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역



주의. 이곳은 여행금지 국가·지역입니다.
이 지역은 대한민국 여권법에 의한 여행금지 또는 기타 법률에 의해 출입이 금지된 지역입니다.
해외 여행 시 반드시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사이트에서 해당 국가 또는 지역에 대해 정보를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평라선
시종점평 양
5.6 km
라진 방면
서평양
평의선 [1]
시종점평 양
5.6 km
신의주청년 방면
서평양
평부선 [2]
시종점평 양
2.6 km
도라산 방면
대동강
평덕선
시종점평 양
2.6 km
구장청년 방면
대동강
평남선
시종점평 양
3.9 km
남포 방면
보통강
평의선평부선평덕선과 직결되며, 평라선과는 일정 거리를 공유한다. 또한 평부선평남선과 직결된다.

平壤驛 / Phyŏngyang Station

평양역

다국어 표기
영어Phyŏngyang
한자平壤
중국어平壤
일본어ピョンヤン
주소
평양직할시 중구역 역전동
일반 철도
운영기관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철도성 평양철도총국
개업일1906년 4월 3일
역등급?

1 개요

북한의 중심적인 철도역. 평양직할시 중구역(광복 당시 평양시 홍매동)에 소재.

2 역 정보

북한 철도의 모든 것이 집약되어 있는 역. 남한서울역이 있으면 북한평양역이 있다. 달리 말하면 북한의 철도는, 특히 수송은 그야말로 평양역에 의한, 평양역을 위한, 평양역의 수송 정도로 보면 되겠다. 모든 철도는 평양으로 통한다

이 평양을 기점으로 하는 철도노선은 평라선, 평의선, 평부선, 평남선, 평덕선이 있다. 만포선은 평라선의 순천역(평안남도)에서 갈라지고, 함북선은 그냥 평라선을 타고 쭉 가다 보면 이어지며, 백두산청년선은 평라선의 길주청년역에서 갈라지니 그야말로 북한 내에 철도가 놓인 모든 곳으로 갈 수 있는 교통의 요지 중의 요지이다. 단, 선로 상태와 평균 속도는 생각하지 말자. 그리고 이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당 간부와 내각 관료, 그리고 외국인뿐이다.

3 역 주변

인근에 평양 지하철역이 있는데, 특이하게도 평양역이 영광역부역명으로 들어가 있다. 웬만해서는 지하철역의 본역을 인근에 자리잡은 철도역으로 지정하는 것이 상례인데 좀 특이한 케이스. 이 평양역 바로 앞의 거리가 영광거리인데, 이 때문에 그 지하철역의 이름이 영광역이 된 것이다. 대략 오사카역우메다역의 관계.

역사(驛舍)는 6.25 전쟁 후 새로 지어진 것으로, 러시아의 상트페테르부르크[3] 건물을 본따 만들었다고 한다. 역 구내가 3km를 조금 넘으니 심히 거대한 역이다. 이 주변에 화물열차청사와 북한의 고위 간부들의 거주지가 있어서 중요도가 상상을 초월한다고. 만수대[4] 다음으로 중요하니 말 다 했다. 그런 만큼 역세권이야 굳이 설명할 필요가 없을 듯하다.

대동강역과는 대동강(그리고 양각도)을 사이에 두고 마주 보고 있다. 대동강까지의 거리는 양 역 모두 비슷한 수준.

4 승강장


평양역 승강장[5][6]
선로는 2면 15선으로 생각보다는 많지 않은 편. 다만 이건 승강장을 기준으로 셌을 때 이야기고, 남쪽의 검수고(檢修庫)나 조차장(操車場) 등등까지 다 세면 엄청나게 많아진다. 애당초 평양역이 서울역과 비슷한 위치긴 하지만 서울역과 마찬가지로 대형 분기역이라고 하기에는 애매한 점도 있기도 해서... 게다가 고질적인 전력난으로 인한 수송력 악화가 더욱 선로용량을 떨어뜨리고 있다. 통일이 되어서 개보수가 들어간다면? 장담컨대 서울역급은 아니더라도 최소 부산역급은 될 것이다.부산역이 점점 쪼그라들고 있는 건 함정 각종 철도의 기점(종착역이 아니다) 및 중요 동맥이 된다는 점에서, 그리고 화물량이 많으리라고 예상된다는 점에서 부산역보다 더 커질 수도 있다.

5 기타

서울역 기점으로 260.9km이다.

이 역에서 시베리아 횡단철도를 경유해 러시아 모스크바 야로슬라블 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은 10,214km로, 2014년 현재 세계에서 가장 긴 정기 여객철도노선이다. 두만강역을 통해 러시아 철도로 이어진다.[7]

통일이후 노선 신설급의 개보수를 마치면 북한의 거점 철도역(신의주, 원산, 나선역) 중 최대 거점역이 될 듯하다.
  1. 경의선 평양~신의주 구간
  2. 경의선 도라산~평양구간
  3. 상트페테르부르크에는 5개의 역이 있는데, 아마 모스콥스키 역인 듯하다. 모스콥스키 역은 베네치아 양식으로 지어졌는데, 모스크바레닌그라드스키 역도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다.
  4. 북한의 국회의사당고무도장 격인 최고인민회의 건물이 있는 곳.
  5. 열차 바닥높이와 승강장 높이가 같은 것으로 보아 고상홈으로 보인다.
  6. 어느 방향으로 가는 승강장 전용인지 평양 출신 위키러는 추가바람평양출신이 있기는 할까 유투브에 북한 철도 관련한 검색어를 치면 외국인들이 북한 철도를 타면서 찍은 동영상들이 여러편 나오는데 어느 영상에서 해당 사진에 나온 장면이 잠깐 지나간 이후 해당 동영상을 촬영한 외국인이 그쪽에서 열차를 타고 중국쪽으로 가는 것을 보았을 때 신의주행이거나 신의주 지나 압록강철교를 거쳐 중국 단둥->베이징 방면으로 가는 국제열차행 플랫폼일 가능성이 높아 보이긴 한다. 이후 더 추가나 수정바람.
  7. 통일 시 런던(잘하면 맨체스터 등지에서 출발할수도 있다)에서 부산 또는 목포까지의 근성열차가 탄생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