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주리

1 코미디언

이름정주리(鄭珠里)
출생1985년 5월 2일 (32세), 경기도 동두천시
학력동보초등학교
동두천여자중학교
동두천고등학교
경복대학교 피부미용과
데뷔2005년 SBS 개그우먼 공채 8기
소속코엔스타즈
링크미니홈피

1.1 소개

웃찾사의 히트코너인 화상고양세형과는 동두천고등학교 시절 친구로,[1] 그와 함께 학교 축제에 나가 최우수상을 탄 뒤 코미디에 흥미를 느꼈으나 집안과 담임교사의 설득으로 포기한다.

그렇게 동두천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는데, 부모님께서 취직이 잘 되는 과를 가라고 해서 피부미용과를 선택한다. 그 뒤 평범한 학창 시절을 보내다가 2005년 SBS에서 개그 콘테스트를 실시한다는 소식을 접했는데, 정작 정주리 본인은 개그 콘테스트에 참가할 의향이 없었고 대신 친구인 양세형에게 접수해 보라고 연락했으나, 오히려 양세형의 설득에 의해 접수 마지막날에 원서를 넣었다.

사실은 그냥 상금이 탐이 나서 접수한 것이였으나, 어찌어찌하다 보니 대상을 타서(…) 본격적인 코미디언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믿기 어렵겠지만 사실이다. 당시 "뭐지? 왜 이리 쉽게 됐지?"라며 본인도 의아해했다고 한다. 사실 상당수 메이저 코미디언들이 정식 데뷔 전부터 연극영화과나, 극단 등에서 기본기를 닦아왔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굉장히 이례적인 케이스다. 정찬우는 전기과인데 코미디언 공채 합격, 그것도 대상으로 합격한다는 게 절대로 쉬운 일이 아니다. 콩트와 예능을 오가며 날아다니는 유명 코미디언들 중에서도 단 한방에 공채에 합격한 경우가 정말 드물다.[2] 정주리의 최근 노선을 보면 여러모로 저 연기력과 감각은 타고난 것인 모양이다. 그야말로 엄청난 재능의 소유자.

웃찾사가 한창 인기가 좋던 시절 '따라와'와 '퀸카만들기 대작전'이란 코너를 통해 인지도를 높인 뒤, 인기 코미디언들이 그러하듯 예능으로 주 활동을 옮겼다. 웃찾사가 부활한 2015년 현재까지도 김태현, 김신영과 함께 웃찾사 출신으로 메이저 예능까지 영역 확장에 성공한 몇 안되는 사람중 한 명.

이후 한동안 예능 활동에 주력하다가, 코미디 빅리그를 통해 공개 코미디에 복귀했다.

