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파오

x450px

720px

1 개요

旗袍 (Qípáo)
만주어로 sijigiyan(시지갼/袍子)이라고 중국 위키에 나온다. 만주 문자는 ᠰᡳᠵᡳᡤᡳᠶᠠᠨ를 오른쪽으로 세운 것으로 나온다.

영어권에선 치파오 말고도 광동어에서 유래한 Cheongsam[tʃɔ:ŋsӕm](←長衫, coeng4 saam1, 쵱쌈)이란 단어가 많이 쓰인다. 만주에서 유래된 중국의 의상으로 만주족의 지배를 받던 청나라 시절 변발과 함께 강요된 것 가운데 하나다. 진짜 중국 전통의상한푸라고 하며 치파오와는 모양이 완전히 다르다. 치파오는 본래 중국옷이 아니지만, 마지막 왕조인 청나라의 잔상 때문에 지금까지 중국의 이미지로 굳어졌고, 중국사람들의 일부가 되었다. 영어로는 Mandarin gown이라고도 부르며 일본식 영어로는 차이나 드레스(China dress)라고 부른다. 일본어표기는 (チャイナドレス).

높은 칼라, 깊게 파인 슬릿, 장식용 단추를 갖추어야 차이나 드레스에 포함된다. 몸의 라인을 강조하는 유려한 곡선, 화려한 색상과 각종 도안 또한 특징. 남성용은 "챵꽈" 라고 부른다.

중국집에 흔히 그려져 있는 중국인 그림에서도 볼 수 있다. 여기서 남자가 입고 있는 옷은 마과라고도 부르며 우리 한복의 마고자의 원형이 되었다.

2 역사

청나라를 건국한 만주족이 입었던 창파오(長袍)라는 옷에서 유래하였다. 원래는 말을 탈 일이 잦았던 만주족을 위해 디자인된 옷으로 기마에 편하게 자연스럽게 옆트임이 생겼다고 한다. 남녀 구분 없이 입던 옷이었으며 이것만 따로 입진 않았고 바지와 함께 입었다. 그리고 길이도 원래는 발목을 넘었다.

90e4158c3a409709b14e08ef0dd31b2a_1376500296.08.png

월화의 검사에 등장하는 이열화. 청나라 사람이다.

청 말기부터 중화민국 시절에 서양 의복의 영향을 받아 변화하면서 여성 전용의 의상이 되었다. 반소매나 민소매 스타일의 치파오는 신해혁명 이후 생긴 디자인이다. 이 치파오가 중국 전통의상으로 알려져 있는데 오히려 당나라 때 입었던 당복(唐服)이나 명나라 때 입었던 명복(明服)이 한족의 전통 의상에 가깝다. 한푸(漢服)라고 하는데 자세한 설명은 해당 항목을 참고. 그래서 중국의 한족주의자들은 치파오 대신에 일부러 당복 혹은 명복을 패션쇼 등에서 강조하기도 한다.
이렇게 만주족이 아닌 한족의 전통의상을 강조하는 경향은 최근에 생긴 것이다.

반청, 한족주의적 성격을 띤 신해혁명 직후에도 중국인들은 치파오를 계속 발전시켰다. 그리고 현대중국은 개혁개방 후 국제적인 이미지상으로도 치파오를 더 밀어주고 있다. 이소룡이 입었던 것으로 유명한 탕좡도 역시 만주족 의상이다.

이집트인들이 입는 갈라베야와 비슷한 위상이라고 볼 수도 있다. 원래 이집트인들은 로인클로스나 드레이퍼리라고 해서 지금은 입지 않는 고유의 의복문화가 있었다. 그런데 아랍문화를 받아들이게 되면서 그들이 입던 옷에서 유래된 갈라베야를 스스로의 의복문화로 받아들였는데 이게 중국과 상황이 비슷하다. 중국이나 이집트나 옷의 생김새도 비슷하고 농경, 정착생활을 하던 민족이 유목민족의 의복문화를 수용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파일:Attachment/f0031668 4f2537dbcd07a.jpg

신해혁명에서 중화민국 시절에 치파오를 현대에 맞게 여러가지로 개량하고 활용하는 시도가 있었다. 대표적인 것이 교복으로 국민 교복(?)으로 치파오를 개량한 민국학생장(民國學生裝)이 있다. 이 외에 제복과 치파오의 퓨전이나 규정은 상관없이 집에서 치파오를 입고 나오면 교복으로 치는 곳도 있었다. 지금도 유니폼 등으로 치파오의 개량 및 활용은 끊임없지만 너무 앞서나간 경우엔 SF 제복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다.

문화대혁명때는 치파오 역시 사구(四旧, 없어져야 할 낡은 네 가지)라며 탄압받는 대상이었다. 류샤오치의 부인 왕광메이도 외국 순방 때 치파오를 입었다는 이유로 혁명의 죄인이 되기도 했다.

