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동맹

국제 정당 연합체
사회주의 인터내셔널 · 진보동맹 · 국제민주연합 · 자유주의 인터내셔널
국제해적당 · 글로벌 그린스


파일:진보동맹.png
進步同盟 / Progressive Alliance

홈페이지

진보동맹은 2013년 5월 세계의 여러 진보정당들이 설립한 국제조직이다. 이념적으로는 사회자유주의에 가깝다. 이 조직에 소속된 정당 대부분은 사회주의 인터내셔널의 회원이다. 진보동맹은 진보주의, 민주주의, 진보적 자유주의, 사회민주주의, 사회주의와 노동 운동의 세계적 네트워크를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다만 여기서 '진보 정당'이라는 말이 '좌파 정당'이란 뜻은 아니다. '사회주의'보다는 '자유주의'에 더 방점을 찍은 정파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서는 1947년에 창설한 '자유주의 인터내셔널(Liberal International)'과 상당히 겹친다고 볼 수 있다.

사회주의 인터내셔널 회원국 정당들이 대개 진보동맹에도 가입하긴 하지만, 사회주의 인터내셔널과 다른 점은 사회민주주의 정당이 아니더라도 진보주의적 색채를 보이면 가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표적인 소속 정당으로는 미국민주당, 영국노동당, 인도인도 국민회의가 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민주당계 정당들이 이어가며 가입하고 있다. 현재는 더불어민주당이 회원으로 가입되어있다.[1]

다만, 최근 행사에서 한국측 정당으로 정의당이 참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1. 진보동맹 홈페이지에는 참가정당 명단에 Democratic United Party (DUP) 즉 민주통합당으로 표기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