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르페 -쇼콜라 세컨드 브류-

2005 2ch 베스트 에로게 1위
2004 - Fate/stay night파르페 -쇼콜라 세컨드 브류-2006 - 전국 란스
300px
원제パルフェ 〜ショコラ second brew〜
발매일2005년 3월 25일
제작사GIGA
장르메이드 카페 어드벤처
쇼콜라 시리즈
쇼콜라 -메이드 카페 큐리오-
파르페 -쇼콜라 세컨드 브류-
이 푸른 하늘에 약속을

1 개요

GIGA사에서 출시한 에로게. 시나리오 라이터마루토 후미아키의 출세작이다.
기본적으로 순애물이지만, H신이 상당히 강렬하기 때문에 누키게적인 측면도 강하다.

GIGA의 강력한 유저 인터페이스가 확립된 게임. 다양하고 자세한 옵션 설정과 손에 착 달라붙는 인터페이스 등으로 플레이어가 다른 곳에 신경쓰지 않고 게임의 진행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는 이후에 이 푸른 하늘에 약속을 등의 차기작에도 계승되었다.

작품 전체를 관통하는 첫번째 주제는 가족애. 애초에 이야기의 주된 무대가 되는 파미유의 이름 자체가 가족이라는 의미이며, 주인공인 타카무라 히토시는 (모 캐릭터의 표현을 빌자면) '가족 페치' 라고 불릴 정도로 이상할 정도로 가족을 먼저 챙기는 모습을 보여준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다른 여성 캐릭터들도 마찬가지.
또다른 하나는 열등감. 본 작품에 등장하는 캐릭터 거의 모두가(카자미 유이, 유키노 아스카 제외) 타 캐릭터에 대한 열등감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인 히토시는 형 카즈토에 대해, 에마와 미오는 리카코에 대해, 리카코는 에마에 대해, 카스리는 리카코와 에마에 대해, 미즈나는 레아와 리카코에 대해, 레아는 유이에 대해.[1] 그로 인해 갈등이 발생하고, 그것을 극복하고 갈등이 해소되는 과정에서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장치가 된다.

발매 당시부터 겨울연가의 BGM을 표절했다는 논란이 계속 이어졌다. 이후 이식판에서는 새 BGM으로 교체되었다.

윈도우 비스타 및 7 기준으로 오리지널판은 정상적인 방식으로는 설치 및 실행이 어렵고, XP를 같이 굴리는 등의 방식을 사용해야 한다. 다만 리오더판의 경우 정말 아무런 문제가 없이 설치 및 실행이 가능하므로 참고하자. 리오더판과 오리지널판의 차이는 리오더판에서 추가 단편이 들어간 것 뿐이다.

두 권의 에로 라이트 노벨이 있는데 1권은 유이-레아편, 2권은 에마-리카코편인데 엔딩은 레아와 리카코 루트를 따른다.

2 관련작

2.1 이식전연령판

  • Re-order(리오더)판
2005년 12월 22일에 출시된 추가판. 일부 컨텐츠를 추가하고 매체를 CD에서 DVD로 바꾼 버전이다.
  • 파르페 - Chocolat Second Style -
2006년 6월 29일에 발매된 PS2 이식판. 콘솔 게임이 되었기에 18금에서 CERO B(12세 이상 이용가)로 등급이 내려갔으며 이 덕분에 H씬이 삭제되고 수위가 높았던 기존의 CG에 수정이 가해졌다. 예를 들면 게임 프롤로그에서 에마 누님의 누드 샤워씬이 수건을 두르고 샤워하는 모습으로 변했다던가.(…). 가정용 게임기로 발매된 텍스트 어드벤처 중 최고 수준의 편의성을 자랑하는 유저 인터페이스가 특징. 이는 PS2판의 시식을 담당한 알케미스트의 수완이기도 하다. 또한 PC판과는 별개로 당시 잘나가던 빛의 세계(...)의 성우를 새롭게 기용한 듀얼 보이스 시스템을 채용한 것이 특징.
  • Standard Edition
2007년 6월 29일에 발매된 버전으로, PS2 이식판을 PC로 컨버전한 전연령판이다. 발매사는 TGL.
먼저 발매된 PS2판 Second Style에 탑재된 듀얼 보이스 시스템, 오마카세 모드, 퀵로드 등이 삭제되는 등 오히려 퇴보해버렸다(...). 듀얼 보이스 등은 용량 문제 때문이라 쳐도 기존 PC판에도 존재했던 시스템 보이스와 이벤트 스킵 기능마저 사라져버린건 어찌된 영문인지..
  • 파르페
PS Vita로 이식. 2015년 2월 26일 발매. PC판 스탠다드 에디션 기준으로 이식되었기 때문에, 역시 듀얼 보이스 시스템을 포함한 PS2판 만의 오리지널 사양은 포함되지 않았다.