1.2 출연 작품

1.3 트리비아

  • 나이에 비해 꽤 노안인 편. 2NE1씨엘, 씨스타효린과 닮았다고 하는데, 최근에는 씨엘보다 효린 쪽으로 기울어진 듯하다. 웃찾사에서 씨엘로 분장하고 나온 적이 있는데, "나는 씨알"이라고...
  • 예능 프로에서는 남자 아이돌에게 들이대는 등 저돌적인 캐릭터로 활동하지만 실제로는 내성적이고 낯을 많이 가리는 성격으로, 녹화가 끝난 뒤에는 방송 중 들이댄 아이돌의 얼굴도 제대로 못 쳐다본다고 한다. 어느 정도 내성적이냐 하면 대학교 졸업 전 취업확인서를 발급받을 때 담당교수에게 웃찾사에 들어갔다는 뜻으로 "저 방송국에 취직했어요."라고 하자 담당교수가 "주리가 방송국에 코디로 취직했구나."라고 말했을 정도.[4]
  • 방송에서 자주 쓰는 팜므파탈 기믹개드립 취급을 당하는 걸로 분량을 만들곤 하는데, 실제로 꾸며 놓으면 제법 섹시한 축에 든다. 예쁘다기 보다는 개성이 강한 편이며 공식 프로필엔 없지만 160대 후반으로 추정되는 큰 키[5]에 굉장히 늘씬하고 빵빵한 몸매를 갖고 있다.
    20111230202316077.jpg 아찔한 뒤태[6]의 소유자. 버터 페이스[7]
  • 큰 입과 괴악스러운 표정 때문에 평가절하받지만, 상당히 매력적인 여성임엔 틀림없다.
    art_1288925173.jpg
째진 눈을 필두로 한 이목구비는 서양권에서 먹어주는 스타일. 실제로 서양의 동양 모델들을 보면 정주리와 비슷한 얼굴들이 많다. 미녀들의 수다에 나왔을 때 모두가 정주리가 외국인들의 눈으로 보면 가장 미인이라고 했을 정도. 그런데 정작 정글의 법칙에서는 외국인들에게 무시당하므로써 결국 보는 눈은 다 같다는 걸 인증해 버렸다.
  • 강심장에서 가 자신의 이상형으로 임수정을 고르자, "임수정 씨랑 내가 뭐가 달라?"라는 멘트를 날렸다. 물론 김영철에게 곧바로 폭풍처럼 까였다.
  • 스타 골든벨에서 이특에게 정주리랑 몇 살 차이가 날 것 같냐고 물어 봤다가, 오히려 정주리가 나이가 어리다는걸 알려 주자 경악하기도 했다.
  • 동두천 나이트에서 자주 놀았는데, 그 이유는 점을 봤더니 영국 남자랑 속궁합이 맞는다길래 외국인들이 많이 가는 곳으로 갔다고.(…) 생방송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으니 PD는 얼마 뒤에 양복을 입지 않았을까(...)[8]
  • 2015년 5월 31일 1세 연하의 남자와 결혼했으며, 2015년 12월 4일에 득남했다. 고로 속도위반 확정.
  • 출산 후 첫 방송인 2016년 1월 21일 해피투게더에서 결혼에 대한 비화를 밝혔다. 남편이 극단에 소속된 코미디언 지망생[10]이었을 때 만나 '20대를 모두 함께한', 사실상 첫사랑인 사람이라고 한다. 그간 방송에서 말한 연애담도 방송용 허풍을 제외하면 모두 지금 남편과 있었던 일이라고 밝혔다.
  • 2016년 1월 21일 해피투게더에 출연하였다. 이날 방영분 중, 남편이 군대에 가 있을 때 바람을 피운 적이 있다고 한다. 흠좀무.[11] 남자친구가 군대에 간 동안 외로웠고, 다가오는 남자가 있어서 남자친구에게는 '지금은 일에 집중하고 싶다'며 결별을 선언하고 몰래 그 남자를 만났다고 한다. 들키게 된 사유는 남자친구가 본인의 집에 왔을때 컴퓨터에 그 남자와의 사진에 남아있어서 그랬다고.. 이 사실은 안 남편은 군대에서 보낸 편지를 모두 불태웠다고 한다. 그러나 어찌어찌 화해하였는지 속도위반하여 결혼.
  • 이국주와도 친한 듯. 나 혼자 산다에 나와서 이국주에게 출산, 육아의 고충을 털어놓았다.

2 직장의 신의 등장 인물

항목참조.

3 놓지마 정신줄히로인 등장인물

항목 참조.

4 한국의 영화감독

대한민국영화 감독.
한국예술종합학교 영화과 졸업.

2014년 장편영화 '도희야'를 만들었다.
  1. 양세형과 같은 반과 옆자리 짝을 해 본 적도 있다고 한다.
  2. 일례로 김병만은 7번만에 겨우 KBS공채에 합격했고, 신봉선은 공채 시험만 5년동안 도전한 끝에 겨우 붙었다.
  3. 제주도 최고의 미녀이자 잠녀 유망주란 배역으로 정극 연기에 도전.
  4. <해피투게더>에서도 실제로 조용히 책 보고 있고 그런 성격이라고 언급했었다. 근데, 방송에서는 왜 그러냐고 물으니까 정주리가 하는 말. "돈 벌려고."박명수? 박미선은 슬픈 대답이라고 평했다.
  5. 무한걸스 승무원 도전 특집때 나온 신체검사 결과에 따르면 166cm, 61kg.
  6. 단 모 CF에서 보여준 ㅎㄷㄷ한 뒤태는 대역을 썼다.
  7. But her face...
  8. '심의실에 불려가다' 라는 방송계 은어
  9. 2006년 SBS 드라마 하늘이시여에서 실제 방영되었던 장면이다(...). 흠좀무.
  10. 아마 대상을 타고 웃찾사에 출연하게 되면서 만난 것으로 추정된다. 조세호의 대학교 같은 과 후배인 듯. 다만 지금은 평범한 회사원이라고 한다.
  11. 다만 처음에 바람이라고 단어 선정을 했지만 실제로는 남자친구가 군대에 간 동안 헤어지고 다른 남자를 만났던 것이다. 아마 남편과 결혼 전에 '다른 남자를 만났다'는 점 때문에 본인이 일부러 저런 단어를 고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