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광그룹

기업개요
500px
정식명칭태광그룹
영문명칭Taekwang Group
설립일1950년
업종명섬유·석유화학, 금융, 미디어, 인프라·레저, 육영·Art
홈페이지

SSI_20060205152020_V.jpg

1 개요

태광그룹은 대한민국의 기업 집단 중 하나이다.

1950년 고 이임용 회장[1]이 섬유업체 태광산업을 모태로 부산에서 출발한 기업집단이다. 섬유 화학업종을 모태로 했지만 1973년 흥국생명을 인수해 금융업에 진출하였고, 1975년에는 본사가 부산직할시 동래구(현 금정구) 구서동 시대[2]를 마감하고 서울로 이전하게 되었다. 1980년에는 둔촌동으로 이전한 장충동 舊 동북중학교, 동북고등학교 부지와 건물 일체를 구입하여 본사 사옥으로 정착하게 되었으며[3], 1990년대 이후에는 미디어 산업에도 진출하여 종합적 기업진단으로 발전하였다. 1996년 이임용 회장 작고 후에는 처남인 이기화 전 회장이 그룹 회장직에 올랐다. 이후 2004년 이임용 회장의 삼남 이호진이 회장 자리에 올랐으나 2011년 회사자금 횡령, 배임 혐의로 어머니 고 이선애 전 상무와 같이 구속되면서 자리에서 물러났다. 현재 이호진 전 회장의 건강상태가 좋지 않아 회장자리는 사실상 공석이고 아들 이현준에게 물려줄 준비를 하는 중.

이름이 같은 이음쇠 가공업체인 태광이나 참여정부 당시 정관계 로비로 징역을 산 박연차 전 회장의 신발회사 태광실업과는 관련이 없다.[4]

잘 나가던 시절에는 태광 에로이카, 쾨헬[5] 브랜드의 오디오TV로도 명성이 높았고, 전화기도 주요 생산품이었지만 2005년에 전자제품 사업 철수를 하면서 지금은 찾아볼 수 없게 되었다. 사업 철수 직전에는 MUTECH라는 고급 오디오, 전화기 브랜드도 내놓기도 했는데, 일본 이와사키 디자인 스튜디오에서 디자인을 하여서 디자인은 꽤나 좋았으나 판매량은 신통치 않았고 얼마후에 전자제품 사업 전면 철수를 선언 하면서 결국 흑역사화 되었다.

2 주요 계열사

그룹 자체의 지명도는 높은 편은 아니지만, 상당히 규모가 크고 영향력 있는 계열사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6] 사실 내수 산업 위주의 계열사만 가지고 있어 미디어에서 잘 안 다루는 기업집단 중 하나. 대신 티브로드같은 곳은 잘 알려져 있을 지도. 부산 동래구, 금정구 쪽에서는 한때는 태광그룹 본사이기도 했던 태광산업 구서동 공장 덕분에 해당 지역 거주민들 상당수에게 있어서 인지도가 매우 높은 업체였고 한때는 구서동 일대를 대표하는 위치에 있기도 하였다. 그 외에 과거 에로이카 오디오를 만들던 시절도 있어서 에로이카 오디오의 경우도 일반인들에게는 어느정도 인지도가 있었다고 한다.

  1. 이기택의 자형.
  2. 구서동 시절 본사 건물은 현재는 계열사인 흥국화재해상보험 부산지점으로 쓰이고 있다. 공장은 현재도 구서동에 남아 있다.
  3. 舊 동북중고등학교 건물(1956년 완공)은 아이러니하게도 구서동 시절에 쓰던 본사 건물(1969년 완공)보다 더 오래 된 건물인데, 당시 이임용 회장이 舊 동북고등학교 부지와 건물을 구입했을때 이제 겨우 20년 넘긴 멀쩡한 건물을 부수는것은 낭비라고 하면서 舊 동북중고등학교 건물을 부수고 새로 짓는 대신에 약간의 리모델링만 하고 그대로 사옥으로 쓰게 되었다고 한다. 물론 구서동 시절 본사 건물은 현재는 흥국생명 동래금융플라자 사옥으로 사용중.
  4. 다만 공교롭게도 주식회사 태광 또한 부산에 있으며 태광실업은 인근 김해에 위치해 있다.
  5. 에로이카 보다는 상급에 있었던 플래그쉽 오디오 브랜드로 1988년에 런칭했다.
  6. 2015년 기준으로 재계순위 50위 안에 들어가는 기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