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이 문서를 작성하실 때 사실에 대한 출처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문서는 서술 시 출처를 밝히기로 합의되었습니다. 근거 없는 독자연구나 유언비어 등은 토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문의는 문서의 토론 탭에서 해 주세요.

出處, Source

1 사물이나 말 따위가 생기거나 나온 근거

인터넷 상에서 많이 쓰이는 '출처'는 보통 이 뜻으로 쓰이는데, 이상하게도 출라고 표기하는 네티즌들이 상당히 많으며 본 위키에서도 출저로 검색했을 때 잡히는 문서가 꽤 된다.보는김에 수정해주자. 단 '출저'와 비슷해 보이는 '출전(出典)'은 맞는 표현이다. 이쪽은 인용한 글이나 고사(故事), 성어(成語) 따위의 출처가 되는 서적.

게시글이 다른 곳으로 퍼져도 대인배처럼 넘기는 사람도 있겠지만, 출처를 밝히지 않는 것에 대해 불만을 품는 사람도 있으므로 인터넷상에서는 만에 있을 트러블을 막기 위해 출처를 밝혀두는 것이 불문율로 정해져 있다. 심지어 몇몇 사이트에서는 복붙시 자동적으로 어디에서 복붙했는지 출처를 알리는 내용문이 붙기도 한다. 네이버 카페조선일보 등이 그 예.

1.1 논문 따위에서의 인용출처

보통 레퍼런스(Reference)나 싸이테이션(Citation)같은 말을 쓴다. 논문 등의 학술 문서에서는 이 레퍼런스가 생명이다. 만일 이 레퍼런스를 제대로 기입하지 않는다면 해당 문서의 질(신뢰성)이 낮아지게 되고, 표절 취급을 받을 수도 있다. 따라서 논문 심사 등에서는 레퍼런스를 칼같이 검사한다.

논문 등에서 레퍼런스를 작성할 때는 특정한 양식(스타일)이 있다. 하단의 서술한 부분은 극히 일부일 뿐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는 분들은 인용 문서 참조.

1) 책일 경우

저자(기관발행일 경우 기관명). 제목: 부제목. 출판사. 출판년도. 인용 쪽수.
예시) 무냐. 반달러: 끊이지 않는 수정전쟁. 나무출판. 2016. pp.11-26
2) 논문일 경우
저자. 년도. "논문 제목: 부제목." 학회 및 학술지 이름. 인용 쪽수.
예시) 세피로트. 2016. "나무위키 반달러들의 심리에 대한 연구." 삼림학회 24권. pp.145-172

1.1.1 참고 사항

  • 저자가 한 명 이상일때는 et al.을 붙인다. (ex: 세피로트와 무냐가 공동집필한 글을 인용할 경우 세피로트 et al.)
  • 글 본문에 레퍼런스를 기입할때는 간편하게 (작성자의 성 년도)로 기입한다. (ex: 임꺽정과 홍길동이 공동 집필한 글을 인용할 경우 (Lim et al. 2009)로 기입한다.)

1.2 나무위키에서의 출처

취소선과 더불어 나무위키를 비판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비판점. 출처 규정이 빡빡한 위키백과와는 달리 나무위키에선 출처를 의무화하지 않는다. 자유로운 서술을 중시하기 때문.

문제는 이게 인권에 대한 영역까지 포함된다는 것이다. 그 예로 한 인물에 대한 악평을 남기면서 그에 대한 근거조차 적지 않는 경우가 흔하다. 때로는 이러한 약점이 마녀사냥의 도구로도 이용되기도 한다. 신문기사가 아닌 인터넷 내 사건사고나 비공인 네티즌 문서의 경우 아카이브가 아닌 이상 출처를 확보하는 게 힘들기에 사태 당일에 감정적인 위키러들에 의해 근거없는 낭설이나 흑색선전이 적혀지고, 이것이 문서 내에 오래 남아 잘못된 사실을 전달할 가능성도 있다. 반면, 출처 규정이 빡빡한 위키백과의 경우 출처 필요를 악용하여 올바른 내용을 서술하는 것까지 막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문제가 되기도 한다. 즉, 상호 장단점이 있는 셈.

1.3 관련 문서

2 사람이 다니거나 가는 곳

예)근무 시간에 외출할 때는 꼭 출처를 밝히도록 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