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루야

파일:Attachment/tsuruya.jpg

鶴屋

스즈미야 하루히의 우울에 나오는 등장인물이다. 성은 츠루야이지만 이름은 작품 중에서 나오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의 성우는 마츠오카 유키/정유미[1]/켈리 월그렌.

발목까지 내려오는 긴 흑발[2]덧니, 큰 웃음소리와 특유의 말투가 특징이다. 밝고 쾌활한 성격이며 잘 웃는다. 또 다른 특징은 시원한 마빡머리다. 애니메이션에서 학교 축제 때 메이드 복장을 입고 손님들을 맞이한 적이 있는데, 바스트 모핑(...)이 꽤 있어서 쿈의 일행들이 넋이 나가 버렸다.

일상생활에서는 거의 티도 안 내지만, 사실은 츠루야 가문의 차기 당주이며 꽤나 귀한 집 아가씨다. 츠루야 가문은 상당히 전통 있고 부유한 가문인 듯하며, 츠루야는 고풍스러운 대저택에서 살고 있다. 츠루야 가문이 코이즈미 이츠키가 속해 있는 기관의 후원자 중 하나임이 알려졌으나, 츠루야 본인이 기관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는 불분명하다. 집안에서 소유한 별장뿐만 아니라 스키장도 있었을 정도로 부유하다.

아사히나 미쿠루와 같은 반이며 친한 친구다. 곤란할 때는 의지할 수 있는 사람 중 하나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소실에서는 마음 약한 미쿠루에게 접근하는 벌레로부터 미쿠루를 지키는 행동도 하고 있었다. 이는 다른 권에서도 마찬가지인 듯하다. 쿈과의 대화에서도 미쿠루에게는 이상한 짓 하지 말라는 대사[3]를 하기도 하고, 최신권인 경악에서도 쿈을 칭찬하는 말 중 하나가 "미쿠루한테 못된 장난도 안 칠 것 같고"일 정도다. 하지만 미쿠루가 곤란해하면 오히려 재미있어 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웃고 즐기다가도 도가 지나치면 제재하지만.사실 제재하는 장면 별로 없다. 하려면 진작에 하루히부터 어떻게 말려야지.

운동신경도 좋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무료》에서는 SOS단과 함께 지역 야구 대회에 출전. 하루히 다음으로 믿을 만한 선수였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소실》에서는 아이키도계 무도로 쿈을 제압하기도 한 것으로 보아 무도의 소양이 있는 것 같다. "스즈미야 하루히 짱의 우울" 등 패러디 성 개그물에서는 '츠루야류 고무술'이라는 이름이 붙기도 한다. 츠루야는 그것을 전수받을 "예정"이다.(…)

재력, 미모, 실력, 성격을 모두 갖춘 완벽초인(by )쿠니키다가 왜 얘를 사모하는지 이해가 된다.

SOS단 단원은 아니지만 계속 그들과 얽히다보니 어느새 단 외부의 인물 중에서는 SOS단과 가장 친숙한 인물이 되었다.

영화 '아사히나 미쿠루의 모험'(《스즈미야 하루히의 한숨》)과 야구 시합(《스즈미야 하루히의 무료》)에도 도우미 역할로 참가하면서 SOS단과 얽히기 시작했다.

설산증후군》에서는 스키장이 딸린 별장SOS단 겨울합숙 장소로 제공하고 자신도 참가했다. 이때는 쿈의 여동생과도 잘 놀아주었다. 《고양이는 어디에 있을까? 》에서는 스즈미야 하루히와도 호흡이 척척 맞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설산증후군》이전에는 스즈미야 하루히에게 SOS단원이 아닌 기타 등등이라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사람과 같은 정도로 인식되고 있었다는 설명이 있는데 이렇게 되어버리면 좀…(…) 사실 스펙으로 보자면 어찌보면 하루히보다도 더한 엄친딸이다. 하루히의 생각으로는 이런 게 어디에나 있는 평범한 사람이란 말인가.(…) 물론 학원물이나 일상물에서 부자 친구는 거의 클리셰화 되었긴 하다.

아사히나 미쿠루는 그녀에게 자신의 정체를 누설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있지만, 츠루야는 이미 평범한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채고 있다. 게다가 나가토 유키스즈미야 하루히에 대해서도 보통 인간이 아니라는 것을 눈치채고 있다. 하지만 직접적인 개입은 하지 않는다는 주의다.

TV판 2기에서는 아사히나 미쿠루에게 코이즈미 이츠키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먼저 자리를 뜬 듯 해보였지만 사실은 저 뒤쪽 그림자 속에서 바라보며 다 듣고 있는 듯한 장면이 나온다. (2기 24편 8분 57초경.)

또한 쿈의 평가로는, 모든 면에서 스즈미야 하루히를 능가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고 한다. 이게 어딜 봐서 평범한가요, 단장님?

말버릇으로는 말 끝에 "뇨로にょろ/뇨롱", "메갓사めがっさ"를 자주 붙인다. NT노벨로 나온 정발판에서는 이 버릇이 모두 삭제된 채 번역되어 원성을 사기도 했다.[4]

이 탓에 동인지도 늘었다(우츠라우라라카의 동인지가 유명).

여기에서 파생한 동인 캐릭터로 츄루야씨가 있다.

한때 츠루야메가사(鶴屋女傘)라는 일본의 요괴에서 모티브를 따온 것으로 소문이 퍼져 스즈미야 하루히가 찾던 '이세계인' 확정인 듯 했으나, 츠루야메가사라는 요괴 자체가 츠루야를 보고 만들어진 가짜였다.

#츠루야 캐니언
역시 에너지 넘치는 츠루야다.

PS3 & PSP 용 게임 스즈미야 하루히의 추상에서 쿈이 츠루야에게 고백하는 경우가 있는데 츠루야는 "아하하하…… 그런 농담은 별로 안 좋아하는데…"라면서 차버린다.(…)

스즈미야 하루히의 관측에서 "츠루야"라는 이름은 2권 집필 시 맥도널드에서 펜대를 굴리다가 창문을 바라봤는데 "츠루야 골프"라는 쇼핑몰[5]이 있어서 "좋아, 츠루야로 하자!"해서 결정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편집자는 거기서 자주 쇼핑하면서도 몰랐다고 한다.(…)
  1. 러키스타에서는 이즈미 코나타와 카메오로 등장한 스즈미야 하루히를 맡았다.
  2. 일러스트는 녹발에 가깝지만 설정상 흑발이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완전한 녹발
  3. 그러면서 정 부탁하려면 하루히에게 해보라는 이야기를 했다. 자기 짐작이긴 하지만 아마 들어줄 것이라는 의미심장한 말까지.
  4. 번역가는 이덕주다. 하루히 관련으로 이래저래 욕을 많이 먹었다. 코믹판 번역가는 오경화다. 아 씨바 할 말을 잃었습니다.
  5. 실제로 나가토 유키짱의 소실에서 상표 노출로 간접광고에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