류배우. 특히 필리핀에서는 이름만 대면 다 아는 어마어마한 스타라고 한다. 필리핀에서는 팬미팅할 때 비욘세나 머라이어 캐리보다 더 많은 인원이 몰려든다고 할 정도.

그 후 송지나작가의 신의에 출연하여 깊은 눈빛과 절도 있는 액션 연기로 신의 있는 젊은 최영의 모습을 표현해 2012 SBS 연기대상 미니시리즈부문 남자 최우수 연기상, 10대 스타상 등을 수상했다. 연기력 부분에서 초반에는 다소 논란도 있었으나 극이 진행될 수록 이민호가 맡은 최영 캐릭터만 남았다는 평을 받을 정도로 점점 캐릭터와 밀착되는 모습을 보였다.[3]

2013년에는 로맨틱 코미디의 여왕 김은숙상속자들에서 주인공 김탄역을 맡아 평균 시청률 10% 중후반, 최고 시청률 25%를 찍으며[4] 연말 수목극 1위를 유지하며 대박행진을 이어갔다. 기존의 까칠한 김은숙표 로코 남주들과 달리 직진하는 고등학생의 모습을 담담하게 연기해냈다.[5] 2013 SBS 연기대상에서 중편드라마 부문 남자 최우수연기상, 베스트드레서상, 10대 스타상, 시청자 인기상, 베스트커플상의 다섯 개 부문에서 수상했다. 상속자들은 중국에서도 인기가 높아 이민호를 일약 최고의 한류스타로 도약 시켰다. 2014년 1월 외국인은 출연이 힘들다는 중국 CCTV의 춘완에 한국인 최초로 출연하여 이민호가 출연한 순간 최고시청률을 기록하였고 7억명의 시청자들이 보았다고 한다.


2015년 초에 '강남 1970'으로 영화 첫 작품을 찍었다. 꽤나 기대를 많이 받았는데 대체로 연기 평은 좋은 편. 눈빛 연기, 액션 연기 쪽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국제시장과 빅 히어로와 박스오피스 1위를 치열하게 다투었으나 결국 밀려났고, 손익분기점인 300만에 못 미치는 219만명으로 막을 내리는걸로 스크린 데뷔식을 호되게 치렀다.

5 작품 선구안

하지만 일단 한번 인기를 얻으면 안되는 연기로 무차별적으로 영화, 드라마에 출연하여 자신의 커리어도 말아먹고 작품도 말아먹는 몇몇 젊은 연기자들과는 달리[6] 나름대로 신중하게 자신의 이미지에 맞는 작품을 고르고 있고, 무명 시절부터 이런저런 배역을 경험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다. 그러나 가장 큰 문제는, 이민호는 2016년 9월 현재 병역 미필자다.

6 여담

여담으로 과거 CHAOS 유명 클랜 ANA 클랜 소속이었다고 한다. 당시 사용하던 닉네임은 ANA_MIN. 나이스 게임TV의 게임 캐스터&해설 하광석은 자사 홈페이지에서 관련된 드립을 친 바 있다. 나캐리에 나온 김희철에 의해 롤 유저임이 밝혀졌다. 티어는 다이아 5라고 하며, 직스, 케일을 주로 사용한다고 한다.
김희철이 공익일때 같이 롤을 자주했다고 한다. 김희철은 베인충이고 이민호는 야스오충이라 같이 게임걸린 팀원들이 싫어했다고 한다.

우주소녀성소아는 형님에서 김수로에게 이민호와 닮았다는 소리를 들었다. 실제로 성소는 이민호의 팬이라고 한다.

정일우와 절친으로 알려져 있다. 데뷔 전 둘이 바다로 놀러 가다가 교통사고를 당했는데, 정일우는 재활 치료를 연기하면서 어떻게든 하이킥에 출연했지만 이민호는 혼수상태까지 가서 7개월 간 입원했을 정도로 중상을 입었다. 이때문에 오른쪽 허벅지와 무릎에 철심을 박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겪었다. 시티헌터에서 사격 장면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수전증이 있다. 이 또한 교통사고 후유증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 이후 시티헌터를 찍을 때 또 한 번 교통사고를 당한다. 강남1970 촬영 당시 한쪽다리만으로 발차기 액션씬을 찍었다고 밝힌 바 있다.

