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크

1 영어 단어

joke 조크
명사 실없이 장난으로 하는 이나 익살. ‘농담’, ‘우스개’로 순화. 그리고 조크를 자주하는 사람은...

2 기동전사 건담에 등장하는 모빌슈트

ゾック / Zock / 조크 & 족크
형식번호 : MSM-10
두부고 : 23.9m
본체중량 : 167.6t
전비중량 : 229.0t
제네레이터 출력 : 3849kw
장갑재질 : 초경스틸합금
무장 : 포논메이저포, 메가입자포x9, 아이언 네일

앞뒤가 똑같이 생긴것이 특징인 지온공국의 수륙양용 모빌슈트.

수륙양용 모빌슈트답게 냉각에 여유가 있기에 준 MA수준의 고출력을 가졌다. 반면에 중량 탓에 다리가 달려있긴 하지만 육상에서의 보행은 불가능하고 실제로 지상에서 움직이려면 슬러스터로 점프하는 식으로 밖에 움직일수없다. 그래서 선회도 거의 불가능 전후방으로 메인 카메라를 전환할 수 있어 180도의 사각이 존재하지 않게 설계된 이유도 이것을 커버하기 위해서다.

상반신에 앞뒤로 4개씩, 그리고 머리 위에도 장비된 9문의 메가입자포는 제네레이터 직결형이나 에너지캡을 사용한 연사도 가능해 화력은 대단하다.

PS2용 건담전기에선 하반신을 호버크래프트로 교체해 육상 이동이 자유로운 후기형 디자인으로 등장하는데 게임 시스템상 물에 발만 대고 있으면 수륙양용기체들의 냉각, 빔병기 리로드 보정을 받아서 강력한 메가입자포를 난사하는 포대로 쓸수있다.[1] 대신 팔구조는 뼈대만 남은 수준으로 부실해져서 아이언네일이 사라져서 상대가 달라붙으면 대위기.

실은 마 쿠베가 우주에서 건담을 기동성으로 압도한 기체이다.[2]

2.1 상품화

지나치게 괴이한 생김새 탓에 아무도 구판 이후로 신 프라모델화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느닷없이 HGUC로 발매되어 여러사람을 놀라게한 기체이기도 하다.

  • 구판 1/144 키트가 1981년 8월 600엔에 발매되었다.
  • SD로 2000년 2월 500엔에 곡그, 앗가이와 합본 키트가 발매되었다.
  • HGUC 1/144 키트가 2007년 7월 2500엔에 발매되었다.
  • MIA로 2002년 3월 앗가이와 합본으로 2600엔에 발매되었다.

3 어드벤쳐 게임 Zork 시리즈

Zork 시리즈 참조.

4 유희왕

4.1 유희왕에 등장하는 가상의 캐릭터

DarkMasterZorc-Manga.png
원작에서는 사실 본격적인 카드배틀물로 전환되기 전에 등장.

바쿠라 료가 등장한 편에서 바쿠라와 했던 TRPG(의 탈을 쓴 어둠의 게임)의 최종보스격 캐릭터였다. 그러나 어둠의 바쿠라가 꼼수를 부려 초반 마을 밖 숲에서부터 등장하더니[3], 이쪽 파티는 죄다 레벨 1에 조크의 레벨은 15.(애니판에선 주인공 파티는 평균 레벨 5에 조크는 99)[4] 거기에 바쿠라의 수작으로 주사위가 조작돼 굴리는 주사위마다 다이스 갓의 저주를 받은듯한 수치가 나왔다.[5]

하지만 선한 바쿠라가 왼손을 조작해[6] 몰래 유우기를 도와주고 있었던데다가 그걸 간파한 어둠의 유우기의 기지로 조크에게 테이밍을 시도해 조크의 몸안에 갇혀있던, 선한 바쿠라 료가 미리 만들어놓은 NPC 백마도사 바쿠라를 구출해내는데 성공한다. 이후 조크가 최종형태로 변신해 공습을 가하지만 바쿠라의 활약으로 막아내고 역습을 가해[7] 타격을 입히고 최후의 발악인 자폭마저 바쿠라의 희생으로 주사위를 파괴해 막아내면서 쓰러트리게 된다.

애니에선 토에이판에서는 등장했지만 DM에서는 이 에피소드 자체가 완전히 잘렸기 때문에(...) 그렇게 조크라는 존재는 완전히 묻혀버렸다...

원작에서의 묘사를 살펴보면, TRPG 내에서였지만 어둠의 바쿠라의 분신으로서 구현된 캐릭터였다는 점, TRPG의 최종보스였다는 점, 그리고 이름을 보았을 때 이녀석의 진정한 정체는....

4.2 유희왕에 등장하는 카드

어둠의 지배자-조크 항목 참조.

4.3 대사신 조크 네크로파데스

항목 참고.
  1. 물에 발을 담근 한정으로 무한 부스터다!
  2. 원작을 초월한괴작 코믹스에서는 수중전 기체인 즈고크와 조크가 최종전인 우주에서 나왔다.
  3. 다행스럽게도 좀 싸우다가 오늘은 이만 물러나주지를 시전하면서 그냥 성으로 물러난다.
  4. 15라면 별거 아닌 것 같아보이지만, 만약 이 TRPG의 모티프가 된 것으로 보이는 D&D의 기준으로 레벨을 적용한 거라면(참고로 D&D는 플레이어 만렙이 20), 그야말로 충공그깽이다. 일반적인 D&D 세계관에서 레벨 15 정도면 나라 하나를 충분히 쌈싸먹는 수준이다!
  5. 바쿠라가 주사위를 던질때 회전을 줘서 자신에게 유리한 숫자가 나오도록 만들었다. 두개의 주사위의 회전 강약을 조절해서, 10의 자리 주사위가 멈췄을 때 숫자가 맘에 안 들면 아직 돌고 있는 1의 자리 주사위를 책상을 흔들어서 부딪히게 해서 다시 돌린다는 방법. 허나 어둠의 유우기가 이를 간파해 자신도 사용하자 그냥 던지는 걸로 룰을 바꾼다.
  6. 처음 조우했을때 유우기 일행이 조크의 왼손을 베어버렸는데 그 영향이 바쿠라에게도 미쳤다.
  7. 조크의 공격 직후 약점인 눈이 드러나는 문제점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