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person-of-interest-season-3-blu-ray-cover-90jpg-dff3b6_1280w.jpg
PERSON OF INTEREST

1 개요

미국 CBS에서 방영한 미국 드라마. 2011년 9월 22일부터 2012년 5월 17일까지 S1이 방영되었고, 이후 2012년 9월 27일부터 2013년 5월 9일까지 S2가 방송되었다. S3는 2013년 9월 24일부터 2014년 5월 13일까지 방영하였으며, S4는 2014년 9월 23일부터 2015년 5월 5일까지 방영하였다. S5는 하프 오더를 받아 13에피소드로 제작된다는 발표가 났고 2016년 5월 3일부터 6월 21일까지 매주 2편씩 방영한다. 2015년 뉴욕 코믹콘에서 핀치 역의 마이클 에머슨이 S5가 CBS에서는 마지막 시즌이 될 것이라고 밝혀 팬들은 다른 방송사로의 이적을 기대하고 있었으나 2016년 조너선 놀란의 공식 성명을 통해 S6는 캔슬이 되었다. 시작은 창대했으나 그 끝은 미약하리라 이게 다 메리 수 급의 최종보스 때문이다.

우리 나라에서는 채널CGV가 2012년 5월 11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10시마다 2화씩 방영하였으며[1] 2012년 7월 21일에피소드 21~23이 방영되었다. S2는 2013년 6월 19일 수요일 밤 10시부터 국내방영.[2]

카피는 범죄 예측 스릴러. 작가는 크리스토퍼 놀란의 동생이자 〈다크 나이트〉의 공동각본가로 이름을 날린 조너선 놀란, 제작은 〈LOST〉와 〈미션 임파서블 3〉로 낚시의 제왕에 오른 J.J. 에이브럼스이다.[3]

2 시놉시스

You are being watched.

당신은 감시당하고 있습니다.[4]
The government has a secret system:
정부는 비밀 시스템을 운용합니다.
A machine that spies on you every hour of every day.
매일 매 시간 당신을 감시하는 기계가 있습니다.[5]
I know because I built it.
내가 만들었기 때문에 아는 거죠.
I designed the machine to detect acts of terror, but it sees everything:
원래 테러를 방지하기 위해 만든 것이지만 기계는 모든 것을 보게 되었습니다.
Violent crimes involving ordinary people.
보통 사람들의 일반 범죄들까지요.
People like you.
바로 당신 같은 사람 말입니다.
The government considers these people irrelevant.
정부는 그들을 관련 없는 사람들로 분류합니다.[6]
We don't.
그렇지만 우리 생각은 다릅니다.[7]
Hunted by the authorities, we work in secret.
당국의 추적을 받고 있으므로 우리는 비밀스럽게 일합니다.
You will never find us.
그러니 당신은 우리를 찾지 못합니다.
But victim or perpetrator, if your number's up,
하지만 '피해자'로든 '가해자'로든, 당신의 번호가 뜨면,[8]
we will find you.
우리가 당신을 찾아가겠습니다.
-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S2 오프닝, 해롤드 핀치의 나레이션

2001년 9.11 테러 이후, 미국 정부는 자국 내의 또 다른 테러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국민들이 주고받는 모든 이메일과 휴대전화 등의 디지털 데이터를 감시하여 테러의 위협을 사전 경보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낸다. 하지만 테러를 감지하기 위해 만든 그 '기계'는 테러에 관련된 위협 뿐만 아니라 테러하고 아무런 관계가 없는 일반인들의 범죄 계획까지도 사전에 포착해 내기 시작했다. 하지만 정부는 일반 시민들의 범죄까지 막는 데 크게 신경을 쓰지 않았고, 테러가 아닌 일반 범죄와 관련된 기록은 자정이 되면 기계가 알아서 삭제해 버린다. 이에 이 예측 기계의 개발자인 '해롤드 핀치'는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전직 CIA 요원이었던 '존 리스'와 함께 직접 범죄 사건을 해결하고자 나서기 시작하는데…….

시즌5 오프닝부터는 사마리아인과 기계의 화면이 교차되서 나온다. 나레이션 역시 존 그리어와 해롤드 핀치의 음성이 교차. 편의상 빨강과 파랑으로 구분한다.

You are being watched.

