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관

1 개요

體育館
gymnasium, gym

실내에서 운동경기 또는 운동학습을 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건물. 고대 그리스·로마시대부터 김나지움(gymnasium)이라는 이름으로 존재했다. 다만, 독일에서 김나지움은 체육관이 아니라, 독일의 인문계 중등 교육기관을 뜻한다. 그래서, 김나지움의 어원은 오늘날의 기초교육시설인 학교의 모티브가 되었으며, 체육관은 우수한 군인들을 양성하는 기초교육시설이기도 했다.

보통 학교 체육관이나 국공립 체육관, 피트니스 클럽 등으로 많이 접하게 된다. 날씨에 관계 없이 각종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건설 비용, 유지 비용이 많이 들고 축구야구같은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에 부적합하다는 단점도 있다. 그래서 이런 종목들을 날씨에 관계없이 하기 위해 생긴 것이 바로 돔경기장이다. 하지만 이쪽 역시 체육관 이상으로 들어가는 돈이 만만찮다.

2 학교 체육관

체육관 없는 학교에 다니는 남학생들의 로망이다.비가 와도! 눈이 와도! 체육을! 그러나 사실은 필요 없다. 교실이 이미 체육관이 됐으니. 그러나 학교 측에서는 관리 문제 때문에 개방하는 것 자체를 상당히 시큰둥하게 생각하는 듯. 옛날에는 웬만한 규모의 학교가 아닌 이상 체육관이 딸린 학교를 짓기 힘들었으나, 2000년 들어 신축되는 학교 건물에는 규모가 크든 작든 되도록 체육관을 갖추도록 장려하고 있다. 학교 체육관은 그냥 체육관이라고 부르기도 하지만, 강당이라고도 많이 불린다.

체육 활동 말고도 각종 행사를 할 때 선호되는 장소. 입학식, 졸업식은 물론 학생회장 선거나 공연 등의 행사도 가능하다.

새로 지어지는 학교의 체육관 내에는 체육창고는 기본이며, 체육관 전용 방송실 + 체육교사 교무실이 딸려서 설치된다.

3 스포츠 체육관

각종 격투기, 무술 종목을 가르치기 위해 세워진 체육관도 있다. 흔히 도장이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한국/일본 무술은 도장, 서양 격투기쪽은 체육관이라고 부르는 경향이 있다.

무산소 운동을 위한 체육관은 피트니스 클럽이라고 한다.

북미 프로스포츠에 사용되는 체육관은 기본적으로 NBANHL을 위해 농구와 아이스하키가 겸용된다. 그밖에 WWE이라든가, 엑스게임이라든가 각종 스포츠 이벤트를 치를 수 있도록 되어있으며, 1만 명 규모의 공연을 치르기 위해서도 설계돼 있다. 규격 자체가 호환이 잘 되어 있어 야구-축구를 하는데에도 큰 불편은 없는 편이다.

4 나무위키에 등재된 체육관 목록

4.1 한국

4.2 미국

5 포켓몬스터 시리즈의 체육관

포켓몬 체육관 항목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