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둠 아흐메트 파샤

대항해시대4의 등장인물.
파일:Attachment/하둠 아흐메트 파샤/하둠-아흐메트-파샤.jpg
지중해에 세력을 가진 오스만 투르크의 제독. 시작 시점에서 전 세력 중 최고의 세력치를 갖고 있다. 외모나 능력을 보면 원숙한 중년으로 느껴지겠지만, 실은 31세로 주인공 세력을 제외한 세력의 대장들 중에서는 클리퍼드 다음으로 어리다.

오스만 제국의 대신, 혹은 해군 총사령관 정도의 직위로 추정된다. 술탄으로 착각하는 경우도 있는데 오스만 제국셀림 1세가 칼리프를 보호하고 있던 이집트의 맘루크 왕조를 정복한 1517년 이후부터 술탄이 칼리프를 겸하게 되었기 때문에 술탄이 곧 칼리프이고 칼리프가 곧 술탄이었다. 따라서 칼리프에게 임명을 받은 오스만 제국의 술탄이라는 건 있을 수가 없다. 또한 저 이름에 붙는 파샤라는 존칭은 오스만 제국의 고위 관료급에게 붙는 것이다. 실제로 오스만 관련 서적에서 수상급의 고위 문관이나 고위급 육해군 사령관들 찾아보면 죄다 이름에 파샤가 들어 있다.

본인의 전투능력도 상당한 편이고 함대는 초강력 수준. 어지간해선 적으로 돌리고 싶지 않은 거대세력이다. 실제로 게임을 계속 진행할수록 이탈리아 반도를 노리면서 세력권을 넓혀오면 신경쓰일 수밖에 없다.

그래도 게임 내에서는 강대한 세력이긴 하지만 게임 난이도가 매우 낮은데다, 지중해 깊숙히 위치한 파샤와 싸울 정도라면 이미 발데스나 클리퍼드 같은 강력한 세력을 꺾었을 확률이 높다. 파샤는 세력범위가 너무 넓기 때문에, 그 범위를 모두 능동적으로 지키기 힘들다는 게 약점이므로 함대의 경로를 파악해 도시를 공략해나가면 상대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북해의 조선소 있는 항구(브리스틀, 런던, 암스테르담, 함부르크, 코펜하겐, 스톡홀름)중 하나를 먹고 전열함급 함대를 둘 이상 갖춰서 플레이어 함대는 외부 항구 각개격파하고, 나머지 함대는 전부 이스탄불 쪽에 박아놓고 다시 나올 때마다 격퇴하게 하면 거의 무조건 이긴다.

파샤의 본거지인 이스탄불은 깊숙히 위치해 있어서 처음 공격하기에는 어렵지만, 일단 점유율을 약간 얻어 초계할 수만 있게 되면 아군을 견제할 제3세력이 없어 손쉽게 털어먹을 수 있다. 이렇게 산하함대로 약탈해서 돈 먹어주면서 주변 항구 하나씩 독점항으로 빼앗으며 말려죽이면 쉽게 보낼 수 있다. 오히려 북해, 아메리카, 아프리카 등 빠져나갈 구멍이 많은 페드로 데 발데스보다 공략하기 쉬울 수도 있다.

파샤를 쓰러트린 후 알렉산드리아의 유적에 가면 아이템 배덕의 밴디트메일을 받을 수 있다. 검투술 50 상승이라는 꽤 괜찮은 아이템.

실존 인물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오스만 제국 역사상 '하듬 하프즈 아메드 파샤(Hadım Hafız Ahmed Pasha, ?~1613)' 라는 사람은 있었지만, 그는 키프로스 대총독과 이집트 대총독을 지냈으며 해군 지휘관이 아니라 육군 지휘관이었다.

1 라파엘 시나리오에서

히든보스. 발바롯싸 파즐 하이레딘이 진정으로 쓰러트리고 싶었던 상대는 스페인이 아닌 이 파샤였다는 것이 드러난다. 하이레딘에게서 파샤를 쓰러트리기 위해 쓰라면서 군용 전열함을 받게 된다. 근데 하이레딘에겐 미안한 말이지만 꼭 쓰러트릴 필요까진 없다.(....) 전열함 먹튀

2 호드람 시나리오에서

최종보스. 전세계를 집어삼킬 목적으로 유럽을 위협해오자 이에 맞서게 된다. 사실 이것 말고도 세라 알토스 살바라즈의 고향이 오스만 투르크에 멸망당하기도 했고, 싸울 이유만큼은 산재해있다. 싸우기 직전에 하이레딘에게서 배덕의 밴디트메일을 받을 수 있다.

역시 때가 오기 전까지 말살하면 안되는 세력. 해산시켜버리면 세라가 등장하지 않는다.

3 릴 시나리오에서

아무 접점 없다.

4 마리아 시나리오에서

아무 접점 없다.

5 웃딘 시나리오에서

아이러니하게도 같은 이슬람 교도인 웃딘이 반드시 쓰러트려야 할 상대로 나타난다.라파엘이랑 에스피노사도 같은 기독교도다 이는 웃딘의 목적이 바다의 제패가 아닌 출생의 비밀을 규명하기 위해서인데, 이를 위해 필요한 맘루크왕조의 유물은 파샤가 갖고 있으며 파샤가 찾는 아바스 왕조의 유물은 웃딘이 갖고 있기 때문. 하지만 해산시킬 필요는 없고, 한 차례의 정면승부에서 이기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지는 않다.

6 티알 시나리오에서

아무 접점 없다.

7 교타로 시나리오에서

아무 접점 없다.