당신은 감시당하고 있습니다.
The government has a secret system:
정부는 비밀 시스템을 운용합니다.:
A secret system...
비밀 시스템을...
A system you asked for to keep you safe.
당신의 안전을 위해 당신이 요구한 그 시스템입니다.
A machine that spies on you every hour of every day.
매일 매 시간 당신을 감시하는 가 있습니다.
You granted it the power to see everything.
그 모든 걸 볼 힘을 부여한 건 당신이었습니다.
To index, order, and control the lives of ordinary people
보통 사람들의 삶에 꼬리표를 달고 정리하고, 통제하기 위해서 말입니다.
The government considers these people irrelevant.
정부는 그들을 관련 없는 사람들로 분류합니다.
We don't.
그렇지만 우리 생각은 다릅니다.
But to it you are all irrelevant,
그러나 그것에게 당신들 모두는 관련이 없습니다.
victim or perpetrator, if you stand in it's way...
피해자이든 가해자이든 당신이 방해한다면,
we will find you.
우리가 당신을 찾아가겠습니다.
-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 S5 오프닝, 존 그리어와 해롤드 핀치의 나레이션

3 시즌 정보

시즌총 에피소드 수시즌 프리미어 방영일자시즌 피날레 방영일자비고
1232011년 9월 22일2012년 5월 17일
2222012년 9월 27일2013년 5월 9일
3232013년 9월 24일2014년 5월 13일
4222014년 9월 24일2015년 5월 5일
5132016년 5월 3일2016년 6월 21일매주 2편씩 방영

퍼슨 오브 인터레스트/역대 POI

4 등장인물

항목을 참조.

5 관련용어

6 기타

여담으로 드라마에 등장하는 '기계'만큼은 아니지만 이와 관련된 기술과 시스템은 현실에서도 어느 정도 실용화되고 있다. 이른바 '대용량 데이터 분석(Big Data Analytics, 통칭 빅데이터)'이라 불리는 것으로 데이터의 크기(Volume)가 크고, 흘러들어오는 속도(Velocity)가 매우 빠르며, 정리되지 않거나 다양한 형태(Variety)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저장, 분석하여 가공하는 기술이 그것인데, 일반적으로는 구글의 검색기술과 서비스가 이를 바탕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기업들과 소셜미디어서비스 업체[9]들도 야후에서 개발한 아파치 하둡이나 구글의 빅쿼리를 사용하여 고객의 관심사 분석, 미래전략 설계 등에 사용하고 있다. 쉽게 볼 수 있는 것으로 검색엔진에서 연관 검색어 추천이나 관련된 광고를 노출시키는데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사용되고 있다고 보면 되겠다. 이 기술이 발전하면 이거 혹은 이게 된다.

현재에는 이 기술을 응용한 범죄예측 시스템이 미국을 중심으로 연구, 응용되고 있는데, 범죄 데이터마이닝 기법이 그것이다. 범죄에 관한 대용량 데이터를 데이터 마이닝해서 잠재적인 범죄 가능성들을 예측하는 시스템이다. 실제로 산타크루스라는 작은 도시에서 이 기술을 시험한 결과 범죄예측율이 71%에 달하기도 했다. 현재는 최근 며칠간 이 동네에서 범죄가 일어날 확률이 증가했으므로 순찰을 강화하라 하는 정도. 링크는 범죄 데이터 마이닝과 관련된 자료.#

모든 사람을 감시하는 '기계'를 통해 범죄를 예측한다는 컨셉에 맞게 아이캐치(?)도 CCTV 화면을 사용하며, 과거의 사건을 보여줄 때 '기계'의 기록화면 전환으로 플래시백을 만들면서 영상에 나타나는 자막이나 태그를 통해 떡밥과 힌트를 던지기도 한다. 덕분에 작중 시간대를 쉽게 유추할 수 있으며, 2008년대 모습을 보여줄 때는 오바마 대통령이 뉴스 영상으로 등장하기도 했다.[10]

시즌 1 통합본 DVD블루레이가 발매되었는데, 블루레이의 경우 최근까지 발매된 TV 시리즈 중에서 가장 높은 퀄리티를 보여준다고 한다. 스폐셜피쳐의 한국어 자막 또한 충실하다는 평. #

