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증

이 문서는 의학과 관련된 내용을 다룹니다.

이 문서에서 언급하는 정보는 기초적인 지식으로만 받아들여야 합니다. 바다위키에 등재된 의학 정보를 맹신하지 마십시오. 본 문서를 의료행위, 자가 진단, 교육 등에 활용함으로 인해 불이익이 발생해도 바다위키는 법적 책임을 질 의무가 없습니다. 건강 관리와 질병 진단은 반드시 병의원·보건소 등 전문 의료기관만을 이용해야 합니다.

의학 관련 문서에 오해를 낳을 가능성이 있는 자의적인 생각이나 공인되지 않은 학설 등의 확인되지 않은 정보는 타인의 건강에 심각한 피해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성자세현훈
[ benign paroxysmal positional vertigo ]

이석증이란 귀에 들어가 있는 돌인 "이석"이 신체적 증상이나 외부적 충격으로 빠져나오는 현상[1]을 말하는 것인데,일단 흔하지 않기 때문에 귀에서 돌이 나오면 심하게 당황하는 사람들이 많다.하지만 증상도 심각하지 않으며,이비인후과에 가면 좀 너무한다 싶은 가벼운 시술로 완치가 가능하다. 그러니 이석증이 생기면 아래 치료법을 집에서 실시해서 증상을 좀 완화 시킨후 꼭 병원에 가보길.


치료

양성 자세 현훈은 반고리관 내부에서 결석이 이동하는 것이 주된 원인이므로 부유물을 원위치로 되돌리는 물리치료가 가장 많이 사용된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방법은 변형 에플리(Epley) 방법이며, 이 방법의 기본 원리는 머리의 위치를 변화시켜 반고리관의 관 내를 따라 석회 부유물을 반고리관의 공통각(common crus)으로 이동시켜 전정(vestibule)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방법의 효과는 70~90%로 보고되고 있으며, 만약 한 번으로 반응이 없으면 몇 차례 반복하여 시행한다.

동영상자료 포함
  1. 가끔 귀 내부에서 이탈되기도 하는데,이 역시 이석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