콰트로(나이트런)

Quattro

웹툰 나이트런에서 등장하는 괴수(?).

50화에서 중앙기사단장 라임을 쳐바른 뒤 프레이 마이어가 언급한 자신의 4번째 자식. 영식이라고 추측되고 있으나 확실히 영식인지는 불명이다. 여왕이 직접 낳는 괴수는 식(式) 또는 여왕이므로 신생 여왕일 가능성도 높다.

이름은 이탈리아어로 숫자 '4'를 의미한다.[1]

1 에피소드-프레이

"태교에 좋지 않겠지" 라고 프레이가 언급했기에 아직 태어나지는 않았던 것으로 추정되었고, 이후 프레이와 앤의 결전에서 프레이가 앤에게 패배하고 사망함으로써 콰트로는 태어나지 못한 채 프레이와 함께 죽어버린 것으로 여겨졌지만, 사실은 앤과의 사투 직전에 이미 태어났다는 것이 에필로그에서 밝혀졌다. 출산 뒤 대리자궁에 들어가 보호받고 있었기에 무사했던 것으로 사망 이후 프레이의 사체와 함께 피어가 회수해 간 듯 하다. 루인 사의 두 번째 불확정 요소.

대부분의 팬들은 여왕이거나 영식이라고 추정중이지만 여왕일 가능성이 높다.[2] 프레이의 자식들이[3] 인간의태형 괴수인 점을 감안한다면 이녀석이 만약 여왕이라면 백이면 백 인간의태형 여왕일 것이다.[4] 다만 이 경우 피어와 콰트로가 숨어있는 곳이 의외로 인간이 살고있는 곳 일수도 있다.

다만 프레이편 에필로그에서 앤의 눈에 붉은 원이 생기며 프레이가 생산한 괴수 군단이 워프한 장면이 나옴에 따라 앤이 프레이의 뒤를 이어 여왕의 자격(괴수들의 통솔권)을 이어받은 듯한 암시가 있으므로 여왕괴수의 지위는 앤이 물려받은 것일 수 있기에 확신은 금물.(제 3자 수정-하지만 여왕은 태어나면 독자적으로 둥지를 틀기 때문에 사실 앤의 통제권과는 관련이 없다!)

또한 프레이가 여왕을 생산할 이유가 없다. 프레이의 목표는 인간과 괴수의 몰살인데, 프레이가 가진 병력은 그 말을 충분히 실행할수 있는 병력인데다 수없이 많은 플랜트, 간이 플랜트까지 보유중이다. 그렇기에 딱히 새로운 병력을 생산할수 있는 여왕을 만들 필요가 없다.

앤의 경우를 들어 괴수가 아닌 인간이라고 추정하는 사람도 있다. 다만 콰트로가 태어난 시점이 시점이라 식이나 여왕괴수가 아닌 평범한 인간을 낳았다고 보기엔 애매하다.(사실 블루비틀도 은발의 미남이였다는 설도 나돌고 심지어 모델은 마일로라는!!!!???... 즉, 블비 피어 콰트로 모두 인간의 모습 + 괴수의 생체장비인 모습이라면 평범은 아니고 비범한 능력을 가진 인간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2 4의 의혹?

다만 콰트로라는 이름은 4(혹은 4번째)를 뜻하는데, 프레이의 자식은 피어와 블루비틀, 즉 두 명(?)밖에 없기 때문에 1,2,4는 있지만 정작 3번째는 없다는 상황이 펼쳐져 "그럼 세번째는?" 이라는 떡밥이 살포되었다.

2식 위저드타입을 둘째(혹은 셋째)로 보는 의견도 있었다. 영식만이 식이 아니니 2식도 프레이의 자식[5]인 것. 그래서 팬들은 대체로 아래와 같이 추측했다.

첫째=피어, 둘째(or 셋째)=블루비틀, 셋째(or 둘째)[6]=2식 위저드타입, 넷째=콰트로

그러나 작중에서 프레이는 블루비틀을 막내라고 칭하는데, 이 발언에 따르면 2식이 프레이에게 직접 태어난 개체일 확률은 급감한다. 왜냐하면 피어와 블루비틀은 동시에 잉태되었기 때문이다.[7] 프레이가 블루비틀을 출산 후에 2식을 출산한 것이라면 2식 쪽이 막내일 것이기 때문. 내다버린 자식 취급 또한 앞서 서술되었듯이 피어와 블루비틀은 쌍둥이이기 때문에 2식이 2번째 자식일 확률도 제로이다. 따라서 2식이 프레이에게 직접 태어난 개체라면 둘째이든 셋째이든 모두 오류가 발생한다. 프레이가 낳은 사실조차 잊어버렸거나 정말 내다버린 자식일지도 모른다

또한 에피소드 프레이의 최종화에서 앤 마이어는 프레이의 자식이다라는 충격적인 사실이 밝혀져 이 추측들을 다시한번 흔들어 놓았다.

일단, 2식이 프레이의 자식이라면 앞서 서술한 것처럼 오류가 생기기에 2식은 자식 계보에서 제외하고, 앤을 프레이의 첫번째 자식이라고 치면 다음과 같은 계보도라고 볼 수 있다.
첫째=앤 마이어, 둘째=피어, 셋째=블비,넷째=콰트로

다만 프레이가 앤 출산시 앤을 친구라고 지칭 했기 때문에 과연 앤을 자식으로 생각할지 자식 이상의 무언가로 여길지는 좀 의문. 그렇다고 2식 위저드 타입을 넣자니 작중에서 절륜한 전투력을 선보이고 무쌍을 펼치는 다른 영식과 달리 좀 쌘 졸개 취급인지라[8] 이것도 애매하다. 어나더 에피소드 2가 나오며 이 설은 완전격파. 푸른 꽃마다 한기씩 2식을 배치했기 때문에 이런식으로 따졌다간 콰트로가 아니라 콰렌타[9]도 넘어가게 된다...

