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타니 리쿠

甲斐谷 陸(かいたに リク)

아이실드 21에 등장하는 캐릭터. 성우는 마스다 유우키, 어린 시절의 성우는 치키리 쿄코.

도쿄 세이부 고교 세이부 와일드 건맨즈 소속. 1학년. 포지션은 러닝백(공격)겸 세이프티(수비).넘버는 29번. 키는 159cm. 체중 51kg. 생일은 4월 20일. 혈액형은 A. 40야드 대시 기록은 4.5초. 벤치프레스 60kg.

키는 작지만 얼굴이 잘생기고, 롱다리여서 귀공자 라는 별칭이 있다. 세이부에서는 차세대 루키로 평가받고 있다. 인기도 많은 듯하며 과거 여자친구가 있었지만 연습에 몰두하는 동안 멀어져서 관계가 자연소멸했다고 한다.

초등학교 시절 2주간 세나와 동급생이었던 적이 있었으며, 그때 둘은 만남을 가질 수 있었고, 세나의 사정을 알고는 무기로 쓰라고 폭렬 대쉬를 가르쳐주었다. 즉, 세나의 달리기 스승인 것이다. 그러나 세나는 기껏 배운 달리기를 계속해서 심부름 하는데 썼다....

둘의 재회는 쿄신 포세이돈전 종료 직후에 이루어졌다. 처음에는 세나가 아이실드 21이라는 것을 알아채지 못했으나, 운동회 후 사실을 눈치채고 세나가 과거와는 달리 자신을 위협할만한 선수로 자랐음을 직감한 리쿠는 바로 다음번 시합에서 정정당당히 겨루기로 약속하고 헤어졌다.

성격은 쿨한 편이지만 경계가 심하고 관찰을 게을리하지 않는 면도 있다.
또 기본적으로 불이익이 될 만한 행동은 하지 않는 성격이지만, 신 세이쥬로가 트라이던트 태클을 완성하기 위해 '로데오 드라이브'의 주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을 시에는 가르쳐 주었다. 즉 강자와 싸우고 싶다라는 열혈적인 면도 있다. 상대방에 대해 매우 연구를 열심히 하는 편이지만, 그 때문에 밤을 새고 지각하는 일도 자주 있다. 대표적으로 미국 합숙훈련 때. 하지만 애니판 한정으로 이길 것 같은 경우 적을 얕보는 경향이 있어 예상외의 타격을 받으면 멘붕하는 케이스가 더러 있다.[1][2]

애니메이션에서는 이런 고등학교 1학년 답지 않은 성격 때문에 정신적으로 어린 면도 가진 것으로 변경되었으나, 다시 원래 성격으로 돌아왔다. 이 때문에 첫 등장시에는 신 세이쥬로를 얕보고 있었는데, 어느샌가 실력을 인정하고 있다는 모순점을 낳게 된다. 애니메이션이 까이는 원인 중 하나.

특기는 빠른 스피드와 달리기 중 럭비의 테크닉을 이용해 급격한 완급조절[3]을 거는 '로데오 드라이브'. 다만 스피드는 세나나 신과 같이 4.2초를 찍는다던가 하는 초인적인 수준이 아니라서 스펙상 좀 밀리는 감이 있다.

달리기도, 미식축구도 세나보다 선배라서 경기 중에도 선수로서 마음가짐 등 이것저것 가르쳐 주며 신경을 많이 써주었다. 경기 초반에 로데오 드라이브는 전혀 막을 수 없을 정도로 위협적이어서 데이몬과 세나는 고전을 했다. 이때까지만 해도 리쿠의 전적은 99승 0패. 경기 후반 마지막에 세나가 데빌 허리케인으로 제치면서 세나가 자신을 초월했음을 직감했다.

경기는 이겼지만, 다시 관동대회에서 겨룰 날을 손꼽아 기다리겠다면서 헤어졌다. 물론 세이부가 하쿠슈에게 지면서 약속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쿠슈전에서는 키드테츠마가 부상당해 퇴장하면서 전의를 상실해 가는 팀원들을 격려해가면서 끝까지 싸운다. 세계 대회에서는 세나와 몬타의 추천으로 세이프티로서 전일본 선발대표로 선출된다. 완결편에서는 세나와 몬타랑 같은 엔마대학교에 갔다. 리쿠의 실력으론 더 높은 대학을 노릴 수 있었지만 다른 강자들과 적으로 만나 겨뤄보고 싶다는 생각으로 엔마 대학으로 왔다고 한다[4].

  1. 그 예로 애니판에서의 미사키 울프스와의 경기에서 드러났는데 생각외로 미사키 울프스가 강해서 밀리자 괜히 카미야를 막겠다고 포지션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여 주장인 버팔로 우시지마와 부딫혔고 그래서 더 점수를 내주는 상황이 일어나자 우시지마가 리쿠의 돌발행동에 화를 내자마자 선배야말로 왜 방해를 해서 점수를 내주게 되었다고 오히려 분노하여 둘이 싸움이 붙을 뻔했다. 그 광경을 미사키의 카미야 타이가가 꼴사납다고 비웃자 분노가 정점에 달해 카미야한테 달려가다가 테츠마가 진정을 시키고 키드가 조언을 해줘서 진정하고 그제서야 제대로 활약을 해 세이부가 이겼었다.(이 때 테츠마가 분노한 리쿠를 말리지 않았으면 리쿠가 카미야에게 주먹을 박아넣었을테고 퇴장당해서 큰일났을 것이다.)
  2. 하지만 원작에선 이런 모습이 나온 적이 없다.
  3. 작중에서는 '체인지 오브 페이스'라고 언급되었다.
  4. 엔마 대학교는 시험만 치면 점수에 상관없이 무조건 입학할수 있는 곳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