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후의 열쇠

24_2.jpg
さいごのカギ / The Ultimate Key 출처

드래곤 퀘스트 3 이후에 등장하는 아이템.

드래곤 퀘스트에서는 아무리 마법의 열쇠가 있고 도적의 열쇠가 있어도 열지 못하는 문이 있다. 바로 철창으로 이루어진 감옥문.

최후의 열쇠는 이러한 문까지 열어버릴 수 있는 만능 열쇠이다. 설정상 마네마네은이라는 특수금속으로 만들어져있어 이 열쇠를 열쇠구멍에 꽃으면 그 열쇠구멍에 맞춘 형태로 변화하는 엽기적인 설명이 있다. 이것이 있으면 감옥에 있는 죄수들을 해방하는게 가능하고 [1] 갈 수 있는 지역도 넓어지고 보물도 싹쓸이할 수 있다.

이미 가봤던 지역에도 다수의 감옥문이 존재하기 때문에 최후의 열쇠를 입수하면 일단 기억을 더듬어 세계를 순례하며 감옥문을 전부 열어야 한다. 감옥문 안에 있는 아이템은 모두 성능이 좋다.

이렇듯 좋은 아이템이라서 매 시리즈마다 입수조건이 매우 까다롭다. 특히 누군가가 "최후의 열쇠는 아무개가 가지고 있다." 라거나 "최후의 열쇠는 어디어디에 봉인되어 있다" 라는 식으로, 직접적인 힌트를 주지 않고, 주로 "어떤 놈이 최후의 열쇠를 들고 튀었다는데 누군지는 모르겠다." 라는 식으로 애매하게 표현된다. 여러가지 정보를 하나로 조합하고 추리를 해야만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인 것이다.

주문 아바캄은 이것과 같은 효과를 지녔다.

이름때문에 보통 스토리 최후반도에서야 얻는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실제로는 작품별로 입수시기가 하나하나 다 틀린데다 일부 작품에서는 이 열쇠를 갖고있어도 못 여는 문이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해당 문 전용의 이벤트성 열쇠가 있는 경우가 과반수다. 아마 최후까지 쓸 수 있는 열쇠라는 뉘앙스가 아닐까 싶다.

각 작품별 입수법및 취급

주의. 내용 누설이 있습니다.

이 틀 아래의 내용은 이 문서가 설명하는 작품의 줄거리나 결말, 반전 요소가 직, 간접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작품의 내용 누설을 원치 않으시면 이하 내용을 읽지 않도록 주의하거나 문서를 닫아주세요.
에진베아에서 얻을 수 있는 건조의 항아리로 등장시킬 수 있는 여울의 사당에 존재. 마음만 먹으면 배를 얻자마자 최속으로 입수하는게 가능하므로 빨리 입수해둬야 한다. 게다가 오브 6개중 4개를 모으기 위해서는 이 열쇠가 꼭 필요해서, 테돈의 그린 오브 회수, 실버 오브로의 이벤트를 진행 가능한 사만오사로의 입장, 란실의 블루 오브를 얻기 위한 지구의 배꼽의 시련이 기다리는 신전에 입장하는데도 필요하다. 만약 레벨노가다로 아바캄을 얻어버린다면 이 열쇠가 필요 없어지지만(특히 FC판), 옐로 오브 입수조건인 상인의 마을 발전 플래그중 하나가 최후의 열쇠를 입수하는것인지라 안 쓰더라도 입수는 해놔야한다.
참고로 최후의 열쇠를 입수할 수 있는 여울의 사당에는 모든 재앙이 나타난다는 기아가의 구멍에 대해 알려주는 해골(망령?)이 있다. 리메이크판에서는 보물상자를 중심으로 별모양으로 깔린 바닥 타일중 맨 위 끝에 작은메달 하나가 있으니 꼭 주울것.
5장 진행중 가덴부르크 여왕에게서 인질로 잡힌 동료 1명을 감옥에서 꺼내는데 쓰라고 준다.
부온 토벌후에 입수. 감옥 문과 바다의 신전의 문을 여는데 필요하고, 마계로 갈때도 필요하다. 다만 다른 이벤트들을 진행시키는데엔 하자가 없기 때문에 부온 토벌을 제일 나중에 해도 상관없긴 하다. 되려 입수법을 몰라서 부온 토벌이 늦어진 경우도 많을지도?
부온 토벌후 아무 설명도 없이 이 아이템이 든 보물상자가 출현해있는데, 이건 고로스테라는 인물이 소유했던거고, 원래 소유자인 고로스테가 부온에게 먹혀서 고로스테는 소화되고 이 열쇠만 남았다는 이야기를 포트 세르미에서 들을수 있다. 히익!!
라인핫트의 열쇠에 대응하는 문은 열 수 없고, 오라클베리랑 포트세르미에 있는 몬스터 할아버지의 방에 있는 감옥문은 어떤 열쇠로도 절대 열리지 않는다.
침몰선에서 입수. 천마의 탑에 가는데 필요. 이쪽도 잠수가 가능해지는 인어의 하프 얻자마자 바로 얻는게 가능하다.
감옥의 열쇠에 대응하는 문은 열 수 없고, 이 열쇠는 5때의 라인핫트 열쇠랑 달리 최후의 열쇠 입수후 한참 지나야 얻게 되는 이벤트성 열쇠라 최후의 열쇠라는 이름이면서 제일 마지막에 얻게되는 열쇠라는 징크스가 깨졌다. 참고로 킬러마징가 뒤의 보물을 얻으려면 이 열쇠가 꼭 필요하니 먼저 챙겨놓은다음 도전하자.
디스크 2 초반부인 크리스탈 팰리스에서 입수가능. 다만 침대에서 자고나면 이후 온갖 이벤트를 거쳐 다크 팰리스로 변이되고나서야 입수가능해지므로 주의해야한다. 다행히 7에서는 특이하게도 이 열쇠가 스토리 클리어에 필수가 아니고 입수시기가 비행수단을 얻은 뒤지만 클리어후 던전 조건인 이상한 석판 ? 중 하나를 입수하기 위해서는 최후의 열쇠가 필요하다. 게다가 먼저 얻어놓는 쪽이 여러모로 이득인게 당장은 크리스탈 팰리스 내의 왕자의 검을 필두로한 온갖 보물들을 얻는게 가능해진다.
  1. …나쁜 일이지만 보통 이렇게 해주면 죄수들이 좋은 정보나 선물을 주기 때문에 할 수밖에 없다. 웃긴건 이렇게 해놓아도 안의 죄수들은 진지하게 계속 복역하고 있어서 탈주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