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아

1 던전 앤 파이터의 등장인물

2 스카이림의 NPC

Illia.
스카이림에 등장하는 NPC. 호박색 눈의 다크서클이 인상적인 임페리얼 여성 마법사.

리프튼의 남서쪽에 있는 'Darklight tower'에 들어가면 갑자기 으아아아아아아아 하는 비명소리가 들리고 문을 열고 들어가보면 도둑이 제 발 저리다고 다짜고짜 "어쩔수 없었어요!"라면서 대화를 걸어온다.네가 뭘 했는지 나도 몰랐다 그리고 대화를 하다보면 옆의 여자를 죽였다는뻔한 사실을 설명해준다. 이유는 자기 어머니가 인간이기를 포기하기 위해 다른 누군가를 희생시키려 하는데, 이에 대한 딸의 협조를 강요하고 있는 것 회개 참조.

일리아는 자신의 어머니를 막는 걸 도와달라고 하는데, 이때 좋다고 하면 일리아가 앞장서서 플레이어와 본인을 제외한 탑 안의 모든 걸어다니는 것들을 도륙하면서 전진한다(...). 안에는 수많은 마녀와 거미가 있지만 아무래도 상관없는게 일리아가 알아서 흉폭한 마법으로 적들을 간단히 아작내고 옥상으로 향한다.[1] 옥상에 도착하면 플레이어에게 한가지 제안을 한다. 엄마한테 플레이어를 '제물'이라 속여서 가까이 데려갈 테니까 방심한 엄마 뒤통수를 치라고. 그 말에 따라 엄마를 죽이면 퀘스트는 끝난다. 일리아에게 말을 걸면 "뭐 여기에서 고민하는 것 보단 당신을 따라가는게 좋겠죠?"하면서 동료가 된다.

일단 쓰는 마법은 별로 다양하지 않지만 얼음계 마법이 굉장히 강력하다. 근접이나 궁수 계열 동료들은 드래곤과 전투를 벌일 경우 닭 쫓던 개 꼴이 되기 쉬운데, 일리아는 예니스와 함께 대드래곤전 특화라고 해도 좋을만큼 대활약한다.포푸니라 그런데 주력 마법인 '얼음의 창'이 시체나 아이템에 적중시 15피트정도 밀어버리므로 실외에서 전투를 끝내고 루팅하려고 보면 시체와 아이템들이 저 멀리 굴러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한다(...).

한가지 주의할점은, 일리아는 후드와 갑옷이 일체 되어있는 로브를 입고 있기 때문에 투구만 주거나, 갑옷만 주면 절대 갈아입지 않는다. 따라서 갑옷과 투구를 같이줘야 그제서야 갈아 입는다. 갑옷만 줘도 옷을 갈아입는 예니스와는 다른점. 후드를 벗기싫어한다 카더라. 일리아에게 반드시 쥐어주어야 할 장비는 지팡이. 쓰는 마법 종류가 냉기계열[2]이다보니 기본적인 전투력이 후달리는데 지팡이를 쓸만한 거 몇개만 쥐어줘도 아라니아 예니스 못지 않다.[3] 죽은 엄마에게 루팅한 Staff of Hag's Wrath부터 시작해서, 안쓰는 지팡이가 있다면 아낌없이 넘겨주자. 레벨이 높아질수록 냉기폭풍 쓰는 빈도가 급격히 줄어들며, 매지카를 전부 소모하면 한손검을 들고 적에게 접근하는불나방 부분은 단점이다. 방패까지 쥐어주면 아예 마법을 안쓰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마법사 팔로워는 공통적으로 파괴마법 강화 관련 인챈트에 의한 효과가 없기 때문에 매지카를 늘려주는 방법이 화력강화에 도움이 된다.

동료로 삼았다가 헤어진 뒤 다시 영입 못하는 버그가 존재한다. 짐꾼으로 쓰다가 예상못한 먹튀에 당황하지 않도록 조심하자. 특히 컴패니언 퀘스트 에서 동료가 강제영입돼서 기존 동료는 집에가므로 주의 PC 유저라면 콘솔창을 열고 일리아를 클릭하거나 'prid 4b22e'를 친 다음 'setrelationshiprank player 3'을 쳐서 다시 영입할 수 있다. 변수는 1~4 어떤 것을 사용해도 재영입이 가능하다.[4] 콘솔 명령어를 보면 호감도가 버그로 초기화하는 문제인듯 하다.[5] 블레이드에 입단시키면 해고 후에 찾으러가는 것은 쉬워지나, 호감도가 0으로 초기화되는 버그는 고쳐지지 않는다.(1.9.32.버전 기준) 따라서 비록 일리아가 동료상태라도 로드하면 호감도는 0이라는 것.엄마를 돌려내라 도바킨

3 안즈(웹툰)의 등장인물

이브릴리아 노엘 항목으로.
  1. 이 흉폭한 마법이란것이 사실상 익스퍼트급 마법이기 때문. 보통의 마법사동료가 사용하는 마법들은 전부 2티어인 얼음송곳,화염화살 같은 초급마법을 주로 사용하는데에 반해 일리아는 3~4티어의 익스퍼트급 마법을 난사한다(...). 거기다 일리아의 퍽을 뜯어보면 냉기마법강화 퍽이 2개다 찍혀있어 결론적으로 마법의 데미지가 질적으로 다르다. 아라니아,에올라와 함께 유일하게 4티어급 마법을 사용하는 매우 힘쎈동료.
  2. 스카이림 한정으로 적들중 노드가 대다수에 드웨머 기계들이 가득한데, 노드는 기본적으로 냉기에 50% 저항력을 보유하고 있고 드웨머기계 들은 아예 냉기면역이다(...).
  3. 예니스는 양손이 파괴마법으로 세팅되어 있다보니 지팡이보단 본인마법 위주로 전투가 흘러가는데 이것이 단점인게 지팡이를 잘 안사용한다. 반면 일리아는 한손은 파괴마법, 한손은 지팡이로 잘만사용한다.
  4. 변수가 중요하지 않은 것은 어차피 게임을 로드하면 초기화가 되버리기 때문.
  5. uesp위키에선 해당 던전 한정 동료로 분류하는데, 계속 동료가 되는걸 버그로 본듯하다. 콘솔로 RemoveFromAllFactions를 사용하여 모든 설정을 제거하고 위 방법으로 호감도를 조정해도 로드시 호감도가 0이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봐서는 faction 문제가 아닌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