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53군수지원단

틀:군관련

53군수지원단
53軍需支援團
53rd logistics support group [1]

제5군수지원사령부 예하의 군수지원부대이다. 통칭 일벌부대. 최초작성자가 기억력이 안좋아서 올해 3월에 전역했는데 부대 약력을 거의 잊은 관계로 다른 53 군지단 출신 위키러들의 약력 추가바람. 유일하게 아는건 3군수지원단으로 시작했다는 것만 기억한다.

군지단의 상징은 일벌 한마리. 51은 비봉이라 하고, 52는 쌍봉으로 부르는데 53은 그냥 일벌이라 부른다.
전투복에 부착하는건 5군지사 마크이다.

충청 지역에 주둔하는(충남,북, 대전광역시 및 세종특별자치시) 육해공군 부대에 대한 군수 지원을 담당하는 부대로 대전광역시 유성구 자운대에 위치한 부대이다. 대한민국 육군 군수지원 계통의 최상층에 있는 육군군수사령부의 직할대(본부근무대대, 헌병대)를 군수지원하는 부대이기도 하다![2] 또한 계룡대에 대해서도 군수지원한다. 군수 지원 부대인 만큼 훈련의 강도는 다른 부대보다는 높진 않지만, 군수지원 및 행정업무 그리고 작업이 주를 이룬다.

일단 자운대라는 위치적인 혜택을 받는것과 더불어, 바로 코앞에 국군대전병원이 있어서(도로하나 사이에 두고 바로 건너갈수있다!)응급 환자가 발생했을때나 군지단 의무실에서 조치하기 어려운 질병이나 부상을 입었을때 신속하게 병원으로 갈수있다.

교통은 서울과는 비교할수없겠지만, 그래도 대전광역시에 위치한 부대답게 교통은 굉장히 편리하다.

후방의 군수지원부대라 생활관은 침상형을 쓰고, 8~90년대에 만들어진 건물 특유의 칙칙한 암석 무늬의 바닥을 보여주는 모습이였으나, 2012년 중반부터 시작된 병영 생활관 신축/개축 공사로 침대형 생활관을 쓰는 부대가 됐다. 2013년 여름에 신형 생활관 건물이 완성되는것을 시작으로, 2014년 초반 시점에는 구형 생활관 건물들도 거의다 개축 완료되었다. 온수의 경우 여름에는 거의 안틀지만, 겨울에는 거의 매일같이 아침 세면시간 그리고 저녁에 샤워할때는 나오게끔 해준다.사실 전입후 전역까지 겨울에 샤워할때 온수 안나온적은 사실 없었다. 보일러병이 늦게 내려가서 뒤늦게 튼적은 있어도..
  1. 53은 오십삼이 아니라 '오삼'으로 부른다.
  2. 이것이 무슨 말이냐하면, 육군 군수사 본근대, 헌병대 장병에 대한 군수지원은 군수사가 자체적으로 해결하지 않고, 53군지단을 거쳐서 이루어진다는 얘기다. 뭔가 앞뒤가 안맞는 얘기 같지만 사실이다(by 군수사 전역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