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창환

파일:Attachment/lchpjh.jpg

1 소개

대한민국의 배우.

1952년 1월 25일생. 중앙대학교 연극영화과 졸업, 1976년에 MBC 8기로 데뷔하였다. 동기로 전인택씨, 이숙씨 등이 있다. 이름이 비슷한 누구와 헷갈리면 매우 결례이다

활동 초기에는 별로 두각을 보이지 못하였으나, 박정희대통령의 외모와 닮은 것이 강점이 되어 <제4공화국>, <제5공화국> 등 많은 드라마와 영화에서 해당 역할을 훌륭히 소화해내며 많은 인기를 누리고 있다. 다만 본인 말로는 부친이 전투복 입은 모습이 박정희 전 대통령과 똑같다고 한다.

그 유전자가 어디 갈까? 말투까지 섞으며 연기하면 영락없는 박정희. 이창환 씨는 박정희 전 대통령 연기를 하기 위해서 박 전대통령의 음성을 들으면서 목소리, 억양, 말투를 연구할 정도였다고 한다.

파일:Attachment/lchpjh3.jpg

이창환과 비슷한 케이스로 이승만 전문배우 최불암, 권성덕[1] 씨와 김구 전문배우 이영후씨, 생전 전두환 전문배우였던 故 박용식 씨가 있다.[2] 전원일기에도 '개똥 아빠'라는 역할로 장기 출연한 바 있다.

img_4.jpg

<제5공화국>에서의 모습. 이 장면은 군 간부시절 전두환과 함께 청와대에서 권투 경기를 보고 있는 장면이다. 옆에서 촐싹대는 전두환을 연기한 이덕화씨의 익살스런 연기도 볼 만하다. 정말이지 박정희 前 대통령의 외모와 빼다 박았다.

그런데 사실 <제5공화국>보다 전작인 <제4공화국>때가 박 前 대통령과 더 판박이. 제4공화국 항목에도 있는 오프닝에서 선글라스 낀 채로 뒤돌아볼 때의 포스는 정말 압도적이다. 참고로 그 전작인 제3공화국 당시에는 청년시절을 맡았는데 당시 장년의 박정희 대통령 역을 맡은 인물은 1998년에 별세한 故 이진수(1938~1998)씨다. 아래의 사진에서 볼 수 있듯, 이 분 역시 박정희 前 대통령과 굉장히 흡사하다.[3] 이창환 씨의 박 前 대통령과 한 번 비교해 보자.

파일:Attachment/ljspjh.jpg
▲ 故 이진수씨가 연기한 박 前 대통령.

박정희 前 대통령의 카리스마를 그대로 재현한 모습(영상 중반까지 전두환을 연기한 박용식 씨도 나온다).

박 前 대통령을 자주 연기했던만큼 그에 대한 소회도 남다른 것 같다. <제5공화국>이 방영될 무렵 했던 인터뷰에서는 박 대통령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 '겉으로는 무뚝뚝해 보여도 속마음은 부드러운 분', '일부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었다 해도 전체적인 평가까지 잘못 내려지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답변하기도 했다.

또한 박 대통령의 육성 녹음을 들으며 어투를 익혔다고 하며, '말투에 비음이 섞이는 특징이 있어 그 부분을 강조하면 된다'는 일종의 연기 노하우(?)를 밝히기도 했다.

<제5공화국>에 출연할 때 분장실에서 전투복 차림으로 앉아 있었는데 지나가던 조형기씨가 경례를 하며 "각하! 식사는 하셨습니까?"하고 장난을 친 적도 있었다. 또한 선배 연기자들까지도 "각하께서 다시 살아오셨군요"라며 농담을 던지기도 했다고. 1999년 대구에서 공연한 연극 <인간 박정희>를 본 김종필 前 총리까지도 '진짜 많이 닮았다'고 평가했다.

배우 본인이 밝힌 또 한가지 일화로는 택시를 탈 때마다 많은 택시 기사들을 자신의 얼굴을 보고 놀라더니 감히 돈을 받을 수 없다고 돈을 받지 않았다고 한다. <제3공화국>에서 박 대통령 역을 맡았던 故 이진수 씨 역시 같은 경험을 한 적이 있다고 한다.

2 박정희 前 대통령으로 출연한 매체들

당시 그의 나이는 이미 40대였음에도 불구하고 청년 역할을 맡았다.
  • 다큐멘터리 극장
작가 고원정씨가 진행하던 다큐드라마이다.
다만 최후반부에만 몇 화 등장한다. 김두한은 박정희 정권 초중반 쯤 고혈압으로 사망했기 때문이다. 군사혁명 후, 혁명재판을 통해 전국의 깡패와 이승만의 측근들을 잡아다 사형/무기징역 등을 내린다. 이정재를 비롯한 동대문파의 주요 인물들은 유지광을 제외하곤 사형당했다.
주인공의 청년시절에 그를 공산당으로 오해(김학철의 음모이다.)하여 총살할뻔 한 장교로 묘사되고 있다. 하지만 일회성 출연에 그쳤고, 이후의 박정희 역은 독고영재씨가 맡았다. 애초에 영웅시대에선 박정희 역으로 출연한 것이 아니었다. 그냥 장교 1로 출연했던 것. 하지만 박정희 전문배우라는 임팩트가 너무나도 강렬했던지 단지 현대사극에 군인으로 나왔다는 이유만으로 독고영재씨 이전에 박정희 역을 잠깐 맡았다는 오해가 생긴 모양이다.
예능프로에도 출연했다! 타임머신이 과거사를 재현 드라마형식으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란 특성에서 오일쇼크 당시 박정희 대통령으로 직접 출연한 바 있다. 제4공화국에서도 같은 소재를 다루는 에피소드에서는 묘사된 청와대에 난방을 안 했다는 등의 에피소드가 등장한다.
  1. 혼자서 이승만과 이기붕을 모두 연기한 유일한 케이스
  2. 박용식 씨는 5공 때는 이 때문에 출연금지까지 당했던 케이스다. 자세한 내용은 항목 참조
  3. 제2공화국에서도 박정희 前 대통령 역을 맡아 이창환 씨 이전의 박정희 前 대통령 전문배우로 유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