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개월

500px
투개월
김예림도대윤

1 개요

엠넷의 슈퍼스타K3에 참가한 혼성 듀오.
3차 예선에서 밝힌 이름의 유래는 게더 + 서로 안지 2개월.

2 오디션에서의 모습

2.1 3차 예선

3차 예선에서는 약간은 촌스럽고 서로 어색해 하는 모습으로 등장[1]. 그러나 자미로콰이의 'virtual insanity'와 테테의 'romantico'를 멋지게 소화. 무난하게 3차 예선에 합격하였으며 그날 방송분에서 유나 킴과 함께 가장 주목받는 참가자 중 하나로 꼽혔다. 윤종신은 김예림에 대해 '뉴욕 예선에서 들었던 목소리 중 가장 독특한 보이스'라고 평했다. 혹자는 장재인&김지수 조합의 메이저 버전 같기도 하다고 평했다. 부부사기단 패러디 올해도 나온다.

2.2 슈퍼위크

개별 미션에서는 낯선 사람들의 '낯선 사람들'을 불러 무난하게 합격. 또한, 이 때부터 김예림의 외모 포텐이 폭발하기 시작했다.오오 김예림 오오

파일:Attachment/91924 51123 026.jpg
위는 뉴욕 예선 때의 사진. 그리고 아래는 생방송 때의 김예림누구세요 도대윤이도 신경 써 주자. 얼마나 달라졌는데

콜라보레이션 미션에서는 버스커버스커와 한 조가 되어 샤이니의 줄리엣을 선곡. 여기서 버스커버스커의 보컬 장범준과 러브라인이 형성되어 화제를 모았다. 본 무대에서도 버스커버스커가 백 사운드를, 투개월의 김예림이 메인 보컬을 담당하는 형식이 되어 훌륭한 무대를 선보였으나 유난히 전원 합격조가 많았던 시즌 3의 콜라보레이션 미션의 결과와는 달리 투개월만 합격하고 버스커버스커는 탈락했다.[2]이 때, 김예림은 자신들의 합격을 버스커버스커의 공으로 돌리면서 버스커버스커의 탈락을 안타까워 하는 모습을 보여서 많은 이들의 호감을 샀다.

그리고 이어진 라이벌 미션에서는 독특한 보이스라는 공통점 때문에 신지수와 한 조가 되었다. 방송분에서 신지수의 독단적으로 비춰진[3] 태도 때문에 의견 조율에 난항을 겪었으며, 결국 연습 도중 화음 부분에 문제를 드러내며 자신감 없어 하는 모습이 비춰졌다. 하지만 정작 무대에서는 도대윤이 가사 실수를 하고, 신지수가 클라이맥스 부분에서 음이탈 실수를 해 무대 전체가 망가질 상황임에도 김예림이 침착하게 나머지 둘의 몫까지 훌륭하게 소화해 결국 신지수는 탈락하고 투개월은 합격하게 되었다.

이후 최종 면접에서, 면접 없이 합격한 4팀 중 하나가 되어 슈퍼스타 K3 TOP11에 안착했다.[4]

2.3 생방송 서바이벌

2.3.1 1주차(작곡가 BIG 6 stage)

대한민국 대표 작곡가싱어송라이터[5](김광진, 신재홍, 김형석, 윤건, 김현철, YB)의 곡들 중 하나를 선곡하는 미션에서 김광진의 여우야[6]를 선택. 초반 음향 문제로 인해 기타가 나오다가 끊기는 상황에서 잠깐 당황하기도 했으나, 이내 훌륭하게 투개월의 색깔로 소화. 최종 심사위원 점수 2위를 차지했다. 이 때, 이승철의 인어 드립이 나왔다. 다만, 윤종신은 '편식할 수 밖에 없는 보컬이 아쉽다'면서 변화를 요구하기도 했다.

2.3.2 2주차(월드 베스트 셀링)

지난 미션에서 윤종신의 지적이 마음에 걸렸던지 레이디 가가의 'Poker Face'라는 파격적인 선곡을 감행. 도대윤이 가사 실수를 하긴 했지만 모두의 예상을 깬 방향으로 멋지게 소화해냈다. 특히, 도대윤은 이 날 어쿠스틱 기타 대신 일렉 기타를 들어 윤종신으로부터 호평을 받았다. 또한, 윤종신은 김예림의 넓은 보컬 스팩트럼에 대해 칭찬, 지난 미션에서 지적받았던 단점을 완벽히 극복하는 모습을 보였다. 최종 심사위원 점수 순위는 3위. 여담으로 이 때 김예림의 일명 '클레오파트라 머리'가 화제를 모으기도 했으며, 도대윤의 가사 실수가 사실은 '자체 심의'였다는 주장이 재기되기도 했다.[7]

2.3.3 3주차(그대에게 바치는노래)

브라운 아이드 소울의 브라운 시티를 선곡. 이승철은 도대윤을 극찬했다.

