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타(써니힐)

써니힐 멤버 탈퇴
주비금비라코타미성장현
관련문서:음반
width=100%
본명안진아(安眞雅)
출생1987년 10월 14일, 경기도 부천시
포지션리드보컬, 리드래퍼
소속페이브엔터테인먼트
학력서울종합예술 전문학교 실용음악과 보컬 전공[1]
데뷔2010년 브라운 아이드 걸스의 나르샤의 맘마미아
별명[2], 카톡태진아[3]
링크

소개 및 활동사항

써니힐의 핵

써니힐 개성의 주축

써니힐의 리드보컬 겸 리드래퍼. 걸그룹에 한 명씩 있는 '다 잘하는 애' 포지션을 맡고 있으며[4], 대부분의 활동에서 고수해 온 숏컷과 독특한 예명, 그리고 실력 면에서 출중한 모습을 보여주어 써니힐 입덕 순위, 인지도로 단연 원탑이다.코타라는 예명은 리안 이거의 준말이라고 한다.[5] 2010년 브라운 아이드 걸스나르샤맘마미아주비, 승아와 함께 참여하며 데뷔했다.

2011년 6월 3일 써니힐로서는 첫 앨범인 Midnight Circus를 발표하고, 타이틀곡 무대에서 일진춤(...)의 센터를 맡았다. 미성과 함께 Midnight Circus 앨범의 Let's Talk About, The Grasshoppers 앨범의 나쁜 남자를 작사, 작곡했다.[6]
2012년 1월 베짱이 찬가활동을 시작하며 머리를 탈색했다. 안무도 강렬하고, 독특한 음색 덕분에 얼굴도장은 제대로 찍은 듯.

음색이 굉장히 독특한 편이다. 날카로운 하이톤에다가 창법까지도 날카로운 편이라 써니힐의 노래에서 목소리가 가장 튄다. 노래를 부를 때의 목소리는 강렬하지만, 평소 목소리를 들어보면 완전 애기(...)[7][8] 하지만 톤은 여전하다.

여담이지만 맘마미아로 데뷔 시에는 곡의 컨셉 때문인지 장발이었지만, 미드나잇 서커스로 컴백했을 때부턴 숏컷을 유지하고 있다. 장발보다는 짧은 머리가 훨씬 잘 어울린다는 평.

이민수 작곡가의 제자였다 카더라. 그리고 이때 아이유의 좋은날 가이드를 불렀다.[9] 수미의 보컬 선생님이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와전된 정보. 씨야그놈 목소리를 부르고 하루 가르쳐 준 것이 와전된 것 같다고.

그 외에도 로맨틱 카우치Like a Virgin에 피처링으로 참여했고, 클래지Sexy Doll에 주비와 함께 피처링으로 참여했다.

인터뷰에서 본인이 D컵임을 밝혔다(...) # 다만 본인은 춤이나 달리기 할 때 큰 가슴이 컴플렉스였기 때문에 움츠러들었다고 밝힌 바가 있다. 그리고 '백마는 오고 있는가'의 뮤직비디오에서 거유 인증[10] 또한 정규1집 Part.A 'Sunny Blues'에 타이틀곡 'Monday Blues'에서 다시 한번 D의 의지를 선보였다.

2012년 12월, Goodbye To Romance로 컴백했는데, 부드러운 발라드 곡이라 그런지 부쩍 여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 더구나 파트가 제일 많이 배분되었다. 장르가 장르이니 만큼 강렬한 목소리가 아닌 애기 목소리를 인증했다.

2013년 6월부터 만인의 연인으로 활동하는데, 더욱 더 여성스러운 모습을 보여주었다[11]. 거기에 머리도 금발로 염색을 했다. 또한 머리띠도 하는 등 이전의 센 이미지와는 완전히 다른 귀여운 이미지로 바뀌었다.

2013년 8월에는 김형준과 듀엣으로 우리둘이를 부르고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2014년 8월21일 정규1집 Part.A 'Sunny Blues'로 컴백하여서 그 전까지 기르던 머리를 다시한번 숏컷으로 잘랐다.
  1. 그래서 코타는 써니힐에 들어오기 전까지 랩을 해 본 적이 없었다고. 승아 曰 "이민수 작곡가님이 코타 목소리가 너무 촌스럽다고(...) 急 랩퍼로 바꿨어요. 랩이 더 세련됐다고."
  2. '코타'를 줄인 것.
  3. 초성이 'ㅋㅌ'라 끼워 맞춘 것이다.
  4. 효린이나 화사 정도의 포지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5. 사실 이민수 작곡가가 그럴듯 하게 붙인 뜻이라고... 원래는 아무 뜻이 없다고 한다.
  6. 나쁜 남자는 전자맨, 미성, 코타 공동 작곡
  7. 2012년 12월에 나온 굿바이 투 로맨스에서는 평소와 달리 이런 애기 목소리로 노래 부르는걸 들을 수 있다.
  8. 목소리를 한번 들어보자
  9. 들어보자
  10. 몸매 훑지 좀 말고 라는 가사에서 어떤 여성의 가슴골이 나오는데, 곧바로 시선을 위로 올리면 짜증내는 코타가 있다(....)
  11. 치마 입은 모습을 처음 보여줬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