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벽

1 鐵壁

1. 쇠로 된 벽이라는 뜻으로, 잘 무너지거나 깨뜨려지지 않는 대상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철벽녀)
2. 방비가 매우 튼튼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3. 대한민국 육군 제23보병사단의 별칭.
4. 김민철

2 코에이 사의 게임 삼국지 11삼국지 12특기 중 하나

적의 일제공격을 일반 공격으로 바꿔 준다. 얼핏 들으면 방어계의 킹클래스 특기일 것 처럼 보이나 실은 그다지 유용성이 높지 않은 특기. 컴퓨터는 일제공격을 자주 사용하지않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특기는 그냥 놔둬도 잉여일 뿐인데, 거기다가 일제공격을 무효화시키는 것도 아니고 말 그대로 일반공격으로 바꿀 뿐이라 적이 턴을 헛소모하는 것도 아니다(…). 영웅집결 시나리오같이 공격하는 세력의 병력이 적은 경우에는 적 부대수가 적어서 일제공격을 쓸수없기 때문에 전 시나리오 동안 특기효과가 한번도 안나오는 경우도 자주 있다.

대표적 소유장수는 수성의 달인으로 유명했던 조인. 정말로 전과도 높고 뛰어난 장수인데, 어째 위나라의 대표적인 명장들은 특기가 하나 같이 안습하다. 그 밖에는 나헌, 서성, 손환, 심배수호지무장 무송이 가지고 있다.호랑이도 잡은 무송의 주먹이 운다. 특기를 가진 인물들을 놓고 보면 주로 디펜스의 달인들이 가지고 있는 특기라 할 수 있겠다. 특기 개발해서 얼른 더 좋은 특기로 바꿔주자.

컴퓨터가 일제공격 하는 상황은 주로 상대의 통솔이 높아 반격 데미지가 워낙 세서 여러 부대로 일일히 치는 것 보다 일제공격 하는 것이 주는 데미지에 비해 반격 데미지가 적은 경우이고, 플레이어가 일제공격하는 상황은 무장 포획하려고 인데, 이 경우 한정으로 좀 귀찮아진다.

다만 위에서 말했듯이 통솔치 높은 장수들로 부대를 편성해서 보내면 컴퓨터는 십중팔구 일제공격을 쓰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경우 이 특기를 가진 장수가 부장으로 있다면 위에서 말한 반격 데미지가 생각보다 강한 편이기 때문에[1] 상대에게 본의 아닌 멀티딜을 가할 수 있다. 부장으로 써먹기에는 나름대로 괜찮다는 뜻. 근데 특기 보유자가 전부 다 부장급이 아닌 장수라는게 문제

비슷한 경우로 병사수만 바글바글하고 무기는 별로 없는 적의 성을 공격할때 어느정도 더 효과가 나온다. 컴퓨터가 부대를 10개넘게 보내는데 조인같이 통솔력 높고, 직책높고, 극병 S급 장수를 먼저보내면 컴퓨터들이 먼저 오는 부대부터 다굴을 건다. 적 부대가 하도 많아 일제공격을 자주해서 어느 정도 특기 효과가 나온다. 게다가 극병이라서 적에 둘러싸인 상황에서 선풍을 잘쓰면 한턴만에 적군 만명이 쓸려가는 진풍경을 볼 수 있다.

이 특기 한정 버프를 더 들자면 기각을 무력화시킨다는 점. 덕분에 명경이나 통찰, 침착 보유자와 엮으면 나선첨 크리티컬에 피격되지 않는 한 절대 혼란되지 않지만... 대인전이 아니고서야 이렇게 쓸 일은 거의 없다. 그리고 포박이 잘 안 통한다. 물론 호위, 강운, 혈로 등 포박을 무조건 무력화시키는 상위 특기들이 있지만...

참고로, 일제공격을 봉인하기 때문에 컴퓨터가 들면 은근히 짜증나는 특기. 뭔고 하니, 포박특기가 없을 때 상대 장수를 포로로 잡는 가장 좋은 방법은 화계 or 화시로 부상입힌 후 6면일제공격으로 잡는 것인데, 철벽을 들면 일제공격이 봉인되므로 일반 공격에 의해 잡힐 확률로 계산되기 때문이다.