팬덤의 약자는 퍼오인 혹은 POI, 그간 JJ의 악명과 다르게 S1부터 파이널 에피소드까지 적절한 반전과 떡밥 투척&회수, 여기에 입체적인 인물상을 보여주는 각본이 균형을 잘 이루고 있다는 호평을 받고 있다.[11] '놀란이 드라마를 망하도록 놔두겠냐'는 농담도 간간히 들리고.놀란이랑 이 놀란이랑 달라 시즌 1 후반대부터 시청률이 상승하더니, S2 프리미어는 무려 1458만의 시청률을 기록, 상당히 좋은 스타트를 보였다. 총시청자 수에 비해 데모 시청률은 낮은 편이나 총시청자 수로는 전체 드라마들 중(공중파 기준) 4위를 기록하는 등 CBS의 기대주로 떠올랐다. S3는 미국 시간 기준으로 화요일로 방영시간대가 변경되면서 NCISNCIS: Los Angeles의 뒤를 이어 방송된다. 시청률 1위가 전 프로그램들이니 도움 좀 받을듯.시간 잘 잡았네

그러나 S4 들어서는 시청률이 예전만 못하다. 사마리아인과의 전쟁과 퍼오인을 구출/잡아내는 두 가지 이야기를 상호보완하며 이어나가야하는데 현재까지는 평이 그다지 좋지 않은데다, 갑작스런 사민 역의 배우 사라 샤이가 임신으로 인해 하차 + 긴 1월 휴방으로 인해 현재는 900만대까지 떨어져 1월 전체 시청률로는 14위에 그쳤다.

어렵사리 시즌 5 오더를 받아냈으나 22개의 에피소드를 오더받았던 시즌 4와는 달리 시즌 5는 13개의 에피소드만 오더받았으며 2016 미드 시즌에나 방영이 가능할지도 모르는 암울한 편성으로 CBS로부터 사실상 '캔슬 확정' 이라는 사형 선고를 받은 셈 아니냐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다만 퍼오인의 제작을 맡고 있는 것은 CBS가 아니라 워너 브라더스이니만큼 CBS가 버린다고 해도 다른 방송사로의 이동도 가능할 것이라는 희망적인 여론도 존재한다.

결국 시즌 5를 마지막 시즌으로 캔슬되었다.안돼 이유는 CBS 자회사 제작사인 CBS Studio가 아닌 다른 제작사의 작품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안나기 때문. 그래도 최대한 떡밥을 해결하면서 무난하게 마무리를 지은 편.

비슷한 설정으로 게임의 와치독스가 있다.
  1. 이로 인해 당시 금요일 밤마다 방영되고 있던 〈그림 형제〉가 에피소드 10까지만 방영한 이후 휴방되었다.
  2. 여담으로 CGV 블로그를 보면 그 드립이나 짤의 이용이 그야말로 덕후급이다.
  3. J.J 에이브럼스는 제작에만 참여했지, 스토리라인에는 관여를 안 한다. 놀란과 Greg Plageman. 이 둘이 총 감독. 코믹콘에도 주연 5인방과 이 둘만이 참석한다.
  4. 시즌4 2화부터는 사마리아인으로 인해 "우리는 감시당하고 있습니다 ('We' are being watched)"라고 멘트가 바뀌었다
  5. S2E16에서는 여기까지만 하고 바로 본편 방송했다.
  6. S1 멘트는 "Crimes that the government considered irrelevant."였다.
  7. 본래 S1에서는 존을 만나 협력체제에 들어간지 얼마되지 않았기에 "그들이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아 제가 나서기로 했죠. 하지만 파트너가 필요했습니다. 이런 일에 필요한 기술을 가진 사람 말입니다(They wouldn't act, so I decide I would. But I needed a partner. Someone with the skills to intervene)."라는 멘트였다.
  8. 오프닝 시퀀스의 이 부분에서 항상 현재 에피소드의 장면이 삽입된다.
  9. 극중에서는 S1E18에서 핀치가 SNS를 개발했다는 드립을 날린다. 리스 : "왜 사람들이 이런 데다 정보를 올리는지 모르겠어요, 덕분에 CIA에서 일은 쉬웠지만." 핀치 : "그래서 제가 그걸(SNS) 만들었지요, '기계'는 더 많은 정보를 필요로 했고 많은 사람들이 기꺼이 자원하더군요"
  10. 다만 CCTV가 전혀 일상적이지 않은 1980년 초반까지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는 경우도 있다.
  11. 사실 로스트 항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로스트의 악명 높은 떡밥신공은 실질적 제작자인 데이먼 린델로프에게서 나온 경우가 많다. 다만 인지도는 JJ가 더 높다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