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투표

1 개요

말 그대로 인물이나 캐릭터인기 순위를 놓고 투표하는 것. 주로 아이돌이나 예능 프로그램의 캐릭터, 혹은 만화/애니메이션의 캐릭터 등 인기 순위에 민감하고 이를 가지고 팬덤에서 잦은 경쟁과 싸움박질이 일어나는 곳에 주로 적용된다. 팀 단위로 플레이가 이루어지는 게임에서 팀원의 강퇴를 투표로 결정하는 기능이 있을때 이 투표를 인기투표를 한다는 식의 표현법을 쓰기도 한다.

2 상세

전문 리서치업체를 통해 인기투표를 하거나 소년 점프의 독자 앙케트처럼 콘텐츠 생산자들이 직접 하는 경우가 많으나, 인터넷 투표 프로그램의 일상화로 인해 사이모에 토너먼트최고모에 토너먼트 등과 같이 소비자들이 주도하는 대규모 인기투표가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의외로 주인공이나 타이틀 히로인들이 인기투표에서 1위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는데, 마부라호처럼 작가의 취향을 갖고 억지로 강행할 경우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다 준 케이스가 있는가 하면, 거꾸로 딸기 100%처럼 인기투표 결과가 작품에 반영되어 당초 예상했던 것과 전혀 다른 엔딩이 나오기도 한다. 그리고 비뚤어진 애정 혹은 특정 계층을 노리고 투표할 경우 각종 온라인 투표 사건[1]으로 잉여 네티즌들의 먹잇감이 되는 경우도 있어서 실로 여러 가지 변수가 존재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흔히 총선거라고 불리는 아이돌 인기투표의 경우 팬들간의 정치적인 요소(…)가 개입하는 경우가 많은지라 순위=인기라고 볼 수 없는 경우가 생기며, 사이모에로 대표되는 토너먼트식의 인기투표 역시 진행방식상 실제 인기와는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투표 방식은 1인 1표가 가장 보편적인 방식이지만, 1인당 3~5표가 가능한 경우도 있고, 1위부터 2~3위까지 순위를 매겨서 각각 점수를 다르게 주는 방식도 존재한다. 1인 다표 방식의 경우 열광적인 팬은 적지만 보편적으로 인정받는 후보가 득을 보고는 한다.

3 나무위키에 독자항목이 존재하는 인기투표

  1. 나무위키에 관련 서술이 있는 경우로는 파맛 첵스 사건, 평양 속옷투하 사건, 코일 1위 사건, 고죠 마사루 1위 사건 등이 있다.
  2. 일단 소재 자체는 소년점프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한 은혼 인기투표 결과물이긴 하다. 자세한 것은 해당 문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