삼국지 12에서는 11과는 달리 제법 쓸만한 기술로 탈바꿈했다. 사용시 자신의 방어와 무력을 상승시키고 동요와 도발 상태에서 회복하는 것. 아주 좋다고는 하기 어려워도 상대에게 붙어야 하는 기병이나 창병, 충차를 든 무장에게는 제법 쓸만한 편. 상위호환버젼으로는 전군방호운체풍신이 있고, 효과가 더 뛰어난 스킬도 몇개 있으나 거의다 전용특기라 이 스킬보다 뛰어난 방어 스킬은 전방어강화를 제외하면 사실상 없는 셈. 거기에 방어력 증가치가 125으로 모든 스킬 중 가장 높다. 특기 보유자는 학소, 올돌골, 주태, 전위, 조인.

3 포켓몬스터기술

피부를 쇠처럼 단단하게 하여 자신의 방어를 크게 올린다.

Iron_Defense.png
기술 이름타입분류위력명중PP
한국어일본어영어강철변화--15
철벽てっぺきIron Defense
기술 효과특수 분류부가 효과확률
사용자의 방어를 2랭크 올린다.---

프리즈드라이?

기술 명칭답게 강철 타입 포켓몬들이 많이 배운다. 성능면으론 배리어, 녹기와 완전히 똑같은 기술.

이 기술을 배우는 포켓몬들은 대부분 기본 방어가 매우 높은데다가 저주벌크업 등 공격/방어를 한번에 보완할 수 있는 다른 랭크업 기술을 배우는게 대다수인지라 철벽은 거의 채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바톤터치펜드라[2]등 일부 내구가 부족하거나 마땅한 랭크업 기술이 없는 포켓몬들이 채용한다.

4 슈퍼로봇대전정신 커맨드 중 하나.

1턴간 적에게 받는 데미지가 1/4로 감소한다. 4차에서부터 등장했으며, 당시에는 장갑치를 2배로 올리는 효과.[3] 슈퍼계 파일럿이 흔히 지니며, 집중과는 보통 대척점에 있다고 보면 된다. 한 기에 파일럿이 여럿 타는 경우가 아닌 이상, 작품의 주역급 기체가 철벽과 집중을 동시에 보유하는 경우는 드문 편.

윙키제 작품이 아닌 이상 대부분의 작품에서 적당한 개조와 함께 필중, 철벽의 콤보로 적진에 뛰어들 시 학살을 자행할 수 있다. 건담으로 대표되며 역시 적진 한가운데서 싸우게 되는 회피계 유닛과 비교할 경우, 확률에 의존하는 회피의 특성상 비교할 수 없는 안정성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파츠나 개조치가 부족한 초반에는 더할나위 없이 압도적. 최근작에서는 연속타겟보정[4]의 등장으로 회피계 유닛들의 입지가 점차로 줄어드는 경향이 있기에, 철벽과 특수능력 저력[5]의 혼용으로 싸우는 전법이 더욱 빛나게 되었다.

다만 일반적으로 회피계 스킬인 번뜩임이나 집중에 비해 소모치가 크다는 특징이 있다. 생각없이 매 턴 남발할 경우 중요할 때 SP가 고갈될 수 있으니 주의. 필중과 혼용한다면 더욱 조심할 것.

'대미지를 줄여 받는다'는 특성상, 상태이상계 공격에 취약하다. 특히 공격력 저하, 행동불능계 상태이상이 위협적이니 이 쪽은 되도록 피하는 것을 권장. 특정 작품에서는 이런 상태이상을 막는 '정신내성' 특수스킬을 코디할 수 있으니 이것을 채용하는 방법도 있고.

마징가계 유닛이 이 정신기의 상징적인 유닛이다.
  1. 내 쪽에 병종 적성이 우위에 있다면 오히려 상대가 공격했는데 상대가 더 아프게 맞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다.
  2. 진화 전인 휠구 때 레벨 22가 되면 자력으로 배운다. 펜드라의 내구상 공격 및 스피드 버프만 하다간 바톤터치로 버프받은 능력치를 다른 포켓몬에게 넘기기 전에 사망하기 십상이므로 철벽으로 내구를 높이며 칼춤이나 고속이동 등의 다른 랭크업 기술을 병행하는게 좋다. 참고로 철벽을 배우는 건 휠구 한정이므로 펜드라로 진화시킨 뒤 해당 기술을 지우는데에 신중하게 생각하자.
  3. 4차의 경우 장갑 최대 개조수치가 2550지만, 철벽을 사용하면 5100까지 올라간다. 물론 최대수치까지 개조가능한 아군기체는 없지만. 그레이트 마징가의 1300정도가 한계.
  4. 연속으로 공격당하면 회피율 감소
  5. HP가 줄어들수록 일체의 스펙이 상승하는 능력.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