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타

"별이 되어라!"에 나오는 동료에 대해서는 파타(별이 되어라!) 문서를 참조하십시오.


ps%7Dfatah.gif

팔레스타인의 정당이자 정치 단체. 지도자는 현 팔레스타인 대통령인 마흐무드 압바스.

사회민주주의와 팔레스타인 민족주의를 표방하며, 기본적으로 아랍사회주의 성향의 정당이기 때문에 우파정당인 하마스와는 대립 관계에 있다. 무력 투쟁을 하는 하마스와는 달리 이스라엘과 국제사회와의 타협,협상을 통해 영토회복, 주권을 인정받으려고 한다는 점이 차이점이다. 다만 이건 1990년대에 노선전환을 해서 그렇고 그 이전에는 이스라엘을 상대로 무장투쟁을 했었고, 소련의 지원도 받았다.[1] 1988년까지는 미국과 이스라엘에 의해 테러집단으로 분류되었으나 현재는 그렇지 않다. 지금은 세속적인 팔레스타인 민족주의 및 양국 방안을 표방하며 이것 때문에 계속 하마스랑 대립하고 있다.

fatah+armed+groups.jpg
파타 소속의 무장단체들

다만 파타가 꼭 단일화된 집단은 아니여서 공식 입장은 아니더라도 팔레스타인 보안군 외에도 무장집단들이 있다. 특히 파타도 자신들을 개무시하고 아랫것으로 대하는 이스라엘을 증오하기에 대놓고 싸울수가 없어 휘하의 무장단체들을 시켜 하마스와 같이 이스라엘이랑 싸우게 한다.

하마스가 가자 지구를 본거지로 삼고 있다면 파타는 서안지구에서 주로 활동하는 중이다. 정작 이스라엘에 비교적 우호적인 이 파타가 있는 서안지구에서 이스라엘은 정착촌을 만들며 어그로를 끌고 있다(...)
  1. 소련은 당초 이스라엘 건국을 지원했지만 아랍사회주의 정권이 속속들어서자 노선을 바꿔서 아랍국가들에 우호적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