2.3.4 4주차(뮤직 드라마)

패닉의 달팽이를선곡.
도대윤은 호평을 받았지만 김예림의 음이탈 등으로 인해 호평보다는 악평이 더 많았다고 본다...
게다가 뮤직드라마미션과 함께 진행되어서인지 4주차에는 투개월뿐만 아닌 다른 탑5들도 노래에 대해 그다지 좋은 칭찬은 듣지 못했다.(물론 슈퍼세이브 크리스티나 빼고)

2.3.5 5주차(심사위원의명곡부르기)

윤종신의 니 생각을 선곡. 생방 평가는 그다시 좋지 않았지만 음원은 호평을 들었다. 노래 스타일이 경연 프로그램에 잘 맞지 않았던듯 보인다.[8]

2.3.6 6주차(음악전문가&팬들의 추천곡 부르기)

팬들의 추천곡으로 선택된[9] 럼블피쉬의 '예감 좋은 날'을 불렀다.
무리한 일정때문인지 불안한 음정을 보였고 결과는 아쉽게 탈락.

3 이야깃거리

3.1 인어 김예림

위에도 나오듯 생방송 1차 경연에서 이승철이 '마치 인어같다'라는 표현[10]을 써서 김예림의 매력적인 보컬에 대해 칭찬했고, 김예림의 뛰어난 외모 덕분에 김예림은 어느 새 슈퍼스타K3 공식 인어가 된 듯 하다. 아무튼 현재 끊임없이 폭발하고 있는 김예림의 외모 포텐은 투개월의 인기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11] 대신 김예림이 좀 심한 노안이라는 건 단점.[12] 또한 도대윤도 평범하지만 유약한 타입이라 그런지 뭇 누나들을 자극해서 팬층이 생겨 있다. 팬이 만든 엄청난 퀄리티의 합성 사진이 인터넷에 화제가 되었다. 합성사진은 인기 연예인의 통과 의례. 여기에 공연 중간에 나오는 투표율 집계에서 남녀 성비를 보면 50:50으로 여성 팬층의 비율이 높은 버스커버스커에 비해 더 골고루 인기있는 편.

3.2 장범준과의 러브라인

슈퍼위크 때부터 외모 포텐이 폭발한 데다가 버스커버스커장범준이 김예림에게 호감을 보이는 장면이 방송을 탄 탓에, 제작진이 계속해서 이 라인을 밀고 나가고 있다(...). 생방송 2주차에서는 아예 노골적으로 러브라인을 만드는 중[13]. 여담으로 이 방송분에서는 이건율과 이정아의 러브라인도 형성...본격 작가들이 팬픽 쓰는 슈퍼스타K3 장범준은 '슈퍼스타k3 백스테이지'에서 이에 대해 '나는 23살이고 김예림은 18살이다. 범죄다 범죄'라고 해명했으며 같은 멤버인 브래드까지 '예림앓이 하고 있는 거 같지 않다. 주위 사람의 시선을 신경 많이 쓴다'고 함으로써 러브라인에 대해 종결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제작진 측은 그런거 없다 11월 4일 방송에서 예림이가 친구들이 '범준오빠 어떻냐'는 질문에 음흉범준 싫어라고 답하면서 거의 실질적으로 러브라인은 종료(...)

4 소속사

윤종신이 설립한 기획사인 '미스틱89'와 계약했다.관련 기사

5 슈퍼스타K3 이후

2013년 5월 컴백예정이었지만 도대윤이 고등학교를 다 마치기위해 미국으로 돌아갔고 김예림 먼저 6월 중순에 솔로로 데뷔한다고 한다.

2013년 5월 24일 투개월의 디지털 싱글 'Number 1' 이 발매되었다. 멀리 떨어져 있는 커플이 서로를 그리워하는 노래로, 미국에서 유학하고 있는 도대윤과 한국에서 솔로 앨범을 준비하고 있는 김예림과 상황이 비슷하다. 작사, 작곡은 페퍼톤스[14].
이효리와 악동뮤지션사이에서 2013년 5월 26일 멜론차트와 벅스차트, 네이버 뮤직 등에서 모두 상위권으로 선전하고 있다.

2014년 2월 10일 약 10개월만에 투개월로 'Talk To Me' 로 컴백. 음원성적은 저조했다(...)

