즈믄

숫자 1000을 뜻하는 즈믄을 찾아온것이라면에 대해서는 1000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상위항목:드래곤빌리지2/등장인물

1 소개/원작

에그 드래곤. 하지만 어떤 이유로 인해 더이상성장하지 못하고, 해치 상태로 머물게 된 변종 드래곤.하지만 그 때문인지 사람의 말을 알아들음.사람과 드래곤 사이에서 통역을 하기도 한다.많은 지식 덕분에 일행의 만물 박사 역을 자처하기도 한다.

드래곤빌리지 공식 가이드북 中

이름은 천(千)의 옛말인 '즈믄'에서 따온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인 누리도 옛말에서 따온 이름인것은 마찬가지,초반에는 드래곤 중 유일하게 인간의 말을 할줄알아 인간과 드래곤 사이의 통역사 역할을 한다는 설정이 있었다,그러나 하이라몽에서도 그렇고 여러 스폰서 웹툰에서도 드래곤들은 인간의 말을 할줄 아는걸로 나오기에 드래곤빌리지2에서는 흐지부지된 설정 일지도 모른다.하지만 게임상에서 플레이어와 의사 소통을 하는 유일한 드래곤인건 맞으며 스폰서 웹툰들과 드래곤빌리지의 세계관은 완벽히 공유하는것이 아니므로 유의해볼만한 상황.
최근 Q&A에 따르면 설정상 즈믄처럼 인간과 대화를 할 수 있는 드래곤은 극소수라고 한다.[1][2]

2 드래곤빌리지2

이미지npc2.jpg
이름즈믄
소개문구좀! 생각을 하고 행동을 하라고! 누리!!
나이불명
성별남성
종족드래곤
혈액형불명
90cm
체중100kg
사이즈지름 35~40cm
생일6월25일
별자리게 자리
좋아하는 것인정 받는 것/과일/휴식
싫어하는 것차별 대우/과거의 기억
가족 관계없음
직업파트너 드래곤[누리]
등장 시나리오튜토리얼 시나리오
역할가이드 캐릭터
좋아하는 음식수정동굴 밤모드에 등장하는 보스 고가

사고로 인해 더 이상 성장하지 못하는 변종 에그드래곤. 과거에 다른 에그드래곤과 달리 디른 생김새로 인해 차별을 받아왔으나 좋은 친구인 누리를 만나 과거를 잊고 즐겁게 유타칸을 방랑하고 있다. 생각이 깊고 지혜가 뛰어나 일행의 머리를 담당하는 캐릭터로 다소 고지식하기도 한 편. 어리숙한 누리를 매번 비난하지만 사실 누구보다 누리를 위해준다.

3 원작/소개

0153246897_1466564073835464.jpg

과거 검은 로브의 사도가 꾸민 병기화 음모의 피해로 인해, 자신의 무리와 가족을 모두 잃었다. 마법으로 인해, 그 모습이 크게 변해, 기존의 에그 드래곤과 전혀 다른 형태로 변했고, 변형된 모습으로 인해... 같은 에그 드래곤 무리에서 차별받거나 심할 경우 몬스터로 오해받아 목숨을 위협받았다.

긴 방황 끝에 즈믄 다섯 현자 중 증명의 현자인 기온과 만나, 그에게서 다양한 지식을 얻었고, 다른 누구에게도 얻을 수 없었던, 따스한 마음을 얻게 된다. 하지만 검은 로브의 사도의 추격을 걱정한 기온은 일부러 즈믄을 파문시키고 사라지고 만다.

즈믄은 다시 홀로 여행을 떠나고, 지쳐 쓰러진 장소에서 누리와 극적으로 만나 도움을 받게 된다. 누리의 자상한 마음에 즈믄은 닫힌 마음을 열고, 누리의 파트너 드래곤으로써 생활하게 되었고, 누리와 함께 여행하면서 자신을 버리고 사라진, 현자 기온을 찾기 위해 세상을 여행한다.

3.1 시나리오 행적

누리와 함께 주인공을 맞이하는 가이드 캐릭터. 누리의 엉뚱한 상상을 지적하거나, 태클을 거는 역을 맡고 있으며, 때에 따라서는 날이 선 사나운 말도 서슴없이 내뱉어, 한 편으로는 매우 차가운 인물로 오해받는다.

주인공을 도와 G스컬에게 납치당한 포포를 구출하며, 수상한 그림자를 조사하여 주인공의 활약에 큰 도움을 준다. 뛰어난 재치와 지성으로 일행을 돕는 두뇌 역으로, 사나운 눈매와 달리 자상한 마음씨를 지닌 드래곤.

