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리다 주립대학교


200px-Florida_State_University_seal.png
250px-FSU_logo.png

Vires, Artes, Mores.

힘, 기술, 관습.

1 개요

미국 플로리다 주에 세워진 공립 연구대학이며 플로리다 주의 주도인 탤러해시(Tallahassee)에 위치해있다. 플로리다 주에서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이다. 아울러 주에서 최초로 여성 로즈 장학생을 배출한 학교이기도 하다.

2 역사

1819년 애덤스-오니스 조약으로 스페인으로부터 플로리다 지역을 이양받았다. 이에 미 연방정부는 이 신생 주에 고등교육기관을 설립할 계획을 세웠다. 그 결과로 1838년, 플로리다 헌법에 대학 건립을 위한 부지를 할당하기위한 법령을 성문화 시켰고, 1845년, 플로리다가 25번째 미 합중국의 주로 편입되면서 플로리다 주의회는 수와니 강 반대편 지역에 두개의 주 지원 신학교를 세우는 계획안을 투표로 부친다. 이에 프랜시스 W. 엡스(Francis W. Eppes)와 시 유력자들이 남성전용대학인 플로리다 전문학교를 세우는 힌퍈 서 플로리다 신학교를 탤라하시에 유치하는 것 역시 통과시킨다. 그후 1858년, 여성전용대학이던 탤러해시 여성대학까지 흡수해 남녀공학으로 탈바꿈된다.

1860-61년 당시 교육기관들과 마찬가지의 추세로 동교에서도 군사교육을 실시하게 된다. 남북전쟁 당시 동교는 플로리다 군사대학으로 개칭되었고 이 학교 출신 생도들이 참전해서 많은 활약을 펼쳤다. 이후 북부연방군이 점령, 주둔하면서 남북전쟁 전 학교의 본연의 모습으로 되돌린다. 다만 남북전쟁 당시 1865년 자연 다리 전투에서 북부 연방군을 패퇴시켰던 전적때문에 본교 학군단은 승전기를 승락받은 미 대학 4개 학군단 가운데 하나이다.

1960년대와 70년대에 들어서는 사회운동에 정점에 선 대학이었다. 흑백통합, 여성인권운동, 그리고 베트남 전쟁이 촉발된 반전운동도 펼쳐 '남부의 버클리'라는 별명을 얻게 되었다. 1962년 맥스웰 코트니라는 흑인 학생이 최초 동교 흑인학생으로 이름을 올림으로서 흑백통합 대학이 되었고 이는 플로리다 주 소재 대학교들 가운데 흑인 졸업률이 가장 높은 학교로 기록되었다.

3 학부

법과, 경영학, 공학, 약학, 통계학, 사회 정책학, 영화, 음악학, 연극학, 무용학, 영상예술학, 정치학, 정신학, 사회 복지업무학 등에서 강세를 보인다.

4 스포츠

FSU_Seminoles_logo.png
플로리다 스테이트 세미뇰스
Florida State Seminoles

ACC 소속 스포츠팀을 운영하고 있다. 지역 원주민인 세미놀족에서 따온 세미놀스를 팀명으로 사용한다.

자세한 내용은 플로리다 스테이트 세미놀스 항목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