5.1 김예림 솔로 활동~

2013년 6월 4일 김예림의 솔로 앨범 수록곡 '컬러링'을 선공개했고 파격적인 티저 영상을 공개[15]한 뒤 6월 17일 김예림 솔로 미니 1집 'A Voice'를 공개했다. 타이틀곡은 'All right'. 음원에서 꽤나 선전하며 음방 1위 후보에도 여러 번 올랐으나 음원깡패 걸그룹이 굳건히 견디고 있어서내가 있는 한 더 이상 음방 1위를 할 수 없다 음방 1위는 실패했다. 티져 영상을 통한 윤종신의 언플이 성공함과 더불어 성공적으로 데뷔하였지만, 곡에 대해서는 다소 평가가 갈리는 모습이 보였다.

2013년 8월 27일 미니앨범 2집 'Her Voice'의 발매에 앞서 선공개곡 'Rain'을 발표했다. 'Rain'의 경우 유능한 프로듀서인 윤종신이 김예림이라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매력을 극한까지 끌어올려낸 곡(과 뮤비)라고 평가된다. 그리고 9월 9일 미니앨범 2집 'Her Voice'가 발매되었다. 타이틀곡은 'Voice'.

2013년 11월 18일 정규 1집 'Goodbye 20'을 발표했다. 트랙리스트는 이전에 발표한 미니앨범 수록곡과 신곡 2곡을 포함한다. 앨범명과 동명의 타이틀 곡인 'Goodbye 20'은 20살의 고민을 잘 표현했다고 평가되었다. 정규 1집에는 정석원, 윤종신, 검정치마, 메이트정준일, 이상순, 페퍼톤스, 스윙스, 이규호 등 쟁쟁한 작곡가들이 참여하였다. 윤종신 인맥이잖아

제 28회 골든디스크, 2013 멜론 뮤직 어워드, 제 3회 가온차트 K-POP 어워드에서 신인상을 받는 등 2013년 떠오르는 신예로 평가된다.
  1. 그때 이승철이 촌스럽다고 했다.
  2. 하지만, 버스커 버스커 역시 예리밴드의 이탈 사태로 인해 TOP10에 공석이 생기자 헤이즈와 함께 추가 합격 후보에 올랐고, 결국 헤이즈와 함께 TOP11이 되었다.
  3. 슈스케는 악마의 편집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4. 참고로 나머지 3팀은 민훈기, 울랄라세션, 그리고 예리밴드. 왜 예리밴드 항목에 취소선이 그어졌는지는 슈퍼스타K3의 예리밴드 무단 이탈 논란 항목 참조.
  5. 김형석이나 신재홍을 제외한다면 이 사람들이 보여준 음악적 행보는 싱어송라이터에 가깝다.
  6. 투개월의 레전드 곡 투개월 경연곡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받았다.
  7. 이유는 도대윤이 맡은 파트가 남녀간의 성행위를 노골적으로 묘사한 부분이라 민망 해 하는 모습이 방송에 잡혔기 때문이다 (당시 경연전 나온 연습영상에서도 가사가 야해서 조금 당황해 하는 모습이 나오기도 했다.)그럼 원나잇 부분을 아무렇지도 않게 부른 미성년자 강승윤은 뭐냐
  8. 일부 팬들은 버스커버스커를 띄워주기 위해 윤종신이 투개월에게 소홀해보이는 선곡 했다는 음모론을 펼쳤다는 설레발이 있었다.
  9. 사실 팬들의 진짜 추천곡은 클래지콰이의 `로미오와 줄리엣` 이었으나 현실은 제작진이 뽑은 리스트 중 한 곡을 고르는 것이었고 추천곡은 리스트에 있던 `예감 좋은 날`이 되었다.
  10. 뜬금없이 왜 인어?라고 의아해하는 반응들이 많았지만 사실은 로렐라이 언덕의 전설을 염두해두고 한 말인 듯.
  11. 물론 그렇다고 투개월이 단순히 외모만으로 인기를 얻은 것은 아니다. 실력의 경우 넘사벽인 울랄라세션이나 다른 참가자들에 비해 월등히 뛰어나다고는 볼 수 없지만 음악적인 개성이나 뮤지션적인 면모 그리고 발전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무엇보다도 3차 예선 때의 모습이 강렬해서 그 모습을 기대하는 팬들 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둘 사이를 망상하는 팬들도 한몫한다.
  12. 2013년 8월 22일 KBS 2TV 해피투게더 방송분에서 대준이김예림을 보고 27세인 줄 알았다고.... 제국의아이들황광희는 25세인 줄 알았다고 언급했다. 게다가 한채아김예림과 함께 찍은 사진에도 둘은 외모 차이가 별로 안 난다.(하지만 한채아가 한참 더 언니다)
  13. 장범준이 김예림을 그린다거나 하는 등....
  14. 투개월의 개성은 죽고 페퍼톤스의 스타일이 부각돼서 실망한 사람도 많다.
  15. 티저는 속옷 노출이라고 논란이 되었으나 뮤비는 건전하기만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