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전 재즈

Jazz Fusion[1]

1 개요

최초의 사전적 의미는 마일스 데이비스 이후로 재즈 기반 음악에 신디사이저가 사용된 음악의 형태

하지만 일반적으로 재즈를 기반으로 , 블루스에서부터 클래식 라틴이나 삼바, 민속음악 등의 다양한 음악을 조화롭게 융합하여 사용하는 재즈의 형태를 일컫는다. 장르명은 낯설지만 은연중에 우리가 많이 들여온 음악이기도 하다.
심지어 요즘엔 장르가 애매하면 그냥 퓨전 재즈라고 부른다. 마치 영화 장르에서의 드라마 처럼

2 역사

2.1 마일즈 데이비스

퓨전 재즈의 역사를 논할 때 결코 빠트리면 안 되는 인물이 바로 마일즈 데이비스다. 1969년 재즈의 특징을 혼합하여 재즈 록 퓨전이라는 당시는 물론 지금으로써도 매우 실험적인 장르를 고안해내고 시도한 인물이 바로 그이기 때문. 여기에서의 개념이 현대 퓨전 재즈의 기틀을 마련했다고 보는 것이 맞다.

퓨전 재즈가 본격적으로 등장하기 이전의 재즈는 다른 음악들에 비해서 비교적 즉흥적이고 자유롭다는 이미지가 강했지만, 재즈 나름대로의 정형화된 틀은 있기 마련이었다. 그걸 처음으로 깨부수고 나타난 음악이 프리재즈였다. 프리재즈는 조성이나 박자, 음정 등에 구애받지 않고 철저히 연주자의 감정이나 기분에 따라서 연주되는그래서 듣기도 카피하기도 겁나 어렵다 말 그대로 자유로운(Free) 음악이었으며[2] 프리재즈가 가진 실험성과 독창성에 대한 새로운 사고방식은 퓨전재즈가 나타나는 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마일즈 데이비스 시대의 초기 재즈 록 퓨전은 이러한 느낌이 매우 강하게 나타나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일 듯.

그러나 프리 재즈는 일반 대중이 듣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음악이었고, 대중으로부터 외면받게 된다. 재즈 록 퓨전이 등장했을 당시에는 블루스나 소울 음악이 침체기를 맞이하고 락이 대중으로부터 점점 인기를 끌던 시기였는데, 마일즈 데이비스가 다른 음악도 아니고 록과의 융합을 꾀했던 이유는 예술적이고 독창적인 실험과 도전 외에도 재즈를 좀 더 대중에게 다가가게 하려는 목적도 있었기 때문이었다는 것 또한 알 수 있다.

2.2 1970년대

초기 퓨전 재즈의 전성기

2.3 1980년대

스무드 재즈와 J-퓨전

2.4 현대의 퓨전 재즈

요즘에는 마일스 데이비스 때의 퓨전 재즈 의 의미가 많이 사라져서, 정말로 재즈 계열인데 장르를 나누기가 애매하면 일단 퓨전 재즈라고 불러도 통용이 된다.

최근에는 괴랄한 형식의 재즈인 모던 재즈나 전혀 듣도 보도 못한 사운드로 이루어지는 아방가르드 음악신디사이저 가 굳이 사용되지 않아도 빠른 리듬에 비교적 단순하고 대중적인 형태의 재즈 기반의 음악인 컨템포러리 재즈 등, 대중들에게 이름이 익숙하지 않은 음악들을 대충 퓨전 재즈 라고 부른다.

3 영향

재즈가 더욱 대중화된 계기가 되었으며, 굳이 재즈가 아니더라도 두 가지 이상의 음악 스타일이 혼합되는 퓨전, 크로스오버 장르가 점차 정착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음악계에 제법 영향을 끼친 장르이기도 하다.

4 대한민국에서의 퓨전 재즈

5 나무위키에 문서가 등록된 퓨전 재즈 아티스트

  1. Fusion Jazz라는 표기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영어권에서는 이 표기가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지고 있다.
  2. 어떤 음악인지 궁금하다면 프리재즈의 선구자인 오넷 콜맨의 음악을 들어보면 된다. 드럼매니아 시리즈의 Jungle도 대표적인 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