2.2 세계관 공유작

3 한글화

한국 유저들에게 퍼지게 된 계기는 당시 미연시 플레이어들이라면 필수 유틸인 js caption의 공동 기획자였던 KJ라는 플레이어가 자신의 홈페이지[2]에 JS cation으로 연동되는 번역본으로 완역 및 제작하여 공개한것 시초이며 이후 팀 우타마루에서 해당 번역본을 기초로 한글화를 완료하여 국내 인지도가 매우 높아졌다. 사실상 한글화로 인해 최대의 수혜를 본 게임이다.정작 제작회사에는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지만

당시 번역인이었던 KJ의 후기를 읽어보면 파르페 쇼콜라를 번역할 당시에 잘 모르는 음식이름이 많이 나와서 찾느라 고생을 했다고 한다.
번역 퀄리티가 상당하고 또한 팀 우타마루 자체가 좀 개그끼가 있는 팀이어서 자세히 찾아보면 로컬레이징한 개그가 어느정도 숨어있는 편.

기본적으로 팀 우타마루에서 PC판을 한글화하였기 때문에 진입 장벽이 매우 낮은 작품 중 하나다. 단 번역된 것은 19금 버전인 오리지널(PC판)으로, 현재 2014년 기준으로 오리지널판과 Re-order판이 한글화 되어있다. 다만 Re-order은 팀장이 오래간만에 파르페를 하려는데 게임 실행이 안 돼서 분노한 후 리오더 작업을 마구 처리해 버렸다는 후문이 있다고 한다

Standard Edition은 한글화할 계획이 없다고 못 박아둔 상태이며, 추가 히로인 두 명의 루트는 번역되어 있다.

4 등장인물

5 등장하는 고유명사

  • 브릭몰
작품의 무대가 되는 신규개장 쇼핑몰. 유럽중세 거리를 재현한다는 컨셉을 가지고 있다.
스기사와 에마는 외관만을 보고 낡은 쇼핑몰이라고 착각한 것 같다.
1층에는 푸드코트가 위치하고 있으며, 입구 바로 옆에 파미유큐리오가 배치되어 있는 구조로, 나츠미 리카코파미유브릭몰 개장을 막으려고 한 것도 이 때문.
2층부터는 가게들이 입주해 있다. 게임중 나오는 가게는 앤티크 피아노가 있는 골동품 가게와 옷가게.
폐점 시간이 되면 '작별' 이 흘러나오는것 같다.
  • SAWA
찻집이자, 모기업인 사와자키 커피의 도매점. 사와자키 미오 루트에서만 등장한다. 점장은 미오의 언니인 사와자키 미야코.
원래 갓 구워낸 빵과 질 좋은 커피를 제공하던 고급스러운 느낌의 찻집이었으나 채산이 맞지 않아 큰 적자를 내고 있었다. 이후 미야코가 경영자가 되면서 도심이라는 입지를 살린 테이크아웃 런치세트 등을 도입하며 박리다매 체제로 전환, 흑자로 돌아서게 된다.
미오 본인은 이 곳에서 바리스타로 일하고 싶어했지만 미야코의 경영 방침에 따라 영업 사무직을 맡게 되었으며 이는 미오가 파미유와 인연을 맺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 야츠하시 대학
타카무라 히토시 , 나츠미 리카코가 다니는 대학.
명문대로 이름높다. 특히 영어 관련 학부가 유명하다고 한다. 히토시와 리카코는 둘 다 경제학부. 이름을 봐서는 히토츠바시대학의 패러디가 아닌가 생각된다.
PS2판 추가 캐릭터인 사와자키 미오의 언니 사와자키 미야코(경제학부 중퇴)의 모교이기도 하다.
이 푸른 하늘에 약속을에서도 이름이 나오고, 나오코 루트의 히로시 선배는 이곳의 학생이다.
세상에서 가장 NG인 사랑에서는 야츠바시라고 이름이 살짝 변형되어서 나온다.
  • 테이오 대학
히토시의 형인 카즈토가 다닌 대학으로 야츠하시를 뛰어넘는 명문대학. 나중에 유키노 아스카가 이 학교에 합격했음에도 야츠하시로 가버려서 그녀가 다니던 고등학교의 전설이 되어버렸다. 이름을 보면 게이오대학의 페러디인듯.
  1. 유이는 레아가 관련된 트라우마를 갖고 있지만 열등감은 아니다.
  2. http://koreajapan.pe.kr 현재는 접속 불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