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필 6집

틀:조용필의 정규 음반 목록

vol06-l.jpg

1 개요

1984년 2월 9일 출시. 이 앨범은 조용필이 작곡한 곡이 단 한곡밖에 들어가지 않은 앨범이다. 아직 음반사에 소속된 가수 조용필이었기때문에 자신의 의지와는 관계 없이 6집을 발표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역량이 덜 발휘된 앨범이다.

실제로, 조용필은 지구레코드와 계약을 하면서 1년에 앨범 하나라는 조건을 요구받았는데, 조용필은 1집부터 지구레코드와의 계약이 끝나고 한참 후인 14집 앨범까지 진짜로 1년에 정규 앨범 하나 이상 내왔다. ㅎㄷㄷ[1] 이러한 조건 때문에 조용필은 자신의 창작 역량을 담아낸 앨범을 만드는데 난항을 겪었고, 이에 대해 내린 해결책이 6집을 타 작곡가에게 맡기면서 자신의 의도가 상당히 반영된 7집 앨범을 동시에 제작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때문에 6집은 조용필의 의도보다는 음반사나 음악 시장의 요구에 충실한 앨범이 되었다. 여러 작곡가와 위대한 탄생[2]의 멤버들이 이 앨범의 곡을 작곡한 것이 특징. 덕분에 앨범 내에 중장년층 취향과 젊은 층 취향의 곡이 혼재되어 있다.

타이틀곡은 "정의 마음"으로, 당시 중장년층의 인기를 많이 끌었다. 젊은 층에게는 "눈물의 파티"가 큰 인기를 끌었다. 7집에서 본격적으로 선보이게 될 "뉴 웨이브 사운드"를 미리 보여준 곡 되겠다. 그 이외에 "정말 모르겠네"도 상당한 인기를 누렸다.

국내 최초로 디지털 레코딩/믹싱을 이용해 제작한 앨범으로 알려져 있다. 녹음/믹싱 작업은 일본 CBS-SONY (현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 재팬) 시나노마치 스튜디오에서 이루어졌다고 한다.

  1. 8집은 1985년에 나왔지만 연말에 나왔기에 지구레코드 측에서 1986년도에 나온 것으로 인정해주었다 한다.
  2. 조용필이 데리고 있는 밴드의 이름으로, 꽤 많은 가수들이 이 밴드를 거쳐갔다.

2 Track List

1. 바람과 갈대
2. 그대 눈물이 마를때
3. 가랑비
4. 눈물의 파티
5. 내 입술에 그대 눈물
6. 나그네 바람
7. 정의 마음
8. 차라리 학이 되리라
9. 어떤 결정
10. 무정유정
11. 정말 모르겠네
12. 영원 속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