3 이모저모

미중 국교정상화 회담에서 리처드 닉슨 미국 대통령영부인 패튼 여사가 치파오를 보고 "중국의 인구가 많은 이유를 알겠다"(…) 고 한 일화가 유명하다.

비슷한 옷으로는 베트남아오자이가 있다. 사실 아오자이의 기원이 치파오라서 복식이 여러모로 비슷하다. 추운 만주 지방의 민속의상이 더운 지방으로 전래되면서 얇은 명주천을 쓰도록 개량된 것이다.


htm_20111128094023482.jpg
2011년 11월 27일, 개그콘서트 감수성 코너에서 걸그룹 소녀시대의 멤버 유리, 수영이 게스트로 등장했을 때 치파오를 착용하여 실시간 검색어에도 오르며 화제가 되었다. 그 전주에는 걸그룹 원더걸스예은, 유빈, 혜림이 입고 나왔다. 그 후 12월에는 함은정을 제외한 티아라 멤버 전원과 비스트의 멤버 장현승과 함께 유닛 그룹 트러블 메이커의 멤버로서 등장한 포미닛현아도 이 옷을 입고 나왔다.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선 한 중국여성이 치파오 차림으로 중국 식당을 연 적이 있었다. 당연히 여성은 부르카 차림을 하는 게 당연시하던 여기에선 난리가 벌어졌고 아프간 정부 측은 그 여성에게 당신도 이 부르카 차림을 하던지 아니면 식당 문닫고 나가라고 엄중경고했음에도 여성은 씹고 계속 영업했다. 하지만 당시 아프가니스탄에서 중국인 노동자들도 가리지않고 폭탄 테러로 죽이던 사건이 터지던 터에 반중 분위기를 더 크게 만들까봐 중국 대사관이 계속 압력을 가하여 치파오 차림으로 영업을 하지 않게 되었다. 그러나 이번에는 그 식당이 돼지고기를 쓰던 게 드러나서 결국 강제로 가게 문 폐쇄당하고 여주인은 3년동안 현지 교도소에서 복역한 다음, 영구추방당했다. 탈레반에게 죽을 일 있나 유엔 평화유지군 소속으로 아프가니스탄에 머무른 한국군 육군 중령 채수문은 이 일을 두고 당시 아프간 남성들에겐 그야말로 문화적 충격이었다고 회상했을 정도이다.

4 서브컬처에서의 모습

스타킹, 특히 가터벨트, 가터 등 다리 액세서리와 조합하면 그야말로 그 효과는 극강. 스패츠와의 조합도 나쁘지 않으며 이게 현실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조합이기도 하다. 어쨌든, 중국 국적의 여캐라면 반드시 입어줘야 하는 듯하다. 흔히 만두머리와 조합된다.

모에계에서는 나침반, 화약, 종이, 인쇄술의 전파와 함께 넣어 '중국의 제5대 발명품' 이라고 칭하기도 한다. 앞으로 드러내지 않고 옆으로 다리를 드러내면서도 걸어다닐 때마다 다리의 대부분이 드러나기 때문에 매우 섹시하다.

파일:Attachment/ued 2.jpg
건담 더블오의 등장인물 왕류밍. 치파오를 입고 있다.

Project_X_Zone_Chun-Li.png
그리고, 치파오를 전세계적으로 유명하게 만든 장본인. 치파오에다 하얀색의 부츠 등을 착용하는 스타일은 원래 중국에선 없었던 스타일이었지만, 스트리트 파이터춘리가 등장한 이후 그런 스타일이 받아들여지게 되었다고 한다.

아래 캐릭터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지만, 차이나 드레스를 입는 캐릭터는 왠지 괴력을 가진 경우가 많다. 옷 자체가 가지는 건강하고 발랄한 분위기 때문인지는 몰라도 최소한 차이나 드레스 입은 약골은 없다정도는 말해도 좋을 것이다.

2415ebff609e43bffa87e39f8e1d391e.jpg

그런 예의 대표적인 캐릭터가 DOA레이팡.

치파오는 다리 노출이 심하다는 특성상 신체 비율이 좋지 않거나 하체가 굵은 사람에게는 어울리기 힘들다. 거기다 어지간히 마른 사람이 아니면 입고서 밥 한 끼 제대로 먹기 힘들다고 한다. 거짓말 좀 보태서 전족을 온몸으로 착용하는 기분이라고 한다.

그리고, 2008 베이징 올림픽 때 이것을 개조했다는 짤방이 올라왔는데 살색만 많아지고 색기는 죽었다며 수많은 오덕들의 분노를 샀다.

5 치파오를 착용한 캐릭터

6 관련 문서

  1. 후에 특별편인 【3D2Y】편 에피소드 에서도 물론 마찬가지.
  2. 무츠는 과거버전을 제외하고 입은걸 보여주지 않았다. 제발 다시 한번만 입어주세요
  3. 철권 7 FR부터 기본 복장이 차이나드레스로 변경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