2011년 8월 23일 시티헌터 등에서 같이 호흡을 맞춘 박민영과 열애 사실을 발표했으나 2012년 1월 25일 자로 헤어졌다고 발표하였다. 그 후 2015년 3월 23일자 디스패치에서 배수지와 열애 중임을 폭로했고, 연인관계임을 인정했다.

30세(만 28~29세)가 되는 현재까지도 갈 기미를 보이지 않아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민감한 군대 문제로 주로 까인다. 특히나 네이버 등의 포털 뉴스에서 제공하는 댓글에서 이 문제로 까와 빠가 싸우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결국 2016년 5월 공익 판정을 받았다.#

허나 3대 포털 이민호 공익판정 관련 기사에서는 이민호를 까는 댓글이 죄다 베플에 올라 있다. 심지어 이민호 팬들도 어이가 없는지 실드 댓글은 극히 일부에 불과하다. 이민호는 과거에 큰 사고를 당하였지만 각종 드라마 특히 시티헌터나 신의 상속자들 등에서 각종 격투신 싸움신 등을 소화해 낸 적이 있기에 공익 판정에 대하여 의구심을 가지는 여론이 우세하다. 때문에 각종 사이트의 댓글이나 기타 반응들을 살펴보면 공익복무 후에는 격렬한 신이 있는 드라마나 영화는 못하지 않겠느냐, 국가적으로 장애인 인증을 받은 것이다 등등 평소의 이민호 관련 기사라면 볼 수 없었던 댓글들이 줄줄이 달리는 중이다. 공교롭게도 얼마 전 국방부에서 병역특례 인원을 순차적으로 감축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상황이라 더더욱 까이고 있는 상황이다.

7 출연작

7.1 드라마

2004년 KBS《반올림》- 미술학원 학생 역(단역)
2005년 MBC《논스톱5》- 성형한 MC몽(...)역[7]
2005년 MBC《사랑찬가》- 웨이터(단역)
2006년 EBS 《비밀의 교정》- 박두현 역[8]
2007년 KBS 《달려라 고등어》- 차공찬 역
2007년 KBS 《아이 엠 샘(드라마)》- 허모세 역
2008년 MBC 《베스트극장- 나도 잘 모르지만》- 민욱기 역(단막극)
2009년 KBS 《꽃보다 남자》- 구준표 역
2010년 MBC 《개인의 취향》- 전진호 역
2011년 SBS 《시티헌터》- 이윤성
2012년 SBS 《신의》- 최영
2013년 SBS 《상속자들》- 김탄
2016년 《푸른 바다의 전설》

7.2 영화

2008년 《강철중: 공공의 적 1-1》- 정하연 역
2008년 《울학교 이티》- 오상훈 역
2015년 《강남1970》- 김종대 역
2016년 《바운티 헌터스

  1. 경주 이씨 42세손 '鎬'자 항렬이다.
  2. 여담이지만, 박보영, 문채원과는 여러 편 같이 한 바 있다. 박보영과는 '비밀의 교정', '달려라 고등어', 영화 '울학교 ET'에서 같이 나왔으며, 문채원은 여기서 '비밀의 교정'을 뺀 나머지 두 작품에 같이 나왔다.
  3. http://view.heraldcorp.com/view.php?ud=20121021000320
  4. 초반 시청률이 경쟁작인 비밀에게 밀려 평균시청률은 그렇게 높은 편은 못됐다.
  5. http://tenasia.hankyung.com/archives/196854 연애의 발견 정현정 작가는 트위터를 통해 이민호의 연기를 칭찬했다
  6. 대표적인 예로 황정음정일우가 있다. 황정음은 지붕뚫고 하이킥에서 얻은 인기를 바탕으로 '고사'2, 자이언트(드라마) 등 영화와 드라마에 동시다발적으로 출연하기 시작했으나 자이언트에서 발연기+캐릭터 이질적 논란이 터지는 등 악평이 이어지다가 내 마음이 들리니에서 연기력이 나아진 모습을 보인 이후 상당히 좋은 선구안으로 대부분의 드라마가 흥행에 성공하고 연기력도 많이 발전하였다. 정일우는 거침없이 하이킥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으나 아가씨를 부탁해, 돌아온 일지매 등에서 연기력 부족을 지적받으며 버로우한 상태였다.하지만 해를 품은 달로 인생역전
  7. "몽방친구 편", 단역
  8. 정식 데뷔작

이 문서의 내용 중 전체 또는 일부는 이민호문서에서 가져왔습니다.</div></di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