게다가 프레이편에서는 작가가 폭주[10]한 경향이 있어서 2식은 프레이편 중간 진행과정의 설정단계에서는 없었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애매해진다. 거기다가 식은 제조에 특수한 조건인 인자[11]라든지 희소성이나 중요성이 강조돼서 2식도 함께 여왕직계여야 되는 느낌이 강조되고 단행본에서 E-33도 사탄과 함께 2식을 생산했다는 언급이 나오면서 굳이 2식을 부각시키는 이유가 다시 애매해지고 어나더 스토리2 전개중 2식이 하나 더 나왔다(...) 결국 이후 전개나 작가의 해설을 기다릴 수밖에 없는 노릇.이런건 좀 설정을 공개하고 작가양반아

결국 어나더 에피소드 2 83화에서 2식 채터박스는 자신이 양산형 타입이라고 호칭하였는데, 이를 보아 프레이의 2식은 여타 상위괴수처럼 인공자궁에서 양산되는 타입이라 추정할 수 있다. 그렇다면 2식은 직접 낳은 자식이 아닐테니 아마 앤이 첫째로 쳐서 콰트로가 4번째인 듯 보인다. 그런데 그 4(콰트로)가 설마 네쌍둥이라는 소리는 아니겠지

왜인진 모르겠지만 채터박스를 콰트로로 착각하는 사람이 굉장히 많다. 아마 앤과같은 머리색에 앤과 어느정도 비슷하게 생긴 얼굴탓에 피어의 생얼을 처음본 드라이처럼 안에 인간같은게 들어있으니 친자식이 아니냐고 생각한듯 하다.

히어로편 6화에서 앤이 피온과 이미지가 비슷한[12] 아이니를 보며 '그 외에도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고 중얼거리는 장면이 있었는데, 몇몇 독자들이 콰트로 아니냐 설레발 치기도. 일단 아이니항목에 서술된 것 처럼 아이니가 피어일 경우 그녀의 동생들[13]이 콰트로일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에 따라서 콰트로라는 숫자가 순서가 아닌 네 쌍둥이를 의미하는 것일 가능성도 낮지 않다. 아이니의 동생들이 콰트로라면 하나가 아니라는 것이고 콰트로가 네 쌍둥이라면 위의 순서관련 논란은 의미 없는 것이 된다. [14]

  1. 작가가 직접 "그리고 콰트로(4) 맞음." 이라고 인증했다.
  2. 여왕 대물림 주기가 있다곤 하지만 프레이는 의태화 과정에서 주기를 무시(…)한거나 다름없고, 또 대전쟁시절 초기에는 엘리스 타입이 한꺼번에 10여기나 출현했으니 대물림 주기는 일종의 예측 수준이지 무조건적인 법칙은 아닌 듯하다.
  3. 블루비틀은 좀 애매하다. 항목 참고.
  4. 엘리스 종의 특징중에는 수단 방법을 안가리고 한 개체라도 남겨 어떻게라도 유전정보를 물려준다는 것이 있다. 애초에 프레이가 인간형 의태를 하게 된 것도 유전정보를 안정적으로 남기기 위한 수단이었다.
  5. 은 여왕이 직접 낳는 개체이다.
  6. 작중 묘사에 따르면 프레이는 피어와 블루비틀을 동시에 잉태했다. 따라서 2식은 3번째로 태어났다고 보는 것이 맞다. 2식이라고 2번째가 아니다!
  7. 35화를 보면 피어와 블루비틀이 동시에 잉태된듯한 장면이 있고, 프레이가 두문분출하다 처음 개인실에서 나설 때도 피어와 블루비틀, 5형은 보이지만 2식 위저드 타입은 보이지 않는다. 뭐, 블루비틀 낳기 전에 2식까지 잉태해서 블루비틀보다 빨리 낳았을지도 모르지만 이쪽은 너무 작위적인 해석이다.
  8. 근대 비중이 그렇다는 거지 2식의 힘이 타 식들에 비해 결코 부족한 건 아니다. 다니엘이 자폭하기는 했지만 일반 영식은 홍영 하나만 쳐맞아도 골로 가는데 드라이보다 능력 저장폭도 많은 다니엘이 홍영 2개를 공명시켜서 처치해야 했다(…) [제 3자 수정 - 다니엘이 홍영 2개를 공명시킨 이유는 2식을 처지하려고가 아니라...(이해 좀 해라!!) 다른 방어 병력이 오기 전에 푸른 꽃의 코어를 부수기 위해서이다.]애초에 E-34 휘하의 괴수들이 워낙 고스펙인것도 한몫 했을테지만.(양산형 괴수가 여타 여왕의 상위괴수급에, 상위 괴수들은 준 영식급.)
  9. 참고로 콰렌타는 40이다.
  10. 실제로 스케일 확장을 위해 새로운 설정이 마구 쏟아져 나오고 중간에 갑자기 시간대가 은근슬적 변경되는 등 급작스러운 변화가 많았다.
  11. 대전쟁시절에도 구현하지 못한 조건으로 여왕만이 구현가능한 걸로 보인다.
  12. 녹색 눈+갈색 머리칼
  13. 히어로 EX스토리 마지막 편에 등장
  14. 프레이 50화에서 콰트로에 대해서 언급할 때 네번째라고 언급하는 장면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