본래 종족은 에그 드래곤이지만, 불온한 사고를 통해 더는 성장할 수 없다고 설정되어 있다.

3.2 기타

누리, 유리아 등과 함께 드래곤빌리지 1에서도 등장했었던 NPC 중 하나로 드빌2로 넘어오면서 얼굴밖에 안 나왔던 기존에서 뿔, 꼬리, 발이 새로 나오고 눈의 색이적안으로 바뀌었다.하지만 드빌1에서도 후에 드빌2의 일러스트 처럼 디자인이 바뀐체로 나온다.
드래곤빌리지2 유타칸 시나리오에서 누리과 함께 처음부터 플레이어를 가이드 해주는 캐릭터이다.

시나리오 내에서는 누리의 말이나 행동에 딴지를 거는 츳코미 역. 그래도 마을에서 클릭하면 나오는 대사들로 미루어 볼때 누리를 소중한 친구로 생각하는 모양. 어째 드래곤인데 드래곤으로 취급받는 일이 드물다.

드래곤 테이머인 누리도 무력수단보단 말동무 정도로 생각하는거 같고[3], 다른 NPC에겐 몬스터(!)나 말하는 달걀(....)로 오해받기도 한다.

이렇게 드래곤이지만 드래곤이 아닌 잉여드래곤으로 보였으나…….

8693571402_1466564620373243.png

애니의 여동생인 딜리스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있다. 이 사랑이 다른 의미라는 것이 문제.

3.3 콜로세움

콜로세움에선 라온의 드래곤과 함께 유저들 잡는 흉악한 드래곤으로 악명이 높다! 스텟은 레벨 20(…)에 체력은 겨우 15 에서 많게는 18 정도지만, 얘가 특히 악명 높은 이유는 낮은 체력에 비해 공격력이 250에 방어력은 무려 30000(!!)이나 되는 충공깽한 능력치를 갖고 있기 때문. 통상 공격으로는 겨우 1의 데미지, 크리티컬 조차도 많게는 2밖에 대미지를 못 준다. 이것만으로도 악랄하지만 고속 이동(자신의 크리, 회피 확률 증가[4])과 신의 분노(공격력과 방어력에 비례한 일격필살) 같은 스킬들도 꾀나 성가신 편.[5] 특히, 신의 분노는 상술했듯이 공격력과 방어력에 비례한 일격필살이라 한 번 나갈 때미다 10000에서 30000 이상의 데미지가 나가므로 겨우겨우 체력을 깎았는데 신의 분노가 나가는 순간….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웬만한 중상급 유저들도 연승을 하다 즈믄에게서 죽거나 운 좋게 스킬이나 각성기로 겨우 위기를 모면하는 경우가 자주 나올 정도이다. 체감 난이도로 따지면 같은 연승방지 봇인 라온보다도 어렵다. 그나마 체력이 낮다는 점이 위안거리일 뿐.[6]

드래곤 공격력이 높아봤자 즈믄의 넘사벽급 방어력 앞에선 다 거기서 거기다 싶으니 즈믄을 상대할 땐 공격형 드래곤보단 방어력에 특화된 드래곤으로 상대하는게 보다 수월하다. 아니면 아수라 일섬을 써주자.
  1. 주소의 11번 참고
  2. 이 링크에 써져있는 말에 따르면 게임 이외의 매체에서 드래곤과 인간이 서로 말을 하는 것은 이야기의 매끄러운 진행을 위해 허용한 것이라고 한다.
  3. 드래곤빌리지1 시나리오에서도 즈믄은 전투에 적합하지 않다고 누리가 언급한다.하지만 드래곤빌리지2 시점의 콜로세움 대사를 보면 누리가 즈믄을 콜로세움용으로 상당히 굴리는거 같다.
  4. 이전에는 자신의 공격 기회를 증가시키는 스킬이었으나 패치로 변경됨과 동시에 패시브 스킬이 되었다. 근데 문제는 이게 패시브로 전환됨과 함께 기본적으로 레벨 5라서 미칠듯한 크리 확률과 회피 확률을 자랑한다.
  5. 게다가 둘 다 레벨이 5나 된다... 몰라 뭐야 그거 무서워
  6. 반대로 말하자면 체력이 낮다는 점을 역이용해, 입은 데미지를 반사시키는 복수의 거울 스킬을 쓰면 즈믄을 일격사시킬 수 있었...으나 패치로 인해 이조차 힘들어 졌다. 그래도 체력이 낮은 즈믄에게는 좋긴 좋은 스킬. 발동을 해야 말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