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가은

미스코리아 경남 선
200020012002
김진미백성향박수경
이름정가은(鄭佳恩)
본명백성향 → 백라희
출생1978년 6월 20일, 부산광역시
신체172cm, 50kg, A형
학력해동초등학교
해운대여자중학교
해운대여자고등학교
부산경상대학교 무역학과
종교불교개신교[1]
데뷔2001년 미스코리아 경남 선(善)
소속
링크트위터, 싸이월드

1 소개

대한민국배우모델[2]로, 본명은 백성향이었으나 후에 백라희로 개명. 팬카페 내에서 별명은 얼음공주.

2 상세

데뷔는 1997년부터 모델활동, 2001년에 미스코리아 경남 善으로 입상한 후 단역과 뮤직비디오 등으로 활동해 왔으며 케이블채널인 코미디TV의 '나는 펫'이라는 프로그램으로 TV 데뷔 후, 무한걸스남녀탐구생활을 통해서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리게 되었다.

남녀탐구생활에서는 2010년 7월 하차하였다. 그만두기 전 방송국 프로그램이 계약만료됨과 동시에 미리 하차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정가은이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방송국의 언플과[3] 분쟁으로 매끄럽지 않게 하차하였으나, tvN의 새 프로 MC로 기용된 걸로 보아 분쟁은 마무리된 것으로 보인다.

하차 후 프로그램 인기하락과 새 여주인공에 대한 반발 등 후폭풍이 우려되어 tvN에서 정가은을 배은망덕에 배신이나 한 못된X처럼 보이게 하려다 일이 커진 걸로 보인다. 결국 힘 없는 정가은만 억울하게 된 셈.

세바퀴에 처음 출연했을때 좋은 활약을 보여줘 매주 혹은 격주로 고정출연을 했지만 박미선, 이경실, 조혜련의 기가 눌려서인지 정작 재밌는 이야기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살리지 못해 그만두었다.

또한 2010년 7월 시작한 SBS 영웅호걸의 멤버로 활약으며 SBS 파워 FM 정가은의 스위트뮤직박스를 1년간 진행했다. 영웅호걸 종영 이후 잠시 tvN 남녀탐구생활을 하다가 끝이나자 한동안 안 보이더니 XTM의 16주 운동 프로그램 <절대남자> 시즌 2의 MC가 되었다.

예능쪽에서 이름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무한걸스와는 계속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어서, 특별기획시 자주 게스트로 출연한다.[4]

MBC의 드라마 천번의 입맞춤에서 주인공인 지현우의 누나 역할로 등장해서 네가지 없는 노처녀 캐릭을 연기했는데 후반부에 뜬금없이 개그맨 양세형과 커플이 됐다.

이후 재밌는 TV 롤러 코스터 시즌 2에 정형돈과 함께 복귀했다.

2015년 JTBC냉장고를 부탁해에 출연하였다.

송혜교와 매우 닮았다. 데뷔 초에는 이를 활용하여 홍보하기도 했으나 하도 연관지어서 그런지 나중에는 송혜교라는 타이틀에 붙는 것에 대해 고충을 토로할 정도.# 다만, 정가은이 조금 더 날카롭게 생겼다.

3 논란

2010년 10월 티아라 지연의 캠 의혹 위로라며 싸이월드트위터에 옹호글을 올렸지만 사태파악이 전혀 안된 상태에서 도와준답시고 지나치게 원론적인 말만 늘어놓아 스스로 구설수에 오르내리는 결과를 초래 떡밥을 불살리면서 네티즌들에게 까였다.

또 정가은이 썼다는 방명록 글이 캡쳐되어 한때 떠돌기도 했지만 확인 결과 네티즌의 조작된 글이였다.[5] 하지만 결국 싸이월드, 트위터 등등 모조리 다 닫았다.

하지만 다시 한번 월드컵 대표팀에 대한 옹호글 을 때문에 구설에 휘말렸다. 일부 네티즌들의 “소신발언”이라며 옹호의 목소리도 있었지만, 대다수는 “신중했어야 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4 출연 작품

4.1 영화

개봉연도제목배역 이름비고
2014년소녀괴담초등 선생님

4.2 드라마

방영연도방송사제목배역 이름비고
2014년JTBC12년만의 재회: 달래 된, 장국정희
2014년SBS 플러스여자만화 구두임한나
2013년SBS 주군의 태양안진주
2012년KBS2닥치고 패밀리미자 
2012년채널A 니가 깜짝 놀랄만한 얘기를 들려주마1990년대 여고생
2011년MBC 천번의 입맞춤장혜빈
2009년MBC 지붕 뚫고 하이킥정보석의 첫 사랑
2006년MBC베스트극장 - 놈들의 수다청순글래머 28호
2006년KBS2드라마시티 - 왜 꼭 이래야만 하는가세희

4.3 뮤직비디오

공개시기가수곡명
신화 드로우 마이 피스트(Throw My Fist)
고유진&화요비고스트(Ghost)

5 트리비아

  • 미스코리아 출전 이후 2002년에 JYP와 계약을 할 뻔한 적이 있었지만, 본인 말로는 세상 물정 모르고 높은 계약금을 요구(?)하다가 파토가 나서 나중에 후회했다고 한다.
  • 연예계 기레기기자들에게 굉장히 만만한 먹잇감으로 찍힌 듯하다. 사소한 내용을 부정적으로 확대시킨 기사가 자주 난다. 더해서 망언이니 굴욕이니 하는 갖가지 자극적인 수식어는 필수.
    한 예로 밤이면 밤마다에서 남자의 경제력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스갯소리 삼아 '한도 없는 카드 정도면 고맙죠.' → '그럼 한도 없는 교통카드 어때요?'라고 김제동과 농담을 주고받자 곧장 루저 발언이라도 한 것인 양 확대기사가 떴다. 방송을 본 사람이었다면 팬이고 아니고를 떠나서 기가 막힐 수준.
  • 2014년 오인천 감독의 영화 <소녀괴담>에 초등학교 교사 역으로 특별출연 했다.
  1. 2016년 여름, 신봉선과 함께 성경공부를 하는 사진이 실리면서 개신교개종했음을 알 수 있다.
  2. 어떤 사람은 개그우먼으로 인식하는 경우도 있다.
  3. 공중파로 가기 위해 배신했다는 식
  4. ex)송선배 불혹특집, 무한걸스 영화제 특집
  5. 문체와 미니미 캐릭터가 확연히 달랐으며 이름 부분만 교묘하게 잘라내서 정가은이 쓴 글이라고 올리는 등 허술했다
  6. 사실 결혼 발표 당시 임신 3개월째임이 밝혀졌고 5개월째에 택시에 출연해 결혼 전에 남편과 상의해 아이부터 갖는 걸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둘 다 나이가 많은 편이라 임신이 먼저라고 생각한 듯... 다만 한 번에 임신할 것이라고는 예상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